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와 글로벌 의식

26 10월, 2020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 창시자는 물리학에서 명예 학위를 받은 딘 라딘이며, 일부 사람들이 의심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다. 그의 작업은 칼 융의 일부 개념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딘 라딘은 확실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지식인이다. 더군다나,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는 공개 토론에서 긍정적이었다.

딘 라딘과 프로젝트 자체는 과학계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아무도 그와 그의 프로젝트가 그저 엉뚱하다고 말할 수 없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실험적인 근거를 끊임없이 모색하기 때문이다.

라딘은 베스트셀러를 출판한 전문가가 아니다. 또한, 그는 유사 과학 주장을 가진 백만장자가 되지 않았다. 그는 매사추세츠 애머스트 대학을 졸업한 전기 엔지니어이기도 하다. 사실, 그는 전기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일리노이 대학교의 교육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나아가 프린스턴대, GTE 연구소, 에든버러대, SRI 인터내셔널, 인터벌 리서치 코퍼레이션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라스베이거스 네바다대 교수진으로 활동했다.

물론 그 자격증들이 모두 그가 옳다는 뜻은 아니지만, 진정으로 더 과학적인 지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는 그의 지적 모험 중 하나이다.

“꿈은 영혼의 가장 깊고 친밀한 성소에 있는 작은 숨겨진 문인데, 그것은 의식적인 자아가 존재하기 훨씬 전에 영혼이었던 그 원시적인 우주의 밤을 여는 것이며 의식적인 자아가 도달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영혼이 될 것이다.”

칼 융

딘 라딘의 연구

딘 라딘의 연구

딘 라딘은 적어도 20년 동안 소위 ‘psi 현상’ 또는 초감각 현상 연구에 몰두해 왔다.

그의 거의 모든 연구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정보의 후속적인 교차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과학자들이 널리 사용하는 귀납법이다.

라딘이 인용한 첫 번째 연구 중 하나는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정기적으로 명상을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이다.

누군가 그들에게 투시, 예지, 그리고 비슷한 ‘정신적’ 현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지 물었다. 흥미롭게도 명상자의 75%가 이런 상황을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이것과 다른 연구를 통해 2013년 ‘슈퍼 노멀- 과학, 요가 및 특별한 심령 능력에 대한 증거’라는 책을 만들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라딘은 이러한 유형의 현상을 양자역학과 융의 심리학 이론과 연결했다. 사실, 그는 학계 내에서 이런 종류의 주제에 대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의 배경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의 즉각적인 선행은 “지구적 의식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또 다른 프로젝트이다.

그것은 1998년에 시작되었고, 그들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그 목적은 “객관적인 측정을 통해 상호연결된 의식의 구조가 과학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지 탐구”하는 것이다.

그들이 기본적으로 한 일은 추정된 예지와 투시 비전에 대한 정보를 명상자들에게 요청한 것이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그 정보를 검토하고 일치하는 것을 찾는다.

인류에게 중요한 사건 예측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뉴욕에서의 9.11 테러 공격과 다른 유사한 사건들을 예측했다고 주장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견으로는 칼 융이 제안한 ‘집단 무의식‘이라는 개념에 근거한 발상이다.

그들이 지적하듯이, 꿈의 이미지는 개인의 무의식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그들은 집단적 현실을 예상하는 역할도 완수한다.

가이아의 꿈 – 딘 라딘 프로젝트

가이아의 꿈 – 딘 라딘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누구나 웹사이트에 들어가 꿈을 공유할 수 있는 실험이다.

컴퓨터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꿈들에 포함된 정보들은 공통적인 패턴을 찾기 위해 그것들을 분석한다.

딘 라딘은 이러한 공통점이 ‘집단 무의식’에 해당하며 앞으로 일어날 사건들에 대한 단서를 줄 것으로 생각한다.

탐험이 과연 융의 사상에 근거한 것인지 어느 정도까지는 규명하기가 쉽지 않다. 사실 이 정신분석가는 매우 까다로웠다.

따라서 신화에 대한 그의 연구는 그가 환자의 점성술 차트를 참고할 뿐만 아니라 타로를 사용하여 의미를 풀게 했다.

융의 작품은 이런 종류의 주제에 대한 암시로 가득 차 있다.

라딘이 확신하는 것처럼 가이아의 드림스 프로젝트가 예감으로 이어지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그것은 분명 흥미로운 내기가 될 것이다.

분명히, 인간은 국적에 상관없이 똑같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세계화된 세계에서 그들의 소망, 두려움, 기대는 어떠한 문화적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반복된다.

McTaggart, L. (2017). El campo. EDITORIAL SIRIO 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