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딸에게: ‘착한 소녀’가 될 필요는 없어

2018-01-11

사랑하는 딸에게, 굳이 착한 소녀가 될 필요는 없어. 유순하고, 순종적이고, 달콤한 소녀가 될 필요는 없어. 네가 원하는대로 살아가고, 너의 목소리를 내고, 소리 내며 웃고, 열심히 달리고, 별을보고, 모두에게 다가 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라.

사랑하는 딸에게

사랑하는 내 딸아, 아무도 네가 화가 났을 때, 못생겼다고 말하게 두지 마라. 아무도 너의 꿈을 망치고 방해하도록 두지 마라.

이건 매우 분명하고, 논리적으로 들리겠지만, 말 그대로 우리의 문화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단다. 한번, 오래 전의 예를 들어 보도록 하마…

벨기에의 루벤의 한 극장에서 오후에, [원더 우먼]을 상영했었지. 수많은 소녀들이 참석했지.

그래서, 이 극장에서는 “멋진 것들이 들어있어”라는 글자가 적힌 가방을 아이들에게 나눠주기로 했지. 참으로 훌륭하고 좋은 기획이었고, 예상대로 극장이 가득 차게 되었어.

그러나, ‘그 멋진 것들이 들어있던’ 그 신비한 가방은, 불행히도 여러 다른 이유로 잊혀지지 않게 되었단다. 소녀들이 가방을 열었을 때, 그 안에서 행주, 창문 세척액, 다이어트 약 및 청소용 솔 등이 나왔으니까.

그 소식은, 세계에 널리 퍼져서, 이 세상 여기저기서 여러 방면의 비난어린 목소리와, 속 깊은 비평을 듣고 있단다.

우리는 이 현실이란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 하지만, 또 다른 숨겨진 현실, 눈에 띄지 않고 거의 감지 할 수 없는 다른 현실이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해.

우리도 우리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로서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가 어린 아이들에게, 강제로 문화적으로 강요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들은 이를 쉽게 볼 수는 없었단다.

사랑하는 딸에게: '착한 소녀'가 될 필요는 없어

착한 소녀, 조용한 소녀

착한 소녀는 조용히 구석에 웅크린 채, 그녀 주변의 모든 것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동시에 신중히 침묵을 유지한다. 한편, 소녀의 상상력에서, 조용한 소녀는 자신만의 세상으로 탈출하여, 광활하고, 넓은 다른 세상으로, 비밀스런 여행을 떠난다.

어른들은 소녀의 예쁜 머리, 예쁜 드레스, 그리고 그녀의 세심한 얼굴을 칭찬하곤 한다. “그녀가 얼마나 잘 행동 하는가”에 따라, 그들은 소녀 자신이 아닌 부모를 칭찬한다. 어른들은 결코 그녀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열정을 갖는 것, 꿈이 무엇인지를 그녀에게 직접 묻지 않는다.

우리는 거의 알지도 못한 채, 우리가 태어난 그 순간부터, 남들에게 평가되고 분류된다. 불공정한 말들은, 아이가 고작 9개월인데도, 그 아이의 뇌에 뿌리내린다.

“마음의 이론”이 우리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아동이 사회적 행동을 통합하고, 모방하고, 또한 어른들의 행동을 조금씩 해석하려는 시기가, 바로 생후 1년째일 때이다 .

아주 일찍부터 우리가 이미 수동적인 모습, 순종, 침묵 및 소녀의 육체적 가치를 중시하고 강화하려 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에 따라 그 소녀의 천성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몬투오리와 같은 교육학자들은, 우리가 판단 및 성별의 딱지에서 벗어나, 실제 교육을 실시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인간의 타고난 선량함과, 학습 능력과, 자기 지식에 대한 호기심의 가치를 키우는 교육을 말이다.

TV

사랑하는 아들에게, 너는 꼭 ‘강해지지’ 않아도 괜찮단다

우리는 앞에서 “좋은 여인”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제 어른이 된 우리는, 정서적 봉쇄와 자기 통제에 중점을 두고 자란, 많은 소년들을 기억할 때이다. 구부러진 치아가 중괄호 모양으로 치아 교정되는 것처럼, 우리도 아이의 감정과 감수성을 교정해야 했다.

반면에, 눈물은 여자를 위한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렇기에 남자 아이가 태어난 경우에는, 눈물을 흘리는 아이를 다시 붙잡아야만 했다. 남자는 강해야 하고, 모든 것을 다룰 수 있어야하며, 실패하지 말아야 한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여기 어린 소년들의 세상에도, 큰 문제가 존재한다. 실제로,  모든 사람, 부모 및 교육자, 그 누구건 가리지 않고, 고려해야 하는 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준 연구가 최근에 발표되었다. 남성의 두뇌는, 여성보다 훨씬 민감하고, 여성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낮다는 결과가 드러난 것이다.

따라서 소년들도, 많은 감정적인 지원, 안정감 어린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보호, 애정어린 양육이 필요하다.

자녀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이 모든 것들은 어린 아이들을 일상적으로 대할 때, 우리가 ‘알게 모르게 하게 두는’ 작은 행동들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게 만든다. 

‘넌 착한 여자애잖니.’ ‘남자애는 울면 못 써.’ 이런 말들 말이다.

덧붙여 말하자면, 이제는 여성들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삶의 여러 분야에서 지도자가 되도록 훈련하기도 하는, 개인 성장을 지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꽃으로 덮힌 얼굴

그들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높은 지위를 갈망하는 여성들 대다수가, 처음에는 자기 자신을 ‘이기적인‘ 사람으로 인식한다는 경우가 많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우는 것이 이기심이 아니라, 오히려 옳은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러한 편견어린 사고 방식을 깨야 하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여기일 것이다.

왜냐하면 ‘선’이란, 유순함이나 순종한다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이다. ‘좋다’는 것은, 실제로는 용감하다는 뜻이며, 당신이 남자 이건 여자이건 상관없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