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사람들의 7가지 특징
유독 타인의 관심을 잘 끄는 사람들이 있다. 관심을 끌기 위해 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할애하지 않는데도 자꾸만 더 알고 싶고 친해지고 싶어진다. 마치 한 번 보면 정주행하게 만드는 시리즈나 책처럼 흥미로운 사람들의 특징은 과연 무엇일까?
트래비스 브래드베리 박사는 베스트셀러인 ‘감성 지능 2.0’의 공동 저자이면서 세계 최고의 감성 지능 교육 제공업체인 ‘탤런트스마트(TalentSmart)’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브래드베리는 무엇이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지에 관해 연구했다. 브래드베리의 주장에 따르면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것은 천성이나 재능과 상관이 없다고 한다. 그보다는 개인의 노고, 성품과 덕행의 결실에 가깝다는 브래드베리식 흥미로운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 7가지를 살펴보자.
“흥미로운 사람들은 특별한 자력이 있다. 놀라운 이야기를 하고 특이한 삶을 사는 것 외에 무엇이 그들을 그토록 매혹적으로 만들까? 그들은 무엇보다 호기심이 많아서 항상 세상을 탐험하고 싶어 하며 그 에너지를 넘치게 발산한다. “
-트래비스 브래드베리-
흥미로운 사람들의 7가지 특징
1.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적이다.
흥미로운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적이다. 직업, 명분 또는 목적에 대한 정신 및 정서적 헌신은 매우 풍부하고 활력 있는 내면세계를 가졌다는 표시다.
또한 자기 인식과 일관성의 표시이기도 하다. 마음, 감정과 행동이 일치해서 매력적이고 확고한 정체성을 가진다.
더 읽어보기: 실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5가지
2. 새로움을 즐기고 불확실성을 참는다.
흥미로운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에 열려 있다. 이러한 태도는 자신감으로 해석되는 경향이 있으며 세계와 현실에 대한 본질적인 신뢰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변화에 저항하거나 모르는 것을 불안해 한다. 따라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경향은 사람을 흥미롭게 만드는 측면 중 하나다.
3. 자신의 결점이나 기벽을 받아들인다.
자신의 두려움, 약점과 기벽을 두려움 없이 드러내는 자율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자신을 정말 잘 알고 존중하는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
독립성과 자기 평가는 타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자신을 재확인하고 세상 앞에서 당당한 자세는 매력적이면서 믿음직스러워 보인다.
4. 흥미로운 사람들의 특징: 유행에 특별히 민감하지 않다.
유행은 무리에 합류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유행을 고수하면 개성은 어느 정도 포기된다. 군중 속에 묻히면 소속감은 느낄 수 있지만 개성이라는 측면을 잃게 된다.
사람들의 흥미를 끌려면 유행에서 멀어져야 한다. 동질성을 지루하고 높은 가치 차이를 찾아서 무리의 일부가 되는 대신 자신만의 길을 찾으려 한다.
5. 자존심 때문에 제한받지 않는다.
위의 특징 중 몇 가지는 자기 중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을 주장하는 것과 강박적으로 자기를 높이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반대로, 흥미로운 사람들은 대개 공감력이 뛰어나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좋아서 상대를 편안하게 만들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6. 항상 배우고 있다.
흥미로운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과 세상을 보는 방식에 개방적이고 호기심이 강해서 박학다식한 편이다.
영원히 답을 찾는 사람들로 세상을 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이해하고 싶어 한다. 종종 현실에 대한 넓고 깊은 비전을 가지고 정말 현명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더 읽어보기: 매우 예민한 사람들의 일곱 가지 강점 알아보기
7. 흥미로운 사람들의 특징: 자기 이미지를 지능적으로 관리한다.
흥미로운 사람들은 진실하며 자신에 관해 타인의 승인을 필요하지 않다. 이들만의 진정성은 특별한 매력이 된다.
요약하면 흥미로운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로 공감하는 능력과 삶에 대한 자율성이 높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adberry, T., & Greaves, J. (2009). Emotional Intelligence 2.0. TalentSmart.
- López, F., Sánchez, E., & Jiménez, F. (1988). Egocentrismo espacial: concepto y procesos implicados. Infancia y aprendizaje, 11(43), 97-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