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스트만 증후군: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할 때

잠시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섬세한 움직임이 필요한 일을 수행할 수 없다고 상상해 보자. 어떻게 하면 손가락에 그 어떤 물리적 부상도 없는데 이러한 일이 가능할 수 있을까? 게르스트만 증후군이 모든 것을 설명한다.
게르스트만 증후군: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할 때

마지막 업데이트: 23 11월, 2020

게르스트만 증후군은 드문 신경 질환이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인 환자의 손가락 인식 불능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증상을 넘어서는 훨씬 더 복잡한 후천성 질환이다. 다시 말해, 어떤 손상이나 질병이 생긴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게르스트만 증후군,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이 특징인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게르스트만 증후군은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 있는 신경과의 젊은 조교인 요셉 게르스트만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게르스트만은 뇌졸중을 앓은 적이 있는 여성이 경험한 일련의 증상을 설명했다. 그 순간부터 실서증, 손가락 실인증, 계산 불능증으로 구성된 이 질환이 그의 이름으로 명명되었다.

게르스트만 증후군: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할 때

게르스트만 증후군의 원인

가장 먼저 보고된 대부분의 사례는 혈관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가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인 게르스트만 증후군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이 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손가락 실인증.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한다. 환자는 자신에게 손가락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 실서증. 환자는 앞선 증상과 함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잃어버린다.
  • 계산 불능증. 게르스트만 증후군 환자는 간단한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능력도 상실한다.
  • 방향 감각 상실. 공간 수준에서 올바르게 방향을 잡지 못하고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를 혼동하거나 인식하지 못한다.

게르스트만 증후군에서의 후천적 손상

1930년, 게르스트만은 환자의 손상을 연구한 끝에 마침내 증후군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 지었다. 그는 대부분 우성 두정엽과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모 이랑에 손상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체의 체성 감각 지도화인 대뇌피질 호문클루스는 두정엽에 있다. 두정엽에는 손가락에 초점을 맞춘 특정 영역이 있다. 손에 있는 신경 말단의 중요성과 양으로 인해, 이 부위는 신체의 나머지 부위보다 훨씬 더 크다.

각도 회전

게르스트만 증후군에서 특히 영향을 받는 이 부위는 두정엽의 하부를 차지한다. 시각 및 청각 정보에 대한 공통 부호 할당인 언어 해석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게르스트만 증후군 환자는 모 이랑을 관개하는 왼쪽 중간 대뇌 동맥에 혈관 손상이 있다.

임상적 특성

따라서 게르스트만 증후군은 종종 불완전한 방식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명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진단하기 위해 3가지의 주요 증상이 없어도 된다.

많은 사례에서는 실서증의 징후가 없다. 오히려 어의 실어증이 매우 흔하다. 어의 실어증이란 논리 문법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현재의 게르스트만 증후군

수년 전 게르스트만 증후군이 설명된 이래로, 과학적 발전을 통해 많은 요소에 대한 논쟁이 펼쳐졌다. 과학자들은 현재 이 증후군의 유기적 근거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들은 증후군의 원인에서 두정엽의 다른 영역을 제안하고 있다.

다수의 환자는 대부분 오른손잡이 집단의 우성 반구인 왼쪽 두정엽에 병변을 보인다.  따라서 복잡한 처리 영역의 피질 수준에서 이상이 발생한다.

게르스트만 증후군 진단

게르스트만 증후군의 진단을 다루는 주된 분야는 신경학과 신경 심리학이다. 이 증후군을 향한 의심은 흔히 문제가 생긴 환자가 손가락 인식과 관련된 일을 해야 할 때 분명해진다.

신경학적 수준에서 진단은 탐색 검사로 시작된다. 그 후 의사는 손상된 조직을 볼 수 있는 단층 촬영술이나 MRI를 통해 질환을 확인한다. 마찬가지로 신경 심리학은 임상 관찰을 통해 손상된 인지 능력을 가늠한 다음 문제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게르스트만 증후군: 손가락을 인식하지 못할 때

게르스트만 증후군 치료

각 전문가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요컨대, 신경학적 접근 방식과 심리학적 접근 방식을 결합하는 것이 항상 필요하다.

  • 신경학적 치료. 이 접근 방식은 표준 절차를 통한 유기적 손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치료는 혈관성 또는 뇌종양 원인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 신경 심리학적 치료. 이 접근 방식은 손상의 영향을 받는 인지 기능에 작용한다. 그 밖에도, 증상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치료는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심리 교육. 증후군에 대한 정보와 인식은 근본적인 정서적 측면에 작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끝으로 의사와 전문가는 두 가지 치료를 모두 환자의 기능적 회복에 집중해야 한다. 따라서 이들의 목표는 최적의 기능을 추구하고 격리를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다.

대체로 볼 때 게르스트만 증후군은 일반 인구에서 드물지만, 질환의 특징으로 인해 연구자와 전문가의 시선을 끌고 있다.

그 관심은 올바른 뇌 기능이 혈관계의 적절한 기능에 달려 있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순환계에 위험 요소를 내포하는 모든 활동은 신경계에도 위험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율리시스 증후군 : 현대의 문제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율리시스 증후군 : 현대의 문제

바르셀로나 대학의 정신과 의사 호세바 아코테기는 2002년 율리시스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창안했다. 만성 및 다중 스트레스의 이민자 증후군으로도 알려진 '율리시스 증후군'은 집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이는 낯선 환경에서 자신을 발견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