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감에 대한 두려움

친밀감을 두려워하는가? 누군가를 '진짜' 만나서 조금 마음을 열어야 할 때 당황스러운가? 가능한 원인을 조사하고 이러한 두려움에 직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이야기하겠다.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
Laura Ruiz Mitjan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Laura Ruiz Mitjana.

마지막 업데이트: 30 12월, 2022

호감이 가는 흥미로운 사람을 만나서 함께 저녁 식사와 술을 즐기며 갑자기 조금 더 친밀한 순간이 발생한다. 순간 당황스럽고 무슨 일인가 싶겠지만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좋아하는 사람들, 인생에서 원하는 사람들, 또는 단순히 더 잘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깊은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우정과 가족의 유대는 물론 낭만적인 관계에서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 글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 삶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두려움 뒤에 무엇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조언을 따르면 점차  두려움은 사라지고 긍정적인 감정적 삶을 즐기기 시작할 수 있다.

관계의 친밀감

친밀감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상태’다. 사랑과 관계의 분야와 밀접하게 연결된 개념이며, 거의 모든 개인적인 관계에도 외삽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친밀해지면 사랑과 애정, 신뢰, 친밀감이라는 공통의 공간이 생긴다.

친밀하다는 것은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과 접촉하고 서로에게 더 가까워지고 감정적으로 자신을 여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두 사람의 시선이 강하게 마주쳐 서로 피하지 않는 것보다 더 큰 친밀감은 없을 것이다.”

-조스타인 가더-

더 읽어보기: 관계에서 민감한 문제에 동의하는 방법

친밀감에 대한 통제력
친밀감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심화하는 데 필수적인 측면이다.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쌓기 위해서는 상대에게 마음을 열고 신뢰하기 시작해야 하며 두려움을 떨치고 자신이 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는 친숙하고 쾌적한 환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쉽지 않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친밀해지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왜 그런 일이 발생하며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삶에 도입할 수 있을까?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은 왜 발생할까?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은 매우 일반적이다. 다른 사람과 공유할 공간을 만들고 잠시 자신의 개성을 놓아두는 것이 두려울 때 발생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의 배후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독립성에 대한 통제력 상실을 두려워한다.
  • 거절이나 버림받기를 두려워한다.
  • 해를 입는 것을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속거나 이용당할까 봐 두려워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약점이 드러날까 봐 겁낸다.
  • 타협을 두려워한다.
  • 사랑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신을 마비시키고 진정 원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사람들을 피하고 양질의 관계를 만드는 데 애써야 한다.

낮은 자존감

이러한 두려움의 대부분 낮은 자존감이나 사랑에 빠질 자격이 없다고 말하는 내면의 목소리에서 비롯한다. 즉, 무의식적이지만 셀프 보이콧 형태의 부정적인 내부 대화를 말한다.

불안정한 애착

회피, 양가적/불안, 무질서 등의 요소에 불안정한 애착 유형을 추가하면 친밀감, 다른 사람과의 접촉, 감정적으로 자신을 개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키울 적절한 온상이 된다. 그 이유는 어린 시절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개방하면 해를 당하거나 감정적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것이고 ‘이해’했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의 애착은 어른이 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의 애착이 안전하지 않다면 친밀감을 통해 건강하고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만큼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할 것이다.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대처하는 방법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 이 상황에 직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팁을 제공한다.

1. 성찰의 과정을 시작하라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고 정말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혼자 그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본 적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내성 과정은 두려움과 감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자신을 드러내고 평소보다 누군가 다가올 때 어떤 감정이 생기는지 보는 것이다.

2. 점진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라

이러한 두려움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려면 점차 친밀감에 자신을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을 강요하지 말자. 좋아하는 사람에게 전화번호를 묻거나, 술을 한 잔 달라고 하거나, 자신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하는 등의 작은 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단계의 개인 목록을 만들고 하나를 완료할 때마다 확인 표시를 해도 좋다.

3. 치료하러 가기

이전 권장 사항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심리 치료가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치료사는 이미 시작한 자기 성찰 과정에서 갈등의 근원에 도달할 수 있다.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의 원인을 발견하도록 돕고 자신이 그것을 인식하고 직면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과 도구를 제안할 것이다.

친밀감에 대한 심리 치료
심리 치료는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에 맞서고 그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기

다소 역설적이지만 두려움에 여지를 준 다. 두려움을 피하거나 마음 한구석에 숨기려 해서는 안 된다. 대신, 두려움이 말하려는 것에 귀를 기울이자.

아마도 치유되지 않은 과거의 상처가 남았을지 모른다. 또는 거절 같은 상황으로 상처를 받았거나 단순히 자신감이 부족할지도 모른다.

두려움 뒤에 무엇이 있든, 누군가와 친밀해지기 시작할 때마다 내면의 감정적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삶의 틀에서 의미를 가질 것이다.

건강한 방식으로 유대감을 쌓기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즐길 자격이 있음을 기억하자. 그렇게 하려면 내면의 말을 들어야 할 수도 있다. 과거를 분석하거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 심리 치료가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을 믿을 이유를 찾고 마음을 열고 아름다운 유대감을 나누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자.

자신만이 이러한 것들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자신에게 기회를 주면 점차 친밀한 순간을 즐길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랑으로 지는 법은 없다. 항상 억누르면 지는 것이다.”

-바버라 드 안젤리스-



  • Morfa, J.D (2003) Prevención de los conflictos de pareja. Bilbao: Desclée de Browner.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