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우정

24 6월, 2020
애정, 존중, 지지... 이것들은 우정에 필요한 것들이다. 하지만 컴퓨터 화면을 통해 이러한 유대를 유지하기에 충분한가?

신기술의 발달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새로운 방법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덕분에 ‘온라인 우정’ 맺기는 더 쉬워졌다.

매일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우정을 현실 세계로 가져가는 것을 원할 것이다.

온라인 우정을 쌓고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 항상 흑백논리로 따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온라인 우정과 그것이 얼마나 현실적일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온라인 우정

오늘날 ‘우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정은 광범위한 개념이다. 모든 우정이 같은 것은 아니며, 모든 사람이 같은 종류의 우정을 찾고 있거나 다른 사람들과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다.

기능적·비기능적 우정이 있으며, 직장이나 학교 우정에서 볼 수 있듯이 우정이 생겨나는 곳이 있어서 그곳에서 꽃을 피우기도 한다.

다른 한편으로, 즐거움을 위한 우정도 있다. 애정, 존중, 존경의 감정을 공유했을 때 이런 우정이 일어난다. 사람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가 아니라 느낌으로 친구가 되기로 한 것이므로 상황은 중요하지 않다.

그러므로, 일부 우정이 온라인에서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당신은 몇몇 온라인 친구들을 포용하거나 주말에 술집에 같이 갈 수 없다.

하지만, 온라인 우정에서 찾을 수 있는 우정의 다른 측면들이 있다.

온라인 우정: 특징

사심 없는 우정

가족 관계 또는 함께 일하는 것과 같이 상호작용을 강요하는 공통점이 없어서, 이 관계는 자발적이다. 또한, 지리적 거리 때문에 그들과 만날 수 없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사심 없는 정직함에 안심한다. 그들과의 우정은 실제적인 곳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공유된 관심사와 가치 덕분에 꽃을 피울 것이다.

두 사람 모두 유대감이 풍부하고 만족스럽다고 생각해서 유대를 지키게 될 것이다.

온라인 우정의 특징

서로에 대한 깊은 지식

온라인 우정은 많은 글쓰기를 포함한다. 글쓰기는 서로 표현하고 마음을 여는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

쓰인 단어는 올바른 단어를 선택하기 위해 더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비록 그것이 자발적이라 할지라도, 말은 더 빠르고 따라서 깊이가 없다.

글을 쓰면 자신의 감정을 계속 느끼고 더 많이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시간을 내 다른 사람이 나와 공유한 내용에 감사할 수 있게 해준다.

온라인 우정은 상대방과 깊은 지식을 나눌 수 있으며, 이것은 중요한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온라인 우정: 충성, 지원 및 신뢰

이것들은 우정의 기본적인 특징들이다. 거리의 영향을 받기는커녕 온라인 우정도 더욱 돈독해진다.

온라인 우정으로, 양 당사자는 그들의 경험, 두려움 그리고 의문을 공유할 수 있다. 공통의 관심사와 깊은 지식으로 인해 서로를 이해하고 진실하고 자상한 조언을 할 수 있다.

누군가 당신과 유대관계를 맺기 위해 시간을 조금 투자하려고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기분이 좋다.

또한, 바쁘고 멀리 떨어져 살면서도 여전히 우정을 관리할 때 더 큰 의미가 있다.

유대관계

간단히 말해서, 온라인 우정은 신체 접촉 경험을 대체하지 못한다. 하지만, 가끔 온라인에서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해서 삶에서 멀어질 이유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비록 온라인 우정이 한계를 느낄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이 헛된 경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만약 애정, 상호 존중, 관심이 있고 두 사람 모두 서로의 존재에게 감사한다면, 온라인 우정은 멋진 경험이 될 수 있다.

Chan, D. K. S., & Cheng, G. H. L. (2004). A comparison of offline and online friendship qualities at different stages of relationship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21(3), 305-320.

Mesch, G. S., & Talmud, I. (2006). Online friendship formation, communication channels, and social clos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1(1), 2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