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은 머리를 좋아지게 할 수 있다

공상은 자유를 경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동이 기분과 지적 능력을 개선하고 현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공상은 머리를 좋아지게 할 수 있다

마지막 업데이트: 25 3월, 2021

눈을 감고 공상을 할 때면 어디로든 여행하고 무엇이든 달성하고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여정이 어떤 목적에 부합할까? 공상은 우리에게 어떤 이점을 선사할까? 연구에 따르면, 이처럼 간단한 운동을 통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머리가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한다.

특정한 문화와 환경에서 상상은 사실상 금지되어 있다. 공상은 시간 낭비이자 에너지를 소비하는 쓸모없는 방법으로 여겨진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점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사람은 공상이 수동적이라고 생각한다. 활동이 아니라 오히려 실제 행동을 억제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는 오해이다. 과학자들은 상상력이 행동의 중요한 동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관심이 가는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생각하는 사람의 모든 능력을 그 자체로 흡수하는 생각만큼 시간을 흐르게 하거나 단축하는 것은 없다. 그 후 외적 존재는 이러한 생각이 꿈인 잠과 같다. 그 영향으로 시간이 더는 측정되지 않고, 공간에는 거리가 사라진다.

-알렉상드르 뒤마-

공상은 머리를 좋아지게 할 수 있다

공상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공상은 무엇일까?

심리학자인 앨런 파비오는 눈을 감고 생각을 마음속으로 그리는 것이 지적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고 한다. 70년대에 상상력을 주제로 한 연구로 유명세를 치른 캐나다 출신 전문가인 파비오는 사람들이 눈을 감고 꽃이나 태양과 같은 구체적인 것을 상상하기가 수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한편 좋음, 나쁨, 행복, 균형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상상하고 기억하기란 매우 어렵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그는 생각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것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시 말해, 생각을 심상으로 바꾸면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경 과학자인 엘리너 맥과이어의 연구가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한다. 런던 대학의 교수이기도 한 그녀는 잘 알려진 ‘기억력 운동선수’를 연구했다.

기억력 운동선수들은 엄청난 양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사람들이다. 맥과이어는 그중 거의 모든 사람이 정신 시각화 기술을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상상력의 힘, 공상은 머리를 좋아지게 할 수 있다

하버드 대학의 스티븐 코슬린은 상상력의 현상이나 현실의 심상 형성에 관심이 있는 또 다른 전문가이다. 그는 연구를 통해 어떤 물체를 상상하면 현실에서 볼 때 활성화되는 뇌 영역의 2/3가 활성화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부정적인 사건을 상상하는 것이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드러냈다. 예를 들어 눈을 감고 큰 재난에 대해 공상을 하면 두려움과 불안이 발생한다. 자신의 상상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어도 마찬가지이다.

좋은 점은 긍정적인 사건에도 같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눈을 감고 마주 하고 싶은 만족스러운 일에 대해 공상을 하면 기분과 행복감이 개선된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상상력이 풍부할수록 머리가 좋아진다

이용 가능한 다른 자료에 따르면, 상상력 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개선하고 지적 능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상상력 훈련이 똑똑해지고 기분이 좋아지고 몸매를 개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신경 과학자인 빈로스 랑가나단은 이러한 내용을 따라 매우 흥미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2004년, 그는 근육을 수축한다고 상상하는 것이 실제로 물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근본적으로 그는 이러한 정신 운동을 몇 주간 수행한 후 참가자들이 정신적으로 ‘운동한’ 근육의 힘이 증가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또한 훈련을 중단한 지 몇 달 후에도 근육의 힘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는 우리가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어떤 일을 상상하면 신체에 생리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공상은 머리를 좋아지게 할 수 있다

상상력 훈련장

공상을 하고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것은 건강과 행복을 위한 훌륭한 활동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자신도 깨닫지 못한 채 이미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우리는 대부분 항상 상황을 상상하고 마음속으로 그려 본다.

더 의식적으로 공상을 하고 긍정적인 시각화 기술을 수행하는 것이 비결이다. 의도적으로 연습을 하면 공상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상상력의 넓은 잠재력을 활용하자.

다른 능력과 마찬가지로, 여기에는 연습이 필요하다. 빈로스 랑가나단이 말했듯이, 구체적인 심상을 형성하고 이에 대해 반복해서 공상을 하는 것이 관건이다. 개인적인 행복, 긍정적인 변화,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 보자.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생각에 초점을 두면 상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오늘부터 이러한 기술을 실천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독서는 감성 지능의 발달을 돕는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독서는 감성 지능의 발달을 돕는다

연구에 따르면, 해리 포터를 읽는 것이 사람의 감성 지능을 향상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소수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어떤 편견을 감소시킴에 따라 사람의 마음을 열기 때문이다. 감성 지능의 발달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감성 지능의 발달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 ...



  • Ferraris, M. (2019). La imaginación (Vol. 95). Antonio Machado Libr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