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당한 마음일까, 아니면 깨진 기대감일까?

19 10월, 2020
헤어짐은 항상 고통스럽지만, 사람들은 누군가 자신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고 말할 때 착각한다. 그들이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것은 그들의 깨진 기대의 고통이다.

누구나 인생의 어느 시점에 이별을 경험했거나 경험할 것이다. 그러나 가슴이 찢어진다고 생각하면서도 이들이 겪는 고통은 실로 깨진 기대감 때문이다. 보통 이런 어려운 상황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복잡한 것 같다. 사실, 어떤 사람들의 고통은 정말로 마비되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이전의 연인에 대해 더 강하고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잘못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고통이 감정적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고통의 근본은 지나친 사랑이나 개인적인 약점이 아니다. 이런 감정은 깨진 기대감 때문이다.

실연당한 마음일까, 아니면 깨진 기대감일까?

상처받은 마음 vs 상처받은 기대감

이전의 사랑은 결코 당신의 마음을 아프게 한 적이 없다. 문자 그대로 말하면 생리학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그래도 비유적으로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아마도 어느 순간, 누군가에게 당신의 마음을 주었고 이 사람이 그것을 손상하고 파괴했다고 느꼈을 것이다. 현실에서는, 그리고 인정하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스스로 피해를 입었다.

사랑은 사라지더라도 찢어지거나 파괴되지 않는다. 진심으로 누군가를 사랑할 때, 당신의 고통은 다르다. 의존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손에 자신의 행복을 맡기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행복하고 만족시켜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분명히, 당신이 관계를 맺을 때 모든 사람은 기대를 하고 있고 어느 정도 기대하는 것이 건강하다.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과 지지, 성실을 기대해야 한다.

그러나 진정한 사랑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웰빙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이 책임에는 자신을 올바르게 대하지 않는 사람들과 거리를 두어야 할 때를 아는 것이 포함된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모욕하거나 배신하거나 실망하게 해서는 안 되며, 당신은 이러한 것들이 당신의 어떤 관계의 일부가 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깨진 기대감: 비난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유해한 사람과 함께 지내는 것만으로도 스스로 상처를 입는다.

사랑하는 것은 고통스럽지 않다. 사실, 다른 사람의 사랑에 매달리고, 복종하고, 자기 사랑을 소홀히 하는 것은 상처를 입는다.

너무 많이 사랑한 결과로 가슴이 찢어지진 않는다.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이탈에 그렇게 망연자실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상대방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행동만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의 진실성을 지키고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침착하게 벗어날 것이다. 고통은 느낄지 몰라도 엉망진창은 아니다.

당신은 약하지 않다

만약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실연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죄책감을 느끼지 말라. 그런 감정을 품고 있어 약한 사람이 아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보다 약하지도 않고 당신의 파트너도 놀랄 만큼 가치 있지도 않았다.

그들은 당신에게 과하지도, 너무 적지도 않았다. 당신이 느꼈을지도 모르는 가슴 아픈 고뇌는 당신의 깨진 기대의 결과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라.

낭만적인 관계를 맺으면 주어진 사람과 함께 미래를 투영하기 시작한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시각화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러한 인생 계획이 결실을 보기를 바라고 신뢰한다.

하지만,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인생은 갑자기 변할 수 있고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일이 항상 계획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심리적으로 유연하지 않고,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확고한 자존감이 부족하면 헤어 나올 수 없다.

일반적으로 이별 후 복잡하거나 병적인 슬픔을 가장 많이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오히려 경직된 편이다. 그들은 확신과 통제가 필요하다. 또한 변화를 두려워한다.

깨진 기대감을 관리하는 방법

깨진 기대감을 관리하는 방법

사랑하는 사람과 꿈과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것은 좋지만,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이 그들에게 의존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항상 감정적으로 무너지지 않고 변화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양심적으로 자존감과 유연성에 힘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만약 누군가가 당신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고 느낀다면, 그 감정의 진정한 기원을 검토하라.

또한, 더 건강한 방법으로 사랑을 시작하는 것은 당신의 손에 달려있다는 것을 이해하라.

자신을 무조건 사랑하는 것으로 시작하라. 변화는 두려울 수 있다, 그렇다, 하지만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을 때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 Sierra, V. E., Rodríguez, J. L. S., & Torres-Torija, C. S. (2017). Incidencia del duelo en la ruptura amorosa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en un centro de crisis, emergencias y atención al suicidio (CREAS). Journal of Behavior, Health & Social Issues9(2), 27-35.
  • Ardila González, A. E., & Ojeda Garrido, K. (2019). Síntomas y signos de personas que afrontan el duelo por ruptura amoro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