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으로부터 단절되면 행복하다

2019-10-23

세상으로부터 단절되면 삶은 행복해진다. 삶은 때때로 너무 힘들 때가 있다. 사회는 우리가 하는 일을 ‘잘’하기 보다, ‘최고’로 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가진 물건이 우리를 결정한다. 많은 돈, 큰 집, 멋진 차, 매끈한 몸매를 가지고 있을 때 몸값은 올라간다. 이처럼 사회는 구성원들에게 많은 것을 바란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씩은 단절될 필요가 있다. 잠시라도 이로부터 벗어날 때 페이스를 줄이고 여유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세상으로부터 분리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사회의 모든 기대는 비현실적이고 불균형적이다. 이는 소비주의와 이기주의의 산물인데, 이런 세상 속에서 중요한 것은 오로지 우리의 생산 능력 뿐이다. 생산력이 늘어나면 우리에게는 더 많은 가치가 생긴다. 반대로 생산 능력이 떨어지면 몸값도 같이 떨어진다. 단순한 얘기다.

잠시 멈춰라

우리가 하루에 얼마나 멈출까? 다른 사람에게 잠시 멈추라고 얼마나 말을 많이 할까? 여기저기서 가지는 기대로 인해 우리는 ‘멈출’ 필요가 있다.

급하게 세상으로부터 스스로를 단절시켜야 한다. 그러나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 친구들, 동료들은 모두 우리를 일하라고 부추긴다. 정보로 넘치는 미디어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끝없는 활동으로 인해 아침부터 밤까지 에너지를 소모한다. 덕분에 행복 등은 생각할 에너지조차 남지 않게 된다.”
-Matthieu Ricard-

모자 쓴 남자

모든 것은 정보이고 우리는 이 많은 정보를 전부 주시해야 한다. 이걸 하고 저걸 해. 이 핸드폰을 사면 행복해진다. 이 향수를 사면 예뻐진다. 이 차를 사면 높은 지위의 사람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1등만을 기억한다.

텔레비전 광고를 보면 온통 좋아보이는 집으로 가득하다.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사람들도 집이 으리으리하고, 모두 행복해 보인다. 그들은 인생이 수월해 보인다. 그걸 계속 보다보면 그렇게 믿게 된다.

소셜미디어도 거짓 정보로 가득하다. 사람들은 자신이 남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이미지만을 올린다. 이런 사진들은 가능한 한 완벽한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결국 우리만 빼고 모두가 동화 같은 삶을 살고 있다고 믿게 된다. 이로 인해 남들과 스스로를 비교하게 되고 자존심은 무너진다. 만약 소셜미디어를 건전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면, 당분간 단절되는 것도 좋다.

자신이 단절되면 행복하다

세상으로부터 잠시 분리되기란 필요한 과정이다. 이는 건강한 정신의 근본이다. 우리는 이런 과정이 적어도 하루에 한 시간은 필요하다.

이 짧은 시간동안 세상으로부터 단절되면  어떤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된다. 퇴근해서, 혹은 집에 도착할 때 단절의 시간을 가지면 된다.

이 시간 동안 소파에 누워 있거나 산책하러 나가라. 현재에 집중하라. 아무것도 판단하지 말고 주위 환경을 관찰하라. 산책하면서 보이는 자동차를 보고 얼마일지 궁금해하지 말아라. 지나치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외모평가하지 말아라. 그냥 흐르듯 지나쳐라.

판단하지 않는 것이 왜 중요할가? 판단이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포함한다. 이러한 평가들은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감정 상태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감정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니 남을 판단하면 마음이 평온해지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휴식이 필요하다. 우리는 30피트 높이의 파도로 격앙된 바다나 마찬가지다. 그렇기 때문에 평화로운 바다와 같은 마음을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마음의 평화를 가지면,  삶을 다르게 살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외적인 요구들이 인위적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할 것이다.

단절되면 행복하다: 꽃과 여자

각자의 내면

Jon Kabat-Zinn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의 고통을 만들어내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시간을 들여 안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사실 정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그들 대부분이 진정한 의미가 없는 사회적 요구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기 시작하고 내적 자아와 연결될 때, 우리는 비로소 자기 지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행복이 비현실적인 목표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과 행복이 실제로 우리 각자의 내부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