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 2019-05-02

홈커밍 은 유명 여배우 줄리아 로버츠가 출연한 TV 시리즈물이다. 아마존 프라임에서 얼마 방영되었다.

이 심리 스릴러는 시청자들의 반응을 뒤흔들었다. 주인공이 군 복무 중, 논란이 많은 과학적 발견을 하게되는 상황에 대해 다뤘다.

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이 TV 시리즈물은 콜롬비아 대학과 맥길 대학의 연구팀이 수행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 동일한 뉴런안에 저장되어있는 다른 기억들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보여졌다. 이 내용은 작년 커런트 바이올러지 저널에 발표되었다.

홈커밍 개요

이 TV 시리즈물은 미국 육군과 계약을 맺은 한 사설 조사팀에 관한 이야기다. 이들은 파견 후 집으로 돌아온 군인들의 재활 센터를 자처한다.

그들은 군인들에게 자신들의 건물에서 치료를 받고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가도록 이야기한다.

이 회사는  경험이 많지 않은 심리학자(줄리아 로버츠)를 고용했다. 그들은 그녀를 이 센터를 책임지는 의무를 맡겼지만 그녀는 그녀 위에 위치한 다른 이의 명령을 받는다.

이 프로젝트는 사실 많은 전쟁 참전 용사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을 제거하는 새로운 신약을 실험하기 위함이었다.

이 사실은 이 심리학자인 하이디만 알고 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이 드라마를 보고 싶어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내용을 더 누설하지는 않겠다.

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01

실제 연구 조사

이 드라마의 플롯은 감정과 기억에 관한 놀라운 발견에서 시작된다.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를 통해 같은 뉴런 안에 위치한 기억들을 선택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이 발견됐다.

이 연구는 사람의 신경 화학 구성이 동일한 바다 군소에 수행되었다. 이 발견은 충격을 준 사건의 부정적인 심리 영향을 완화하고자 하는 다른 연구로 이어졌다.

화학적 수준에서 연관 및 비 연관 기억 사이에는 차이를 보인다. 우리가 저장하는 많은 정보들은 감정적으로 중립을 띤다.

하지만 우리가 저장하는 또 다른 정보는 감정과 연결되어있다. 이 두 가지가 합쳐져 어느 사건에 대한 기억을 이룬다.

연구자들은 각 유형의 기억이 신경세포가 기억을 저장하는데 이용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키나아제 M 단백질의 변이체를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관 기억은 PKM APL III를, 비연관 기억은 PKM APL I라는 변이체를 각각 사용한다.

연구 결과

이 연구는 고통스러운 기억의 일부를 해당 키나아제 변이체에 작용하는 억제제를 적용함으로써 삭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발견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위한 새로운 치료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관리하는데 여러가지 심리적 치료법이 있다. 하지만 치료는 이 장애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은 이제 약리학적 접근법을 개발하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하고 환자가 가지고 있는 괴로운 기억들을 제거하려고 한다.

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02

심리 스릴러

이 심리 스릴러물은 이 연국가 이미 민간 임상 연구 단계에 이르렀다는 시나리오를 보여준다. 이 TV 시리즈물은 우리가 이 기사에서 언급한 약리학적 접근법의 어둡고 비인간적 측면을 보여준다.

홈커밍에서 사람에게서 진행된 실험은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한편 에상치 못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이 예상치 못한 사건에는 약물 개발의 다음 단계에서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다.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이 ‘재활 치료’의 진짜 목적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이 심리 스릴러물은 이 문제에 대해 조명한다.

하지만 누군가 현재 소위 3세대 치료 기술이라 불리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걸 아는 일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이러한 기술의 일부가 뇌 속 화학 균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