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확산적 사고

2019-06-14
아이들의 확산적 사고는 4세와 6세 사이에 놀라운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10살이 되면, 잠재력이 60% 하락한다.

아이들의 확산적 사고는 특별한 선물이다. 그들의 열린 마음은 가능성과 독특하고, 독창적이고, 특이한 추론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이러한 창조적인 잠재력은 아이들이 표준화된 교육 시스템 속에서 다른 학생들과 같이 생각하며 자라게 되면서 사라지기도 한다.

우리 대부분은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위험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어 갈릴레오는 그의 이데올로기로 인해 피렌체의 집에서 그의 마지막 시간을 갇힌 보내게 되었다. 열린 마음은 세상에 대항하는 사람들의 것이지만, 틀림없이 사람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생각들이다.

케네스 로빈슨

세상은 변했고, 우리는 갈릴레오처럼 생의 마지막을 보낼 걱정을 필요는 없게 됐다. 그러나, 좋은 일들은 어김없이 일어난다. 유명한 교육 전문가인 케네스 로빈슨 경은 오늘날의 학교들이 아이들의 창의력 없앤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교육 센터들은 사회의 산업화가 무엇보다 가치 있었던 19세기 시스템을 기반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다고 말했다. 혁신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것은 엄격한 역량과 주제의 계층의 특성이 있던 시대에는 중요하지 않았다.

우리는 아이들이 특별한 재능을 갖춘 세상에 왔다는 것을 잊고 있다. 그들의 확산적 사고의 잠재력을 간과하고, 그들을교육한다며 특별한 선물들을 없애버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당신이 중요하는 것을 보는 것보다, 당신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꽃을 보는 어린이

아이들의 확산적 사고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의심의 여지없이 가장 혁명적인 철학자 명이다. 그는 명백한 확산적 사고를 보여주었던 인물이다. 이것은 자유와 책임에 관한 그의 생각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때때로 그의 글을 읽는 것은 영감을 얻는 좋은 방법이다.

그는 우리에게 인생은 상상을 위한 캔버스라고 알려주었다. 또한 사람들이 각자만의 음악 소리를 지니고 태어났다는 일깨워주고 자유가 성장을 하도록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기 자신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언제나 안에서 들려오는 음악 소리를 들을 없으며 모든 아이들의 숨은 잠재력을 없다.

레오나드 브로조브스키 박사

분야의 전문가인 레오나드 브로조브스키 박사는 심리학자 조지 랜드와 베스 자르만과 함께 연구를 했을 그가 발견한 흥미로운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중단점과 너머: 오늘날의 미래에는 그들의 연구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 5 아이의 확산적 사고는 높은 지적 능력인 어른들과 비슷하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에게 , 연필, 혹은 신발을 어떻게 사용할 물어본다면 아이들은 100 이상의 답을 말할 있다. 성인은 일반적으로 10-12 답을 말한다.
  • 10세의 아이에게 확산적 사고 평가 문제를 내준다면, 그들의 잠재력이 60% 감소했다는 것을 있다.

블록을 가지고 노는 어린이

미취학 아동들이 진정한 천재들이다

4세에서 6 사이의 아이들에게 확산적 사고 문제를 내주었을 , 그들은 눈에 띄게 높은 점수를 받는다. 하버드 의과 대학의 신경학 교수인 알바로 파스칼리오네는,  나이에 뇌의 시냅스 가지치기가 많이 발견된다고 말했다.

단계에서, 신경의 가지치기는 오직 경험을 통해서만 수정될 있다. 적절한 자극이 없을 경우, 세포의 가지치기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의 학습 잠재력은 많이 제한된다.

그것은많은 신경을 연결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핵심은 가장 적절한 학습 방법과 자극을 통해서, 특히 4-6 사이의 어린이의 잠재력이 온전하고 최대치일 , 정리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확산적 사고를 보호하고 강화하는 방법

  • 몰입형 학습. 아이들은 직접 실험하고, 느끼고, 만지고, 신나해야 한다.
  •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이러한 것들을 수행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그들의 창의력을 행사할 있는 그들만의 공간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 마찬가지로, 그들은 무엇도 단지 하나의 대답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문제에 대한 여러 해결책을 생각하도록 한다. 어린이 들의 생각을 자주 제재하고틀린또는잘못된것으로 라벨을 지정하면 아이들이 다르게 생각할 있는 기회를 막게 된다. 또는, 아이들은 진짜 자기가 하는 생각을 말하지 못하고 자신감이 낮아질 것이다.
  • 아이들의 확산적 사고를 강화하기 위해, 그들에게 감정적 확신이 필요하다. 자신이 인정받고 존중받으며 소중하게 여겨지고 사랑받는 느낌을 받도록 도와주는 것은 아이들이 탐구하는 자신감을 얻는 도움이 것이다. 자신이 비판받지 않을 것을 아는 아이들은 새로운 관심사, 답변들, 아이디어나 생각들을 발견할 있게 된다.

아이의 확산적 사고와 잠재력을 어항 속 물고기를 통해 보여주는 사진

아이의 확산적 사고에 대한 결론

마지막으로, 확산적 사고를 보호하고 격려하는 것은 집중적 사고를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분석적인 사고와 창조적 사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특정한 답이 필요한 문제가 있다. 어린이들이 이를 적용해야 적절한 상황을 알아야 한다.

또한, 우리는 아이들이 확산적 사고를 최적화할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말했다.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에게 나무를 오르지 못한다며 저평가한다면, 물고기는 자신이 바보라고 여기며 살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