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공포증: 그 원인과 증상

대부분의 사람은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엘리베이터에 대한 공포증이 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19 1월, 2021

두려움은 위험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반응이다. 그 결과, 사람들은 통제할 수 없는 새로운 상황에서 종종 두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평범하고 일상적인 일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대신해서 두려움을 배웠거나 충격적인 개인적 경험으로 인해 이를 배웠을 것이다. 경험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두려움이 비합리적으로 되어 완전한 공포증으로 변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예가 바로 엘리베이터 공포증이다.

이 평범하고 현대적인 장치는 많은 사람에게 불안의 근원이 된다. 엘리베이터의 작고 닫힌 공간은 대부분 사람이 적어도 밀실 공포증을 느끼게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말로 겁을 준다. 그래서 그 강렬한 두려움은 엘리베이터를 전혀 타지 못하게 하여 그 사람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엘리베이터 공포증의 증상

공포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발한, 떨림,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빠른 심장 박동, 과호흡 또는 심지어 구토다. 심리학자가 공포증을 공식적으로 진단하려면 최소 6개월 동안 이러한 증상을 경험해야 한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한 압도적인 두려움이 있어야 한다.

엘리베이터 공포증의 한 가지 독특한 측면은 이것이 일반 공포증처럼 취급되지만, 실제로는 밀실 공포증과 고소 공포증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조합이라는 것이다.

먼저 밀실 공포증은 닫힌 공간과 제한된 크기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으로 구성된다. 반면 고소 공포증은 높이에 대한 두려움이다.

많은 사람이 이 둘 중 하나를 더 두려워하지만, 엘리베이터는 두 공포증에 모두 해당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건물의 가장 높은 층에 가야 하는 것을 생각할 때 불안의 모든 증상을 경험한다.

엘리베이터 공포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관련한 외상 경험이 이러한 공포증을 유발한다. 당연히 개인이 오랫동안 엘리베이터에 갇힌 적이 있다면 엘리베이터 공포증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다.

또한, 가까운 사람이 외상을 경험하고 그 결과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경우에도 엘리베이터 공포증이 발생할 수 있다.

다른 공포증과 마찬가지로 두려움도 물려받을 수 있다. 즉, 부모님이 평생 엘리베이터가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공포증이 생길 수 있다. 또 다른 가능성은 공포증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불안 장애가 있고 엘리베이터에서 심한 불안 증세를 경험하면 공포증이 생길 수 있다. 결국 불안은 연상으로 작용한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증상이 있었다는 사실은 다시 엘리베이터에 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게 한다.

치료법이 있을까?

공포증이 가벼운 경우 엘리베이터에 타기 전에 호흡과 이완 운동을 하는 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를 완전히 피하거나 타고난 후 탈출하려고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엘리베이터 안팎에서의 갑작스럽거나 강박적인 행동은 공포증을 악화할 수 있다.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보자. 이 사람은 또한 기분이 나빠지기 시작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친구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그들이 두려움 속에서 우리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이 단계를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다면 적절한 심리 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공포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3가지 전략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지 구조 조정, 이완 및 체계적 탈민감화다.

첫 번째 단계는 엘리베이터와의 정상적인 관계 유지를 불가능하게 하는 신념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수정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에서 얼마나 많은 심각한 사고가 발생했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한 엘리베이터에 갇힐 가능성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완 운동은 엘리베이터에 노출되기 전과 노출 중에 불안 증상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둔다. 체계적 탈민감화는 개인이 두려워하는 것에 점차 노출되는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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