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나무, 사람(HTP) : 성격 테스트

· 2017-09-03

HTP 성격 테스트를 통해 우리는 특정한 성격, 내면의 갈등, 스스로에 대한 관점, 즉 본인 생각에 따른 자신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성격 테스트가 유치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어른들에게 유용하다. 이 테스트는 클리닉과 심리 상담소, 정신학 교육 기관에서 사용된다.

HTP 성격 테스트란?

이 테스트에서 참가자들은 집(H), 나무(T), 그리고 사람(P)을 백지 위에 그리도록 지시 받는다. 테스트는 우리의 가장 빈번하고 숨겨진 내면 갈등을 파악하기 위해 쓰인다.

분석가는 이 단순하고 일상 속에 존재하는 그림들을 통해 개개인의 성격을 예측한다. 알지 못했겠지만 우리가 집, 나무, 사람을 그릴 때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무의식 속에 숨겨놓았던 것들을 드러내게 된다.

테스트를 보려면 피카소처럼 잘 그릴 필요도 없고, 그저 본인의 그림 속에서 힌트를 찾을 수만 있으면 된다. 그림을 통해 어떻게 소통할까? 광범위하게 보자면 그림을 통해 우리는 가족 환경(집과 나무)와 사람들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본인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HTP 테스트의 두 가지 단계

물론 테스트는 집과 나무와 옆에 사람을 그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되어서는 안된다. 첫 번째 세션(말 없고 창의적인 부분)에서 참가자는 이 세 가지를 그리도록 지시 받는다. 전문가는 아마도 그들에게 최대한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리고 문맥이나 그림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해 신경쓰지 말라고 이를 것이다.

그들이 그림을 그리는 동안 분석가는 그들의 태도, 말, 몸짓을 관찰한다. 참가자들은 짜증이나 분노, 행복 등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 그리는 시간이 끝나면 두 번째 세션으로 넘어가 과거, 현재, 미래 시제를 사용해 이야기를 만들도록 지시를 받는다.

HTP 테스트에서 할 수 있는 또 한 가지는 전문가가 미리 준비해온 질문에 대해 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 혹은 이야기를 잘 말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자극하게 된다.

어떻게, 언제, 왜 HTP 테스트를 할까?

이 테스트는 8세 이상의 사람들을 위한 테스트다. 즉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집, 나무, 사람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성격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어른의 입장에서는 전문가를 앞에 두고 세션 도중에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의아하겠지만 결과는 꽤나 흥미롭다.

테스트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방해 받지 않고 편안한 환경 속에서 진행해야한다. 또 프라이버시를 존중받기 위해서는 사무실도 적합하다. 테스트를 받을 때 종이, 연필, 지우개와 같은 필요한 도구도 갖춰져야 한다.

지우개를 쓰는 것은 허락되지만 지우개를 쓰는 것 조차 분석 대상이다. 다 끝낸 뒤에 다시 다 지워버리는 것은 그리던 도중 마음에 들지 않아서 지우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HTP 테스트는 참가자가 그림 그리는 시간, 스토리텔링하는 시간에 따라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된다. 물론 이들의 태도, 혹은 분석가의 추가적인 질문에 따라서도 시간이 결정된다.

HTP 테스트의 목적

목적은 간단하다. 이 테스트는 그림이 과거, 현재는 물론 미래를 포괄하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을 둔다. 모든 이미지는 각각 다른 의미를 지닌다. 집은 그 사람의 가족 환경을, 나무는 그 사람의 가장 깊은 내면에 대한 개념을, 사람은 그 사람의 양심과 인성을 포함한 자화상 혹은 본인의 이미지를 의미한다.

각각의 사물의 위치에 따라서 분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참가자가 종이 위쪽에 그리는 경향이 있다면 그 그림이 본인의 꿈 혹은 상상력에 대한 것이며, 바닥 쪽에 그리는 경향이 있다면 물리적인 것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오른쪽에 그리는 것은 미래를, 중간은 현재를, 왼쪽은 과거를 의미한다.

분석가들은 각 그림의 크기, 그릴 때 주는 압력(강함과 나약함의 지표), 그리고 이미지의 선명성 역시 평가한다. 또 집, 나무, 사람 그림의 부분이 주는 의미 역시 흥미롭다.

당신이 테스트를 받을 때 사기치지 않기 위해서 지금 모든 디테일을 다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약간의 해석의 윤곽을 설명하자면, 집의 지붕은 영혼과 지능을, 나무의 밑동은 생명력을, 사람의 손은 감정을 의미한다.

통찰력이 있는 모든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얻는 정보의 질은 우리가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할 때의 태도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분석가의 중요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분할 줄 아는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