빌헬름 스테켈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그의 관점

2019-03-11

빌헬름 스테켈과 지그문트 프로이트, 그리고 정신분석학은 매우 이상한 관계를 맺고 있다. 빌헬름 스테켈은 분명 정신 분석학적 개념을 수립하는 데 있어 지대한 공헌을 했지만, 결국 그는 정신분석학 학파에서 퇴출당했다.

 

빌헬름 스테켈은 정신분석학에서 그렇게 유명한 이름은 아니다. 그는 정신분석학의 시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양한 중요 개념을 창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동료들처럼 유명해지지 못했다.

빌헬름 스테켈은 1868년 오늘날의 우클라이나의 보이아니(Boiany)라는 동네에서 태어났다.  그는 무역으로 성공한 정통 유대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의학을 공부했고 외과 병원을 열었다. 하지만 그는 주로 정신과 성에 관심이 있었다.

정신 병리학적 현상에 대한 그의 관심은 1895년 “아동기의 성교”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 글은 프로이트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프로이트는 빌헬름 스테켈이 직관적이고, 매우 지적이며, 뛰어난 작가라는 인상을 받았다.

“미 성숙한 사람의 증표는 그가 하나의 목적을 위해 고귀하게 죽기를 원하고, 성숙한 인간의 증표는 그가 한 사람을 위해 겸손하게 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빌헬름 스테켈-

더 읽어보기: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 분파와 저자들

빌헬름 스테켈과 프로이트, 그리고 정신분석학

빌헬름 스테켈은 프로이트에게 접근했다. 정신 분석을 받아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발기 불능을 앓고 있었고, 프로이트와 8주 동안 (48회) 치료를 진행했다. 이 치료는 그의 불안을 제어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성 기능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그는 강박적으로 자위를 하는 사람이었고, 심지어 자기 성애 (Auto-Eroticism): 자위와 신경증에 대한 정신과 연구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 그리고 이 책은 그의 사후에 출간되었다. 성은 극도로 그의 관심을 사로잡은 소재였다.

결국, 그는 프로이트의 환자에서 그의 제자가 되었다. 빌헬름 스테켈은 프로이트의 이론에 깊이 공감했다.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출판했을 때, 빌헬름 스테켈은 그 책에 대한 매우 감동적인 감상을 적기도 했다.

그는 그 책의 중요성을 알아본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이 책은 프로이트에게 엄청난 명망을 얻게 해주었다.

빌헬름 스태클2

팽팽한 관계

1902년, 빌헬름 스테켈은 모든 주요 정신분석학 발견에 있어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되었다. 1908년, 그는 긴장 불안 상태와 그 치료 (Conditions of nervous anxiety and their treatment)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프로이트가 책의 서문을 작성했고, 그는 빌헬름 스테켈과 자신을 친구라고 여겼다.

하지만 빌헬름 스테켈은 매우 이상하게 행동했다. 이것이 바로 그가 프로이트의 인내심을 시험하기 시작한 시점이다. 프로이트는 그의 무례함과 ‘외설’을 견딜 수 없었다.

빌헬름 스테켈은 아무런 부끄러움 없이 자신의 증상과 자위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프로이트는 이 부분에 있어 그와 완전히 반대되는 견해를 보였다.

빌헬름 스테켈은 심지어 빈 정신분석학 협회에서 자신에게 벌어지지도 않은 일을 마치 진실인 것처럼 이야기했다.

프로이트는 그의 말 중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알았다. 그의 정신 분석을 했었기 때문이다.

빌헬름 스테켈이 이름과 운명 사이의 관계에 관한 글을 적었을 때, 상황은 최악에 달했다. 그는 자신이 담당한 환자들의 이름이 그들의 직업 선택이나 인생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프로이트는 환자의 이름을 공개한 것에 대해 비난했다. 빌헬름 스테켈은 그 이름들이 다 지어낸 것이므로 괜찮다고 답변했다. 

더 읽어보기: 정신분석학의 시작: 안나 오(Anna O.)

빌헬름 스테켈의 추방

그 사건 이후,  빌헬름 스테켈과 프로이트는 완전히 멀어지고, 학문 및 개인적인 무리에서 배제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칼 융에게 편지를 보내 빌헬름 스테켈이 “완전히 돼지 같은 사람”이라고 욕하기도 했다.

프로이트는 빌헬름 스테켈에게 빈 정신분석학 협회가 발간하는 잡지의 편집장 지위를 내려놓을 것을 요구했지만, 그는 거부했다.

프로이트는 그와 그의 동료들 사이를 멀어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것은 빌헬름 스테켈과 프로이트 관계의 종결로 이어졌다.

자서전에서 빌헬름 스테켈은 프로이트가 자신의 아이디어 중 상당 부분을 훔쳤다고 주장했다. 다른 것들은 물론, 죽음 욕구와 불안에 대한 개념은 자신의 것이고 프로이트가 자신의 것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신분석학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는 다른 인물들과 달리, 빌헬름 스테켈은 새로운 학파를 만들지 않았다. 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기본 이론을 매우 충실하게 따랐다. 그는 2번 결혼했고 2명의 자녀를 두었으며, 1940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 Stekel, W. (1961). La voluntad de vivir (No. 04; BF613, S8 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