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

2019-08-09
20세기 후반 에릭 에릭슨은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발달 이론 중 하나인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을 개발했다.

20세기 후반 에릭 에릭슨은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발달 이론 중 하나인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을 개발했다.

에릭슨의 정신 사회 발달 단계는 건강한 개인이 일생 동안 경험해야 하는 일련의 단계를 식별하는 종합적인 정신분석 이론을 말한다. 각각의 단계는 두 개의 상반되는 힘의 정신사회적 위기로 특징지어진다.

에릭 에릭슨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처럼 성격이 일련의 단계에서 발달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들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프로이트는 일련의 성심리학적 단계에 자신의 이론을 기초했다는 것이다. 반면 에릭슨은 정신사회 발달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상호작용과 사회적 관계가 성장과 발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심이 있었다.

“인간의 갈등은 그가 ‘진짜’인 무엇인가를 나타낸다.”

-에릭 에릭슨-

정신 사회 발달의 이론의 각 단계

에릭슨이 그의 이론에서 기술한 8가지 단계 각각은 앞의 단계를 제공하면서 다음 단계를 위한 길을 이끈다.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 에릭슨

에릭슨은 사람들이 각각의 단계에서 진화의 자극과 같은  발전의 전환점이 되는 갈등을 경험한다고 했다. 이러한 갈등은 일정한 심리적인 성질을 발달시키거나 발전시키지 않기 위한 것이고 한다. 각 단계에서 개인의 성장 잠재력은 높지만 실패 가능성도 높다.

그래서, 만약 사람들이 성공 문제로 갈등을 겪는다면 평생 동안 혜택을 줄 새로운 심리적 힘을 가지고 그 단계를 통과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지 못한다면 다음 단계에서 뛰어날 필요가 있는 기술을 개발하지 못할 수도 있다.

에릭슨은 또한 능력있는 행동과 행동의 동기부여가 된다고 단언했다.  그의 이론의 각 단계는 삶의 영역에서 유능해지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이 무대를 잘 관리한다면 그 사람은 숙달된 감각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무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그 사람은 발전하는 부분에 대한 불충분한 의식을 갖게 될 것이다.

1단계: 신뢰 대 불신(0-18개월)

발달 단계 중 첫 번째 단계에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믿거나 믿지 않는 법을 배운다.

신뢰는 애착, 관계 관리, 그리고 아이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기대하는 범위와 많은 관련이 있다. 아기가 완전히 의존하기 때문에 신뢰의 발달은 아이의 보호자 특히 엄마과의 관계의 신뢰와 질에 기초한다.

만약 부모들이 아이를 우선시 하는 애정어린 관계에 노출시킨다면 그 아이도 세상보다 먼저 이 입장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부모들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지 않고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아마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법을 배울 것이다. 불신의 발전은 좌절, 의심, 불감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18개월 – 3년)

2단계에서 아이들은 어느 정도 자신의 신체에 대한 지배력을 획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율성을 증가시킨다.

아이들은 스스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독립성을  얻는다. 따라서, 아이들이 결정을 내리고 통제력을 갖도록 허용함으로써 부모와 보호자들은 어린이들이 자율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친 아이들은 대부분 건강한 자존감을 갖지만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보통 불안정함을 느낀다.

에릭슨은 자율성과 수치심, 그리고 의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자유 의지로 이어진다고 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들이 의도적으로 합리적인 제한 내에서 행동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3단계: 이니셔티브 대 죄책감(3~5년)

에릭슨의 세 번째 제안 단계에서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들의 힘과 세계를 지배한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매우 귀중한 틀이다.

그들은 개별적인 이니셔티브의 이상적인 균형을 이루고 다른 사람들과 기꺼이 함께 일할 의욕을 갖게 되며 목적 의식을 발달시킨다.

이 단계에서 성공한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지도할 자신감이 있고 신뢰감을 느낀다.

이러한 자질을 달성하지 못한 사람들은 죄책감을 느끼고 의심을 품고 진취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 같다.

죄책감은 아이들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인식하는 능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좋다. 그럼나 과도한 죄책감이나 부당한 죄책감은 아이들이 도전을 거부하게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도전들을 마주할 능력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죄책감은 종종 두려움을 줄 수 있다.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 어린이

4단계: 산업 대 열성(5-13년)

이 단계의 아이들은 더 복잡한 일을 하기 시작한다. 게다가, 그들의 뇌는 높은 성숙도에 도달해서 추상적인 주제들을 관리하기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동료들의 능력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능력도 인식할 수 있다. 사실, 몇몇 어린이들은 더 어렵고 힘든 일을 받기를 고집한다.

그들이 그 임무를 완수했을 때 인정받기를 희망한다.

이 단계에서 균형을 찾으면 아이들은 주어진 과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또한, 현실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도전들과 직면할 수 없는 도전들을 측정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원하는 만큼의 성적을 거두지 못하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다.

만약 이 감정이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고 아이가 감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그 감정을 다시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해서 어려운 일은 무조건 거절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과제를 평가할 때 아이의 노력과 결과를 분리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란(13-21년)

5단계에서 아이들은 10대가 된다. 그들은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발견하고 미래에 되고 싶어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설계한다. 성장하면서 자신의 목적과 역할을 사회에서 찾아내는 동시에 독특한 정체성을 공고히 하려고 한다.

이 단계에서 젊은이들은 어떤 활동이 나이에 적합하고 어떤 것은 ‘아이같은 짓’으로 여겨지는지를 구분한다.

그들은 자기가 자신에게서 기대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에릭슨에게 이 단계를 완료하는 것은 성공적으로 성년의 기초를 닦는 것이다.

6단계: 친밀함 대 고립(21~39년)

이 단계에서 십대들은 젊은 성인이 된다. 정체성과 역할의 혼란은 끝나가고 있다. 보통 이 단계에서는 젊은 성인들이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 여전히 우선이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들이 다른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해 희생하지 않을 것 사이에 빨간 선을 긋기 시작하는 단계다. 10대 때 이런 일도 일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의미는 다르다.

그들은 반응하는 것을 멈추고 주도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고 대신 활동적이 된다.

일단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장기간의 약속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들은 친밀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고 그러한 관계들이 요구하는 희생과 약속을 기꺼이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러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다면 그들은 원치 않는 고립감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 파트너를 찾지 못한다면 고립되거나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고립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불안감과 열등감을 일으킬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하지 않다고 믿게 되고 자기 파괴적인 경향을 초래할 수 있다.

7단계: 생식성과 정체기(40-65년)

성인기 동안 사람들은 계속해서 자신의 삶을 만들고 직업과 가족에 초점을 맞춘다. 생식성이란 가족과 친구들의 가까운 영역 밖에서 사람들을 돌보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이 ‘중년’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그들의 비전은 자신과 가족을 포함한 직접적 환경에서부터 사회와 유산을 포함하는, 더 넓고 완전한 이미지까지 확장된다.

이 단계에서 사람들은 삶이 자신들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한다. 그들의 행동을 통해  그들의 유산의 일부가 될 기여를 하기를 희망한다.

누군가가 이 목표를 달성할 때, 그들은 성공했다고 느낀다. 반면에, 만약 그들이 어떤 것을 기여했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자신들이 어떤 중요한 일을 하지 않았거나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어른들에게는 생식성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부족하면 성취감이 큰 사람은 크게 위기를 겪을 것 이다.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 중년기 여성

8단계: 이고 무결성 대 절망(65년 이상)

정신사회 발달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람들은 성실함이나 절망감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노화를 보상을 요구하는 손실의 축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반면에 앞에 놓여 있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남았다는 느낌도 있다.

과거를 이런 식으로 바라보는 것은 절망과 향수를 느낄 수 있고, 반대로 우리가 공유하고 성취한 모든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두 가지 견해 중 하나는 사람이 현재와 미래에서 기대하는 것을 나타낸다.

자신의 삶에 대한 완전한 비전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과거를 받아들이는 데 문제가 없다. 그들은 자신의 존재를 재확인하고 중요성을 인식한다. 또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렇다.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에 대한 결말

정신 사회 발달 단계 이론의 장점 중 하나는 우리가 일생 동안 발전을 볼 수 있는 넓은 틀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사회적 성격 및 사회적 관계가 우리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할 수 있다.

그러나 에릭슨의 정신사회 발달 단계의 순차적으로 고려 여부 및 지정된 연령 범위 내에서 발생 여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긴다.

사람들이 10대 시절 동안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려고만 하는지 아니면 한 단계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시작되지 않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

에릭슨의 정신사회 발달 단계의 가장 큰 약점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행동을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유형의 경험이 필요한지는 정확히 설명하지 않는다.

  • Erikson, Erik (2000). El ciclo vital completado. Barcelona: Ediciones Paidós Ibérica.
  • Erikson, Erik (1983). Infancia y sociedad. Buenos Aires: Horme-Paidós.
  • Erikson, Erik (1972). Sociedad y Adolescencia. Buenos Aires: Editorial Paidós.
  • Erikson, Erik (1968, 1974). Identidad, Juventud y Crisis. Buenos Aires: Editorial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