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07 12월, 2019
교육과정 수정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정보와 자원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전략이다. 이 글에서 모든 것을 알아보자!

교육과정 수정은 교육자들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고 교육자가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교육자들은 교육과정(Curriculum) 수정을 교육 전략의 한 유형으로 분류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 자료들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정보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료들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자들은 수업 방법론, 내용 및 평가를 계획할 때 학생의 개인 특성을 알아야 한다. 교육과정을 그 학생의 특정한 특성에 맞게 조정한다.

그 목표는 학습장벽이 있는 학생들이 내용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교육과정의 특정 요소들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그것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도 있다.

교사들은 언제 교육과정을 수정하는가?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는 목표, 내용 및 평가 기준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수정을 디자인하기 위해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한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두 가지 종류의 수정을 어떻게 구별하느냐 하는 것이다. 차이점은 교육자가 방금 언급한 기본 요소를 변경하느냐 안 하느냐에 있다.

만약 기본 요소를 변경한다면, 상당한 수정을 하는 것이다. 변경하지 않는다면, 교육자가 중요하지 않은 수정을 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언제 교육과정을 수정하는가

중요하지 않은 교육과정 수정

이 경우, 교사는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를 변경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 조직 또는 방법론.
  • 학생들의 일반적인 환경.
  • 사소한 내용.

이 지침에서 변경사항은 활동의 종류나 평가 방법과 같은 것에만 영향을 미친다. 결코, 교육목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것들은 다른 모든 학생과 똑같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동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음 학년으로 넘어갈지 여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중요한 교육과정 수정

반면에, 중요한 교육과정 수정은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를 바꾸는 것이다.

교육자는 학교 환경과 관련된 학생의 특성이 제안된 수업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할 때 교육과정을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를 교육 지원의 구체적 사항이라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아이는 특정한 구체적인 목표에 도달해야만 다음 학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이러한 목표는 학기 초에 개별 교육과정 개정에 명시되어 있다.

만약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학교는 학생이 합격해야 할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 기회는 아이의 사회 기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의 사회적 측면

교육과정 수정의 사회적 측면 및 기타 특성

교육과정 수정을 위한 실행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전문가팀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 모든 결정을 서면으로 기록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관행의 근간은 사회적 포용이라는 생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차이나 능력에도 불구하고 누구도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누구나 교육을 받고 전문적으로 발전할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교육과정 수정의 저자인 카리나 파니아그(Carina Paniagua)는 ‘포용‘이 듣기, 대화, 협력, 질문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포용’이란 다양성의 요구를 수용하고, 신뢰하고, 채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괄적 시스템은 모든 사람이 고유한 기술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배울 수 있다고 가정한다. 그것은 지속적인 과정이며, 자유의 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참여적 관행과 행동에서 관찰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한 가지지만, 실제로 수행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할 수 있다. 고등학교를 수정한 교과과정으로 졸업하는 데는 몇 가지 결과가 있다. 예를 들어, 그러한 상황에 있는 학생은 특정 정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을 헤쳐나가려고 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모든 관련자는 교육과정 수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 Carina Paniagua, “Las Adaptaciones Curriculares”, Dialnet.
  • Educación Especial, “Todo sobre Adaptaciones Curriculares”, http://ardilladigital.com/DOCUMENTOS/EDUCACION%20ESPECIAL/PROG%20ED%20INDIVIDUAL-PEI/Adaptaciones%20Curriculares%20-%20articulo.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