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로키 인디언의 전설: 두 늑대 이야기 그리고 내면의 힘

· 2018-07-25

두 마리의 늑대에 대한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은 우리 내면에서 계속 진행되는 싸움에 대해 다룬다. 이것은 우리의 어두운 면(검은 늑대)과 더 밝고 고귀한 면(흰 늑대) 사이의 갈등이다. 선과 악, 기쁨과 자존심 사이의 이중성, 죄책감과 겸손함 사이에서 어느 쪽이 이기는지에 따라 우리가 정의된다.

아마도 이전에 이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정말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인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의심이 있지만, 남부 아팔라치아 사람들의 작은 사회 집단에서 구전되어온 참고자료들이 아직 남아있다.

이야기를 계속 읽어 보자. 흥미로운 이야기일 것이다…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 두 늑대 이야기 그리고 내면의 힘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 두 늑대 이야기 – 내부 세력의 충돌

체로키(Cherokee) 인디언은 소위 말하는 “5대고대 문명” 중 하나였다. 그들의 문화적 부, 언어 그리고 전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서구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준 토착 문화다. 우리는 이미 그들의 이야기, 의식, 신비주의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판테르-야테스 교수(Professor Panther-Yates)와 같은 인물 덕분에 “체로키 부족(Cherokee Clans)”과 같은 책에서 흥미로운 이야기가 수집되었다.

그들의 거대한 유산의 일부인 두 늑대에 대한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은 가장 인기있는 이야기 중 하나다. 이 이야기는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들려주는 교훈을 담은 이야기다. 두 늑대 사이의 끔찍한 싸움은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매일 진행된다. 

이 두 동물은 상반되는 세력을 상징한다. 하나는 사악한 것으로, 분노, 질투, 탐욕, 오만, 슬픔, 그리고 열등감과 자존심이다. 또 다른 힘은 친절, 기쁨, 사랑, 희망, 평온, 겸손, 동정심 그리고 평화를 상징한다.

체로키 인디언

어린 체로키족 아이가 할아버지에게 어느 늑대가 이 전투에서 이기는지 묻는다면, 대부분 우리가 먹이를 주는 쪽이 이긴다고 대답한다. 우리는 양쪽의 늑대가 전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씩 양식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다른 버전이 있는데, 이 이야기가 조금 더 흥미롭다.

이때 늙은 체로키 전사는 손자에게 우리가 사실 이 두 늑대를 둘 다 이겨야 한다고 말해준다. 전투는 힘의 문제가 아니라 균형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두 마리의 늑대에게 먹이를 줘야 한다. 왜냐하면 두 마리 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들을 바른 길로 인도해야 한다.

한 마리만 먹이지 말라: 늑대는 둘 다 있어야 한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것처럼 느끼는 순간들이 있다. 만사가 잘되는 것이다. 이렇게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기쁜 순간이 있지만, 또 이유를 모르는 채 역경, 슬픔, 분노 그리고 절망이 마음을 지배하는 순간이 있다.

삶은 행복하거나, 슬프거나, 자비롭거나, 잔인할 수 있다. 인간은 사랑과 증오, 평온과 상실의 복잡한 이야기를 써내려간다. 우리는 내면에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두 개의 반대 세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우리 안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인다.

이 두 늑대에 대한 체로키 인디언의 전설은 늑대 한 마리에게 먹이를 주고 다른 늑대를 굶주리게 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음과 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우리의 일부를 버리거나 숨기는 것이 아니라, 균형을 잡기 위해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하고 가시적으로 만들어 통제해야 하는 이중성이다.

늑대

내적 조화를 찾기

늙은 체로키 전사는 손자에게 흰 늑대에게만 먹이를 준다면, 우리가 약해지거나 방심할 때마다 검은 늑대가 우리를 따라다닐 것이라고 일러준다. 밤만큼이나 어두운 동물을 적으로 둬서는 안된다.

믿기 어렵겠지만, 검은 늑대는 사실 결정, 끈기, 용기, 전략적 사고와 같은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흰 늑대에게 부족한 덕목이다. 둘 다 먹이를 주는 것은 우리가 두 마리 늑대의 장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이것이 두 마리 모두 최고의 늑대를 만들고, 우리가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며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두려움을 잃지 말아라. 그것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항상 더 낫다. 분노, 원한, 슬픔을 잃지 말아라. 그들을 궁지로 몰아넣지 말라. 그들이 우리에게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우리가 들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에게 매일 어떻게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는지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체로키 인디언의 두 마리 늑대에 대한 전설은 균형과 감정 관리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가르쳐 준다. 우리는 지능적으로 힘을 분배하고, 두 늑대에게 먹이를 주는 것이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줄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