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

31 5월, 2020
어떤 사람들은 고기능 자폐증을 진단받는다. 그들은 예리한 지능과 언어적 역량이 사회성 부족과 정서적 문제와 같은 다른 한계를 가린다.

약 10여 년 전, 앤서니 홉킨스는 아스퍼거증후군을 진단받은 바 있다. 이는 홉킨스가 고기능 자폐증의 범위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는 이를 자신의 장점이라고 말하곤 한다. 고기능 자폐증으로 인해 좋은 기억력과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오늘의 글에서 고기능 자폐증이 무엇인지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팀 버튼, 빌 게이츠, 스티븐 스필버그와 같은 더 많은 유명인사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겪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과 같은 매우 창조적인 사람들 때문에 고기능 자폐증을 갖는 것은 축복이나 행운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겉모습에 속으면 안 된다. 그들은 종종 사회적 수준과 무엇보다도 정서적 수준에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종종 한계와 사회적 어리석음의 원천이다.

앤서니 홉킨스는 자기 삶의 많은 시간을 사람들과 ‘연결’되고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고백했다.

사실 그는 알코올 중독에 문제가 있었다. 그는 음악과 그림에서 위안을 찾으며, 감정적인 우주와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한다.

과학자들은 여전히 자폐증에 대해 많은 것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증상이 그렇게 뚜렷하지 않은 자폐증 초기의 진단을 위한 자원과 대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의 특성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의 특성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어른으로서 진단을 받는다.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예리한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가족과 사회 환경은 일정한 한계를 겪는다. 따라서 그들은 그러한 결함을 자신의 성격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어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자신의 행동 배후에 있다고 의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더 알아보기 위해 계속해서 읽어보자.

높은 언어적 추론 능력 및 공간적 능력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기능 자폐증을 앓는 사람들은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그들은 말하고, 이치를 따르며, 효과적이고 능숙하게 의사소통을 한다.

눈에 띄는 특징은 IQ가 평균 이상일뿐만 아니라 공간지능에 대한 역량이 눈길을 끈다. 상상력과 시각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양한 차원의 다른 물체를 구별할 수 있다. 또한, 개념을 바꾸고 데이터를 수정하고 조작할 수 있다.

끝없는 호기심

고기능 자폐증 환자는 호기심이 많고 관심사도 많다. 특정 분야에 집중하고 거의 집착한다. 또한, 끊임없이 정보를 찾는다. 그들은 특별한 관심사에 많은 시간을 가지고 조사하고 헌신한다.

고기능 자폐증 환자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한계

그들의 지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이 사람들을 제한하는 것은 사회적 기술이다. 그들은 사회적 상황을 잘 읽지 못하고 종종 그 속에서 길을 잃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이 어렵고 눈을 마주치는 것을 꺼린다. 다르게 느끼고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상호작용하는 동안, 그들은 이중적인 의미가 우세할 수 있는 편안한 대화를 하기보다는 토론하는 쪽을 택한다.

불안 문제

불행히도, 고기능 자폐아는 과잉 행동으로 진단된다. 모든 것을 만지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안절부절못하는 아이들이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영국 노팅엄 대학의 앨린다 길리어트 박사에 의해 수행되었고 주목할 만한 점을 지적한다.

그들은 고기능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고 심지어 강박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감정을 다스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고기능 자폐증과 옥시토신

대부분의 신경학적 조건과 마찬가지로 자폐 스펙트럼은 복합적인 조합이다. 그 특징은 현실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으로 구성된다.

우선, 어떤 형태는 너무 심각해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도 할 수 없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최고 수준으로 나타나는 다른 사례도 있다.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또는 운동 장애는 있을 수 있지만, 대개 예술과 수학에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

고기능 자폐증은 어떤가? 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가벼운 자폐증이라고 정의하고 다른 사람들은 아스퍼거증후군으로 정의하고 있는가?

이 범주는 공식적으로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설명서(DSM-V)의 일부가 아니다. 그러나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자폐증이라는 것을 깨닫기 전에 성년이 된다. 그때가 바로 그들이 사회적, 정서적 한계의 이유를 이해할 때다.

참고로, 지금 이 주제에 대해 흥미로운 치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는 옥시토신이 고기능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개선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Andari, E., Duhamel, JR, Zalla, T., Herbrecht, E., Leboyer, M. y Sirigu, A. (2010). Promover el comportamiento social con oxitocina en trastornos del espectro autista de alto funcionamiento. Actas de la Academia Nacional de Ciencias de los Estados Unidos de América , 107 (9), 4389–4394. https://doi.org/10.1073/pnas.091024910
  • Baron-Cohen, S., Wheelwright, S., Skinner, R., Martin, J., & Clubley, E. (2001). The Autism-Spectrum Quotient (AQ): Evidence from Asperger Syndrome/High-Functioning Autism, Males and Females, Scientists and Mathematician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31(1), 5–17. https://doi.org/10.1023/A:1005653411471
  • Gillott, A., Furniss, F., & Walter, A. (2001). Anxiety in high-functioning children with autism. Autism5(3), 277–286. https://doi.org/10.1177/136236130100500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