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효과가 있는 5가지 학습 기법

18 5월, 2020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딱히 흥미가 없는 것을 배우는 것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몇 가지 전략에 소개하려 한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학습 기법이 있다. 당신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면서 배우고, 어떤 사람들은 메모하거나, 책을 읽거나, 듣거나 하면서 배운다.

이 글에서는 효과가 있는 다섯 가지 학습 기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심지어 기법들을 결합할 수도 있다!

1. 효과적인 학습 기법: 중요 단어 강조

스페인 국립 원격 교육 대학의 한 기사에 따르면, 단어를 강조하면 읽는 정보의 가장 관련성이 높은 부분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것은 시간을 관리하기 쉽게 만든다. 왜냐하면, 두 번째 읽기에서, 당신이 강조했던 것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중요하지 않은 것을 건너뛰게 될 것이다.

강조는 한 단락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걸러내는 방법이다. 이후 두 번째 낭독할 때 강조된 부분에 더 신경을 기울일 것이다.

학습 기법

2. 소리 내 읽기

효과가 있는 두 번째 학습 기법은 소리 내 읽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지루함을 이겨내고 주의를 집중하게 할 것이다.

게다가, 소리 내어 읽는 것은 공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무언가를 암기해야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소리 내 읽으면 가장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것을 반복할 수 있어 말로 설명하기가 쉽다. 이것은 매우 효과적인 학습 기법으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3. 학습 기법: 요약서 작성

많은 사람이 과목 학습의 요약을 쓰면서 공부한다. 요약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때때로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아는 것을 어려워한다. 이것이 우리의 세 번째 학습 기법이 첫 두 가지보다 덜 성공적일 수 있는 이유다.

공부하고 있는 것을 자신의 단어로 표현하는 요약을 쓴 후, 텍스트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시간을 내자. 이렇게 하면 요약이 더 간결하고, 공부하기 쉬워진다.

과목 학습의 요약

4. 학습 과목 개요

어떤 사람들은 요약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그들은 학습 과목의 개요가 자신들에게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것이 건너뛸 수 있는 단계라고 믿는다.

시각적으로 배우는 사람들의 경우가 그렇다. 이것이 당신의 경우라면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를 더 명확하게 보게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개요는 짧은 시간 안에 중요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배운 것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전체 프로그램을 읽어야 한다.

학습 주제의 좋은 개요를 만들려면 짧은 문장, 느슨한 개념, 그리고 요약을 이해할 수 있는 구조를 사용한다. 이것은 매우 개인적인 기술이다.

5. 연상 장치 사용

개요가 자신에게 가장 잘 맞지만, 여전히 배우기 어려운 개념을 발견한다면, 연상 장치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이것이 약간의 훈련을 해야 하지만,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텍사스주 전체에 걸친 자폐증 리더십은 PIRATE라고 불리는 시험 검사에 대한 훌륭한 전략을 쓰고 있다.

PIRATE 연상 장치는 다음과 같다.

  • 성공할 준비를 해라.
  • 지침을 검사하라.
  • 읽고, 기억하고, 줄여라.
  • 대답하거나 버려라.
  • 되돌리라.
  • 추정하라.
  • 조사하라.

시험을 치러야 할 때마다 나머지 정보를 기억하는 것보다 더 쉬운 PIRATE를 기억하라. 이 마지막 학습 기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장을 볼 때 목록을 기억할 때 유용하다.

PIRATE

이러한 학습 기법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그것들을 결합해 보았는가? 이러한 기법의 하나 또는 심지어 모든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하도록 시도하거나, 사용하는 기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 다른 선택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독서와 학습의 기술은 필수 요소를 기억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을 잊어버리는 데 있다.”

아돌프 히틀러

  • Camarero Suárez, F. J., del Buey, M., de Asís, F., & Herrero Díez, F. J. (2000). Estilos y estrategias de aprendizaje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Psicothema, 12 (4).
  • Pérez, V. M. O., & Barberis, L. T. (2005). Análisis de los hábitos de estudio en una muestra de alumnos universitarios.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36(7), 1-9.
  • RIFFO, BERNARDO, CARO, NATALIA, & SÁEZ, KATIA. (2018). CONCIENCIA LINGÜÍSTICA, LECTURA EN VOZ ALTA Y COMPRENSIÓN LECTORA. RLA. Revista de lingüística teórica y aplicada56(2), 175-198. https://dx.doi.org/10.4067/S0718-48832018000200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