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상징적 사고란 무엇인가? 또한, 언어, 그림, 놀이와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오늘의 글에서 알아보자!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8 4월, 2021

상징적 사고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는가? 또한, 얼마나 많이 쓰이는지 알고 있는가? 상징적 사고는 사람이 지난 일에 관해 말하게 할 뿐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일에 관해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즉, 또 다른 현실을 환기하기 위해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 과거나 미래에 있게 한다. 그러므로 이런 종류의 생각은 기억과 예측을 통해 감각을 현재의 순간에 담는 것 이상의 경험을 하게 한다. 오늘의 글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에서는 이런 종류의 사고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 징후의 예를 들어보려 한다.

“악은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나쁜 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추상적인 개념일 뿐이다. 아이디어이고 개념이며 생각이지, 눈에 보이는 무언가가 아니다.”

-올리버 마커스 말로이-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상징적 사고란 무엇인가?

상징적 사고는 현재 상황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즉, 개인적 경험을 통해, 주어진 환경의 현실을 시각화할 수 있게 하는 사고의 한 유형이다.

스위스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1896-1980)는 상징적 사고에 관한 많은 정보를 알아냈다. 그는 어린아이가 겪는 인지 발달의 여러 단계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데 공헌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이 상징적 사고 덕분에 아이가 의미를 지칭하는 기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이미지

피아제의 술 전 사고

다음의 피아제의 전략에 따르면 상징적 사고는 술 전 사고의 일부이며, 발달하는 동안 3가지 단계를 거치는 넓은 개념이다.

  1. 상징적 사고
  2. 환경 중심주의(아이는 자신의 관점에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음)
  3. 사전 개념적 선 논리적 사고

보다시피 피아제의 상징적 사고 모델은 2세부터 6세까지 술 전 하위 기간에 속한다.

상징적 사고의 징후

피아제에 따르면 형성과 상징적 사고의 강화 단계 동안 이런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일련의 징후가 나타나며, 이는 다음과 같다.

즉, 상징적 사고는 잠재적으로 되고 이러한 모든 징후를 통해 점차 통합한다.

인간은 어떻게 상징적 사고를 표현하는가?

피아제의 인생의 초기 단계(2살부터 6살까지)의 몇 가지 예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여기에서 더 확장해 나갈 때이다. 이런 종류 사고의 가장 중요한 징후는 다음과 같다.

언어

언어는 상징적 사고의 주요 징후 중 하나로 상징화에 바탕을 두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현실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적 열쇠를 의미한다.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추상적 용어로 번역하는 방법을 쓴다.

즉, 사람은 언어를 사용하여 상징과 어떤 경우에는 단어를 통해 현실을 대표하는데, 똑같은 일이 상징적 사고에서도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고 밖의 무언가로부터 무언가를 대표하지만, 이 과정은 이전 필터인 사고 그 자체를 통해 전달된다.

이와 비슷하게 상징적 사고는 읽는 과정을 할 때도 활성화한다. 읽는 과정을 통해 알게 될 시나리오와 캐릭터를 상상하게 하는 것이다. 상상을 통해 본인 것이 아닌 현실을 불러내는 방법이다.

소설이란 인간이 창조한 상상 속 세계로, 상징적 사고의 결과물이다.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상징적 게임

상징적 사고의 또 다른 징후는 상징적 놀이이다. 그러므로 후자는 인생의 첫 번째 단계와의 특별한 관련성을 얻는다. 즉, 어린 시절 동안 아이의 발달은 팽창한다. 그러므로, 상징적 게임은 발달에서 중요한 의미를 띈다.

‘놀이’는 첫 사회적 관계이자 주어진 사회의 적절한 행동 양식을 배울 수 있는 행위이다.

상징적 놀이를 통해, 대개 상징적 사고를 기본으로, 아이는 사무실, 캐릭터, 물체의 사용, 자신의 놀이, 다양한 장난감 또는 물건을 활용한 역할을 대표한다. 게다가, 그들은 물체의 성질을 무생물이라 여긴다. 바나나를 전화로 사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상징적 놀이는 아이가 추상적 개념, 비유(소유한 공유된 캐릭터에 의해 두 물체를 동일시하는 것), 상징적 사고 그 자체와 같은 어떤 인지 자원을 이미 소유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상징적 놀이는 영원한 물체의 감각을 가질 무렵인 2살에 나타난다. 즉, 아이는 자신의 시야에 물체가 없더라도, 그 물체는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놀이를 멈추지 않고,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한다.

놀이 이미지

상징적 사고의 표현 및 특징: 소묘 및 회화

아이와 어른 모두 그림을 통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현실을 자세하게 표현한다. 게다가 그림을 그릴 때 이 현실은 이들 앞에 거의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즉, 상징을 통해 구현하고 싶은 것을 형상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림은 상징적 사고를 통해 기표를 활용하여 의미를 나타내는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어떤 방법으로든, 소묘 및 회화는 사람이 외부의 무언가뿐 아니라, 자신의 사고 내의 아이디어까지 대표할 수 있게 한다.

문화와 사회의 수준에서 그림과 상형문자를 새기는 행위는 사람의 기억의 많은 부분을 담는다. 즉, 이 징후에 인간 역사의 위대한 부분이 있는 것이다.

색채 드로잉은 여러 사회가 정체성을 물려줄 수 있도록 도왔으며, 이를 통해 특색 있는 특징과 물리적 생존을 넘어 확장할 수 있는 유산을 보존할 수 있었다. 이의 확실한 예는 깃발과 이들을 그린 삽화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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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llenieror, G. (1978) El Pensamiento de Piaget, estudio y antología de textos. Ediciones Península, Barcelona.
  • Landy, D. y Goldstone, R.L. (2007). How Abstract Is Symbolic Though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3(4): 72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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