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고 외치고 싶을 때 안녕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2017-08-21

영국의 로버트 그라임스가 진행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는 인간이 달에 착지하지 않았다는 가설이 사실이라면 이미 밝혀졌을 거라고 말한다. 단순히 연관된 사람의 수에 비쳐봤을 때에도 말이다. 그러나 우리 마음을 들여다보고 사랑한다고 말하는 상황이 되면, 이야기가 다르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보여주거나 드러내지 않는 누군가에 대한 깊고 친근한 감정이 있다. 아마도 두려워서 보여주지 않을 것이다.

관계는 이미 끝났지만 우리가 그 사람을 여전히 사랑할 수도 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그 사람을 다시 만나고, 여전히 무언가를 느낄 수도 있다. 또는 오랜 친구에게 좀 더 깊은 감정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사랑한다고 외치고 싶지만 대신 안녕이라고 인사만 건넨다. 우리는 상대방을 끌어안고 싶고, 키스하고 싶고, 웃고 싶고,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 그저 바라보고 싶지만, 너무나 많은 이유로 인해 감히 그렇게 하지 못한다.

“내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기에 사랑은 너무나 약한 단어야. 난 너를 싸랑하고, 솨랑하고, 사아랑해! 사사랑해로 말이야. 그 감정을 설명하려면 나는 단어를 만들어야만 해.”

-우디 알렌, 애니 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보여줄 수 없을 때

때때로 우리는 두렵거나 무언가에 막혔다고 느낄 때 사랑한다고 말할 수 없다. 아마도 과거의 관계가 영향을 미쳐서 우리를 둘러싼 껍질을 만들었을 수도 있다. 좀 더 극단적으로는 감정 표현 불능증(Alexithymia)이라는 장애를 겪는 사람도 있다.

감정 표현 불능증은 감정을 식별하고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도록 하는 신경성 장애이다. 이 장애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감정과 연관된 신경 구조가 다쳤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감정적인 트라우마나 감정 발달 장애의 결과로 인해 나타난다.

“전혀 계획하지 않은 이별보다 최악인 이별은 없다.”

-루남-

감정 표현 불능증을 겪는 사람들은 “사랑해”나 “미안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스스로에게 깊은 경멸을 느낀다. 다른 사람에게 스스로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스스로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스스로가 쓸모없다고 생각하게 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

사회는 느낌과 감정의 표현을 경멸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를 표현하지 않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부터 감정을 드러내지 않도록 교육받는다. 공공장소에서 눈물을 보이는 것은 약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자제한다. 갈등이 생겼을 때 순종적으로 보여 문제를 방지하도록 한다. 다시 말해, 그들은 자기 자신 안으로 물러나도록 배운 것이다.

그러나 억누르고 보여지지 않는 감정은 우리의 신체와 뇌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일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여기에는 스트레스, 불안, 두통, 궤양, 천식 등을 포함된다. 표현하지 않은 감정은 어떤 방식으로든 폭발해야 하는 폭탄과도 같다. 그리고 우리가 표현하지 않으면, 그건 결국 우리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

사랑한다고 말하는 다섯 가지 방법

“테 아모,” “아이 러브 유,” “쥬템므,” “이히 리 베 디히” 또는 “테스팀.” 사랑은 세계적인 감정이다. 우리는 모두 특정 순간 이 말을 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그러나 의미론적으로 밖으로 표현할 방법이 없는 언어가 있다.

베트남어로는 “사랑해”라고 말할 수 없다. 베트남인이 감정이 없어서가 아니라, 단지 단어를 찾을 수가 없어서 말이다.

그러나 “사랑해”를 말할 수 있는 방법은 많으며, 단지 말로 표현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건 누군가에게 당신의 사랑이 명확하게 보일 때까지 그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당신에게 단 한 마디의 말도 하지 않고 “사랑해”라고 말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1.그들이 당신과 매일 사랑에 빠지도록 하라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나도 상관없이, 두 사람 사이에는 불꽃이 튀어야 한다. 상대방이 우리가 그들을 사랑한다는 걸 매일 느끼게 하는 무언가 말이다. 커피 한 잔을 만들어 침대까지 가져가라. 사랑이 담긴 메모를 남겨 눈을 떴을 때 보게 하라. 이는 무언가 엄청난 행동이나, 비싼 선물이라기 보다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랑해, 어떻게, 언제, 어디서인지 모르는 채로. 내 자존심에 상관없이 너를 사랑해. 다른 어떤 방식으로 사랑해야 하는지 몰라서, 그게 내가 너를 사랑하는 방식이야.”

-파블로 네루다-

2.유머 감각을 키워라

필요치 않게 화내지 말라. 미소를 짓고 숨을 깊이 내쉬어라. 문제를 가볍게 받아들이고 상대방에게 그 기분과 유머를 전달하라. 머리카락으로 장난을 치고, 농담을 하고, 웃어라. 하루 종일 농담하라는 것이 아니다. 기분 좋은 시각을 통해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보라는 것이다.

3. 안아주고 키스해라

누군가를 안아주고 키스한 지 얼마나 오래 되었는가? 우리는 모두 언젠가 포옹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언제나 누군가를 포옹해줄 수 있다. 안아주고 키스하며, 팔과 입술을 통해 사랑한다고 말해라.

4. 상대방의 공간을 존중하라

상대방이 자신만의 공간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사랑해”라고 말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상대방이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라.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개인적인 공간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공간은 솔직함과 신실함으로 존중되어야 한다.

5. 연락하라

“좋은 아침,” 키스, “잘 지내?” 등은 관심을 보이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런 말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진실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루에 몇 천통의 메시지를 보내라는 게 아니다. 단지 상대방이 당신의 존재와 사랑을 알 수 있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