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분리 장애는 무엇인가?

13 11월, 2020
어린 시절의 사랑과 애정이 결핍된 결과 중 하나는 정서적 분리 장애다. 이 장애가 무엇이고 어떻게 식별되는지 알아보자.

정서적 분리 장애는 일부 사람들에게 어린 시절의 애정 결핍으로 인해 발생한다. 어린 시절은 모든 인간이 상처받기 쉬운 삶의 단계다. 그 몇 년 동안 일어난 일은 한 사람의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는 영원한 흔적을 남긴다.

어린 시절의 애정 결핍은 건강한 감정 발달을 방해한다. 영유아는 애무, 말, 보살핌, 정서적 지지를 통해 인정을 받아야 한다.

아이가 이를 받지 못하면 피해가 발생하며 심리적 진화가 자연적인 과정을 따라가지 못하게 된다.

정서적 분리 장애는 자신이 사랑받지 못한다는 깊은 확신에서 비롯된다. 자신에 대한 상당한 불만과 버림받는 것에 대한 깊은 두려움도 있다.

사람은 삶을 통해 이러한 특징을 가질 수 있지만, 그들은 각 나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감옥이 무엇 때문에 사라졌는지 아는가? 모든 깊고 진실한 애정, 친구로 지내는 것, 형제로서 사랑하는 것, 그것이 어떤 마법의 힘으로 감옥을 여는 것이다. 이것들 없이는 죽은 채로 남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애정이 되살아날 때마다 그곳에서는 생명이 되살아난다.”

빈센트 반 고흐

정서적 분리 장애의 징후

정서적 분리 장애의 징후

정서적 분리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비록 많은 사람이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꼈을지 모르지만, 이러한 감정과 증후군 그 자체를 구별하는 것은 증상의 안정감이다.

정서적 분리 장애의 가장 흔한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무가치한 느낌. 그 사람은 자신이 별로 가치가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대부분 상황이 자신의 힘이나 능력을 넘어선다고 믿는다.
  • 실패에 대한 인식. 이런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비록 그렇지 못하더라도 비참하게 실패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또한 자신을 심하게 비판한다.
  • 자기애 부족. 이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동정심이 전혀 없다. 그들 스스로 미덕을 찾기가 어려우며, 그럴 때 재빨리 그것을 최소화한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자신을 경멸한다.
  •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후퇴.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보여주기가 어렵다. 마찬가지로 거부감을 경험할 때도 이런 상황에서 고군분투한다.
  • 불안정. 그들은 대인관계에서 불안정한 경향이 있다. 그 결과, 분리 장애가 나타난다.

연령에 따른 정서적 분리 장애의 증상

우리가 지적했듯이 정서적 분리 장애는 나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본질적인 특성은 모든 연령대에 존재하지만, 그것들이 어떻게 표현되는지는 성숙도와 환경에 따라 다르다.

나이를 고려해 볼 때, 이러한 장애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한 예는 다음과 같다.

  • 어린 시절. 이 장애가 있는 아기나 아이들은 많이 울거나, 거의 웃지 않고, 자주 감염될 수 있다. 그들이 소화기 문제를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또한, 때때로 이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다.
  • 취학 연령. 이 아이들은 또래와의 관계에 대해 걱정하며 종종 언어에 어려움을 겪는다.
  • 초등학생. 학습장애, 집중의 어려움, 무가치한 감정이 흔하다. 아이는 자신을 의심하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언급할 수도 있다. 그들은 또한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성가시게 한다고 믿을 수도 있다.
  • 성인기 이전 및 청소년기. 이 장애를 가진 청소년은 충동적이고 활동적이며 외모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매우 쉽게 흥분할 수 있고 중독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 성인.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고립, 목표에 대한 헌신 부족, 그리고 자주 실패하는 감정을 느낀다. 또한, 그들은 건강한 관계를 맺지 못하며 직장에서 자신을 억누를 수도 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정서적 분리 장애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것이 일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당신은 어린 시절의 애정 결핍으로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심지어 그것을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은 시작하는 것이다. 일단 첫발을 내디디면 상황이 더 명확해진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히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함께 심리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치료법이나 정신분석은 대개 이런 상황에서 매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치료사를 이상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이러한 지나친 기대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매우 어려운 장애라서 혼자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 외부의 지지가 없다면, 결국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을 피하게 된다. 어쨌든 예술, 독서, 명상, 스포츠는 많은 도움이 되는 요소들이다.

Alemán, G. C. (1998). Síndrome de carencia crónica afectiv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Gr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