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스: 마음의 지름길

2019-02-15

오랫동안 인간은 환경을 철저하고 정확하게 조정하는 이성적 동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테일러의 말에 따르면 인간은 ‘인지적으로 궁핍’하다. 이는 인간을 정신 작용의 최적지로 묘사하는 비유이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지 전략을 휴리스틱스(체험적 교수법)라고 한다.

휴리스틱스는 복잡한 인지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단순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적 지름길이다.

이는 문제를 만들어내고 단순화하고, 거의 자동적인 운영체제로 바꾸기 위한 일종의 무의식적 규칙이다.

덕분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광범위한 추론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런 지름길은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으며 때로 실수를 범하게 된다.

우리가 매일 수행하는 인지 과정에서 몇 가지 유형의 휴리스틱스를 발견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법에 대해 다룰 것이다.

유형으로는 표상적 휴리스틱, 가용성, 고정과 조정 휴리스틱, 그리고 시뮬레이션 휴리스틱을 들 수 있다.

표상적 휴리스틱스

이 정신적 지름길은 자극이 특정 범주에 속할 확률을 추론하는 것이다. 표면적 특징과 이전 윤곽의 도움으로 이를 수행한다.

하지만 이용 가능한 정보가 이전의 개요와 일치한다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듯이 쉽게 실수를 범할 수 있다.

표상적 휴리스틱스의 예는 다음과 같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세 명의 새로운 사람을 소개한다고 상상해보자. 만나기 전 그중 한 사람이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었다.

잠시 대화를 나눠보니 두 사람은 아이들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고, 다른 한 사람은 좋아한다고 했다. 표상적 휴리스틱스를 사용하면 아이를 좋아한다고 말한 사람을 선생님이라고 단정 짓게 된다.

휴리스틱스

가용성 휴리스틱스

이 방법은 사건의 확률, 범주의 빈도, 혹은 두 현상 사이의 연관성을 추정하는 데 사용된다. 그 추정은 경험을 통해 떠오르는 사례의 이용 가능성이나 빈도를 이용해 이루어진다.

우리의 경험의 기억을 표본으로 삼아 직관적이고 통계적 추론과 맞먹게 될 것이다.

이런 질문을 해볼 수 있다. 더 많은 심리학자들이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휴리스틱스를 사용해서 어떤 사례가 더 가능한지 가늠할 수 있다. 더 많은 심리학자들이 떠오른다고 하면 그렇다고 답할 것이다.

고정 및 조정 휴리스틱스

우리가 불확실한 상황에 부닥쳐있고, 어떤 사건에 대한 경험적 지식이 없을 때 참고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 고정과 조정 휴리스틱스를 사용해볼 수 있다. 우선 출발하는 곳에 고정하고 불확실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직관적 조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평균 수입이 얼마인지 물었을 때, 보통은 경험치를 사용한다.

이 경우 자신의 연간 소득을 생각하고 이것이 평균 이상인지 이하인지를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관련 조정을 한 후 우리나라 평균 수입으로 간주하는 금액을 산출할 것이다.

이 휴리스틱스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잘못된 공감대 형성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얼마나 많은 공통점을 가지는지 과대평가하게 만드는 인지적 편견이다.

우리는 그들의 믿음, 의견, 생각이 자신의 것과 일치한다고 추론하고 잘못된 합의를 만들어낸다. 이런 경우 우리의 의견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론하는 고정된 것의 역할을 한다.

휴리스틱스

시뮬레이션 휴리스틱스

이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얼마나 쉽게 상상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추정하는 과정이다.

무언가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를 만들기 쉬울수록 그런 일이 가능하다고 믿는 경향이 강해진다.

이 휴리스틱스는 반 작용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우리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과거나 현재의 사실이나 현재 상황에 대한 대안을 찾는 사고방식이다. 하지만 오히려 고통이 커지기도 한다.

이때 역발상적으로 해볼 수 있는 질문은 ‘그렇다면?’이다. 만약 다른 방식으로 일어났더라면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전형적 반응이다.

또 다른 예는 시상대에서 2위가 3위보다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된 것일까? 2위의 경우 1등 하는 것을 상상하기가 훨씬 쉽다.

3위의 경우 무언가 잘못되어서 3위도 하지 못했을 경우를 상상하기가 더 쉽다.

그는 단상에서 완전히 떨어질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훨씬 나은 상황에 놓인 것이다. 그래서 3위를 한 사람의 만족도가 2위를 한 사람보다 높다.

여러 가지 휴리스틱스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일상생활에서 적용되는 많은 예를 생각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이는 직관에 근거함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문제에 직면하는 일종의 무기이다.

물론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이러한 인지적 지름길을 사용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결정의 경우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Morvan, C., & Jenkins, B. (2017).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 https://doi.org/10.4324/9781912282562

Gigerenzer, G. (2008). Why Heuristics Work.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https://doi.org/10.1111/j.1745-6916.2008.0005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