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 하는 이들: 극복할 수 있을까?

당신은 얼마나 쉽게 결정을 내리는가? 결정을 내리기 전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 하는 이들: 극복할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2 11월, 2021

당신은 얼마나 쉽게 결정을 내리는가? 결정을 내리기 전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결정을 내리는 것이 두려워 너무 많은 시간을 고민하는 데만 할애하면 온전한 생활을 하지 못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삶에 만족감을 느끼려면 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필수다.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의 원인은 다양하다. 한가지 확실한 사항은 이 ‘두려움’이 삶에 부정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걱정은 말자! 오늘의 글에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팁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이해하기

두려움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은 종종 ‘부정적’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은 단순히 다른 자극에 대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일 뿐이다.

사실,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서도 같은 종류의 반응이 일어난다. 이러한 이유로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을 구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실제로 두려움은 ‘적응 기능’을 가지고 있다. 베세라-가르시아 에트 알 (Becera-García et al, 2007)은 두려움의 적응적 가치를 분석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두려움이 사람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고려하면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유용하다고 볼 수도 있다.

심리학계는 두려움이 학습된 반응이라고 주장한다. 사실, 이는 리틀 앨버트 (Little Albert) 실험으로 입증된 바 있다.

코랄렉과 코스타 (Koralek and Costa, 2021)는 뇌가 보상을 가져오는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위협적이거나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는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따라서, 결정에 대한 두려움은 선택에 위험이 따른다는 인식을 만드는 인지 왜곡의 결과인 것이며, 이 두려움을 피하면 보상으로 ‘안심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 하는 이들: 극복할 수 있을까?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요인

위의 내용으로 돌아가서 의사 결정의 두려움과 관련된 일련의 변수들을 펴보자.

첫째, 과잉보호하는 부모가 있는 사람은 독립성을 위험과 연관하며 성장하였기 때문에 두려움을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부모의 행동에서 비롯된 아동의 인식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자존감도 결정에 대한 두려움을 조장하는 또 다른 요소로 작용한다.

곤잘레스, 러즈, 마리엘라 (González, Luz, and Mariella, 2019)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존감과 의사 결정 간의 상관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들은 낮은 자존감과 결정을 내리는 능력의 어려움 사이에 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피터팬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도 의사 결정에서 도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에 관해 생각해보는 것 자체를 힘들어 한다.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는 방법

위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무엇을 수반하는지 잘 알아보았다.

이제 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무엇을 두려워하는 것이 반복된 학습으로 인해 발생하는 거라면, 이 반응 (두려움)을 잊도록 훈련할 수도 있는 것이다.

두려움의 개선을 위해 채택하고 노력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아래에서 알아보기 이전에, 중요한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꾸준한 끈기가 핵심이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1. 자존감을 높여라

낮은 자존감은 결정을 내리는 능력의 감소와 연관이 있다는 점은 이미 위에서 언급한 바 있다. 따라서, 두려움을 극복하는 첫번째 방법으로는 ‘자신에 대해 더 나은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기’가 있다.

이때, 알아두면 좋은 팁은 장점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당신의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자존감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말이나 문구를 사용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연습은 자신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친절한 평가를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더 안전하고 안정적이라고 느끼게 되며, 결정을 내리는 데 대한 두려움을 덜 경험하게 될 것이다.

2.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인식하기

때때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다.

혹시 당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주변 사람들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는지 자아성찰의 시간을 가지자.

당신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 하는 것일 수 있다.

삶의 방향은 무조건 자신의 전적인 책임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도권을 잡지 않으면 언젠가는 다른 사람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3. 실수가 삶의 일부라는 것을 받아들이기.

많은 사람들이 최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할까봐 두려워 선택을 두려워한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것이 당신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예측불가의 상황은 항상 발생하기 마련이다.

일이 잘못됐다고 해서 당신이 실패자이거나 미래에 당신이 내리는 모든 결정이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 하는 이들: 극복할 수 있을까? - 생각하는 여자

4. 심리 치료를 받기.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당신을 옭아 매는 느낌을 느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게 좋다. 실제로, 치료를 통하여 극도의 심리적 고통을 유발하는 인지 왜곡을 해결할 수 있다.

심리학자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안내할 수도 있다. 책임감, 자존감, 그리고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른 상황에 대해 노력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이 개인 성장에 장애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사실, 인생을 바꾸기 위한 첫 걸음을 떼지 않으면 계속 불안하고 불행하다고 느낄 것이다.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존감을 되찾는 훈련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

자존감을 높이는 건 우리 모두 스스로 채택할 수 있는 목표다. 우리는 성장하면서 자기 정체성을 구축하고 자기 개념을 강화해 나가기 시작한다. 자신에게 너무 가혹하면 자기 개념과 자기 사랑이 약해진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



  • Becerra-García, A. M., Madalena, A. C., Estanislau, C., Rodríguez-Rico, J. L., Dias, H., Bassi, A., … & Morato, S. (2010). Ansiedad y miedo: su valor adaptativo, 39(1), 75-81.
  • González Lezcano, L. A., & Vilca Rios, M. I. (2019). Autoestima y toma de decisiones en adolescentes, Institución Educativa Zoila Hora de Robles-Chepén.
  • Koralek, A. C., & Costa, R. M. (2021). Dichotomous dopaminergic and noradrenergic neural states mediate distinct aspects of exploitative behavioral states. Science Advances, 7(30), eabh2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