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예방

사이버 괴롭힘은 괴롭힘의 하위 유형이다. 의도적 공격은 휴대전화과 소셜 미디어에서 발생한다. 더 많은 사람에게 표시되므로 그 범위가 넓고 피해자는 괴롭힘, 굴욕, 협박당하는 상황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학교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예방

마지막 업데이트: 24 1월, 2023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는가? 불행히도 괴롭힘은 항상 존재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왓츠앱, 인스타그램, 틱톡 및 기타 소셜 미디어는 악의적인 행위를 가시화하기 위해 학대자가 자주 사용한다. 사이버 괴롭힘 및 따돌림은 아이들의 두뇌에 상처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

현실은 괴롭힘의 정의에 대한 성찰을 필요하다. 이제 괴롭힘은 학생에 대한 신체, 언어와 심리적 박해와 관련된 일련의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공격은 특정 피해자를 정해 놓고 한 개인 또는 그룹이 반복한다.

“지난 20년 동안 학교 갈등에 관한 관심과 사회적 인식이 커졌다.”

-루카스-몰리나-

더 읽어보기: 집단 괴롭힘을 당한 경우 발생하는 문제들

사이버 괴롭힘 자존감
사이버 괴롭힘은 아이들의 자존감과 관계 형성 능력을 손상한다.

교실에서의 사이버 괴롭힘

괴롭힘은 피해자를 괴롭히는 일련의 의도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을 포함한다. 괴롭힘에는 의도적 공격, 행동의 반복적 특성, 괴롭힘당하는 측과 괴롭히는 측 간에 힘의 불균형, 세 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사이버 괴롭힘은 괴롭힘의 하위 유형이다. 의도적 공격은 휴대전화과 소셜 미디어에서 발생한다. 더 많은 사람에게 표시되므로 그 범위가 넓고 피해자는 괴롭힘, 굴욕, 협박당하는 상황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종종 가해자는 인터넷이 제공하는 익명성 속에 숨어서 영구적으로 피해자를 괴롭히기도 한다.

연구에 따르면 교실 내 괴롭힘은 관대한 환경에서 덜했다. 학생 수가 많은 학교에서 더 강한 괴롭힘이 관찰되었다. 반대로, 학생들이 지원받고 교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학교에서는 괴롭힘 빈도와 수준이 낮았다.

“괴롭힘에 대한 명확하고 공유된 규칙이 있고 안전하고 긍정적인 분위기의 학교는 사이버 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다.”

-모린-

사이버 괴롭힘 예방을 위한 권장 사항

연구에 따르면 피해자의 약 90%가 전통적인 대면 방식과 사이버 괴롭힘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괴롭힘당한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최선의 접근 방식은 예방이라고 제안했다. 따라서 피해자는 디지털 시민의식과 관련된 측면뿐만 아니라 안전한 인터넷 사용 교육을 받아야 한다.

괴롭힘 예방을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Fonseca, 2021).

1. 포괄적인 접근 방식(학교 전체 접근 방식) 채택이 핵심

전체 교육 커뮤니티의 솔선수범은 사이버 괴롭힘을 줄일 가능성이 더 높다. 교실에 개입하는 것 외에도 교사, 가족 및 관계자에게 예방 교육을 제공한다.

왕따 및 사이버 괴롭힘 예방에 대한 학교의 약속과 참여는 물론 관련 공공 기관의 지원이 필수다.”

-사이니오-

2. 초등학교부터 시작

예방은 빠를수록 좋다. 또한 나이에 따른 또래 집단의 역할이나 가족 구성원의 역할처럼 학생들의 진화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예방 프로그램 효과는 고학년이 될수록 감소한다. 중등 교육 학생의 괴롭힘 사례가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예방은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막는 것이다. 중등 교육에서의 사이버 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예방이 아닌 개입이 된다. 목표는 괴롭힘을 근절이어야 한다.

3. 성별 관점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별을 고려한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남자아이들은 왕따를 많이 당하고 여자아이들은 사이버 괴롭힘을 더 많이 당하는 경향이 있다.

괴롭힘에는 성별 차이가 있으며 자연스러운 사회화 과정에 있는 소년들이 또래 관계에서 힘을 행사하기 위해 공격성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소녀들 사이의 공감은 보호 역할을 하지만 사춘기 소년의 무모함은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루카스-몰리나-

더 읽어보기: 괴롭힘을 방지하는 방법

사이버 괴롭힘 자살
사이버 괴롭힘은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4. 학생과 학교 간의 유대 강화

따돌림은 종종 집단을 수반한다. 괴롭힘 상황의 약 90%는 또래 사이에서 발생하니 참여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해야 한다.

협동 작업으로 학생-학생 및 학생-교사 관계의 측면을 향상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안전하고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려면 학생들이 학교에 만족하고 소속감을 느껴야 한다.

“진정한 교육적 포용 없이 학교 공존은 있을 수 없다.”

-로렌트-

이 글은 어떤가요?
지능적인 왕따: 소심한 사람들의 마지막 선택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지능적인 왕따: 소심한 사람들의 마지막 선택

은밀한 방식의 왕따나 위협의 형태도 있다. 예를 들자면, 조롱을 하거나 빈정거리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의 괴롭힘은 지능적인 왕따 또는 협박으로 알려져 있다.지능적인 왕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물리적인 방식의 왕따에 비해 훨씬 덜 눈에 띄고 알아보기가 어렵다.



  • Pedrero, F. E. (2021). Manual de Tratamientos Psicológicos. Infancia y Adolescencia. Pirámide.
  • Rivadulla López, J. C., & Rodríguez Correa, M. (2019). Ciberacoso escolar: experiencias y propuestas de jóvenes universitarios. RIED.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 a distancia.
  • Ramírez, F. C., & Hernández, F. J. R. (2017). Medidas relativas al acoso escolar y ciberacoso en la normativa autonómica española. Un estudio comparativo. Revista Electrónica Interuniversitaria de Formación del Profesorado, 20(1), 113-126.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