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2019-04-01

자기 자신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타인의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 진정한 자기 자신과 융합되어 있고, 보편적인 아름다움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 강함, 필요를 깨닫는 것보다 더 큰 만족감이란 있을 수 없다.

자신을 제대로 알아야만 최선의 판단을 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결정이다. 그리고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다, 유일하고 진정한 아름다움이다.

(젠)을 수행하는 틱낫한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우리가 가장 아름다운 때는 우리가 내면의 자신과 일치하는 행동을 할 때라고 적고 있다. 이때 우리는 타인의 인정을 바라지 않는다. 대신, 자신의 마음과 진정한 자기 자신만이 스스로를 유효하게 해줄 뿐이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거나 알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이상한 일이다. 우리는 타인의 인정을 받아야만 자기 자신의 가치를 감사히 여긴다.

우리는 타인의 말, 몸짓, 발언, 인정을 원하고, 그런 것들을 얻은 후에야 스스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타인의 인정이 없거나 너무 부족하면, 우리는 스스로 매우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고 느낀다. 우리의 자존감은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지기 시작한다.

한국인 철학자 한병철은 우리가 동일함의 지옥에서 ‘불타고’ 있다고 말한다.

그의 책  타자의 추방: 사회, 인식, 그리고 오늘날의 의사소통은 독자들에게 자신을 되돌아볼 기회를 주고 있다. 우리는 개개인이 가진 유일성의 가치를 알아보는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 유일성은 우리를 타인과 다른 하나의 독창적인 개인으로 만들어준다. 철학자 한병철은 타인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것보다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좀 더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그 모습 그대로 충분하다는 것을 마음속 깊이 믿는 것이 좀 더 충만하고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기 위한 열쇠이다.”

-엘렌 수 스턴-

더 읽어보기: 자기애에 관한 12가지 명언: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가?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01

 진정한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해지면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관습의 속박을 벗어나고 우리 스스로 만든 마음, 정신, 신체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게 된다.

타인이 자신을 좋아하기를 바라고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모든 쓸데없는 고민이 사라지게 된다.

매슬로우가 자아실현이라고 정의한 이러한 개인적 성장의 정점에 도달하면, 세상이 다르게 보이게 된다. 우리는 내면의 평화에 대한 좀 더 나은 인식과 감각을 가지게 된다. 타인의 시선에는 이러한 모습이 매우 탐날 만큼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하지만 한병철의 이론으로 되돌아가자면,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이 하나 있다. 당신은 스스로 완벽하게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회가 정의하는 성장의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적 인정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는 산 정상에 오른 것이 아니라, 매우 깊은 골에 갇혀 있다고 느껴질 때도 있을 것이다.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02

우리의 소비 지향 사회와 교육 체계는 우리를 물질적인 성공으로 이끌려 한다. 이 길은 자아실현과는 무관하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싶다면, 일단 다른 영역을 지배해야 한다. 자기 인식, 자존감, 자기애, 적극성, 성취 능력, 정서적 독립성과 같은 것들이다.

더 읽어보기: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의 어려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기 위한 3단계

베를린 자유 대학교의 울리치 오스와 루스 야스민 에롤에 따르면, 사람들은 노년이 되어서야 가장 높은 자존감을 가진다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람들은 보통 60대가 되어야 가장 높은 자존감을 가지는 것이다. 좀 더 일찍 그렇게 될 수는 없을까?

왜 우리는 개인적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힘’을 좀 더 어린 나이에 얻을 수 없는 것일까?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한계 지우고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고,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

자기 주도적인 자세로,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제부터 그것이 가능하도록 돕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귀인 양식을 향상하는 것

귀인 양식이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성취 또는 실패를 연결 짓는 방식을 말한다. 무언가를 성취했을 때, 그것은 타인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인가? 또는 스스로 매우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인가? 자신의 삶이 통제권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알아봐야 한다.

아름다움은 자신의 내면이 말하는 소리를 들어야만 얻을 수 있다

우리는 매우 많은 이야기를 들으며 살아간다. 가족, 학교 선생님, 상사, 직장 동료, 친구, 연인이나 배우자, 소셜 미디어, 심지어 정치 및 사회 전문가들의 말까지. 세상은 우리에게 수없이 많은 조언을 하고 지시를 말한다. 넘치는 충고로 숨이 막힐 지경이다.

이 모든 소음 속에 유일하게 아무런 소리를 내지 않는 목소리가 하나 있다. 자기 자신의 목소리이다. 때때로 정신을 집중해서 주변의 모든 소음을 차단해보자. 그리고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자신에게 집중하여,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03

열정이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자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최우선이라면, 그다음은 자신의 열정을 따라가는 것이다. 타인의 조언에 휘둘리지 않고, 타인이 우리에게 강요하는 모습이나 행동을 무시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알고, 스스로 좋아하는 것, 정체성, 그리고 본질이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우리는 좀 더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뿐 아니라, 좀 더 자아실현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걷는 용감한 사람들은 언제나 좀 더 멋져 보인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언제나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사회와 주변의 그 어떤 압박과 유혹도 이겨낼 수 있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 Orth, U., Erol, R. Y., & Luciano, E. C. (2018). Development of self-esteem from age 4 to 94 years: A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Psychological Bulletin, 144(10), 1045-1080. http://dx.doi.org/10.1037/bul0000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