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혁신

2020-06-11
신기술은 보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웹상에 있는 앱 및 가상현실과 같은 도구들은 이미 신경 심리학적 재활에 사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에 대한 장점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도구들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신기술은 사람들의 삶뿐만 아니라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와 같은 건강 분야와 같은 다른 중요한 영역에도 영향을 미쳤다. 신경 심리학에서 새로운 기술은 수년간 발전해 왔다. 이를 통해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새롭고 정밀한 측정 기기를 개발할 수 있었다. 반면에, 이 새로운 기술들은 신경 심리학적 재활에서 비교적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장점

신경 심리학의 새로운 기술들은 사용자가 더 많은 접근성을 허용한다. 예를 들어, 움직이는 것이 불편한 환자에게는 훌륭한 도구가 되어왔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지원은 사용자에 따라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고 사용자에 따라 치료를 개인화할 기회를 제공한다.

반면에 개인이나 그룹을 돌보기가 더 쉬워지므로 공공 또는 민간 시설의 환자 수가 줄어들게 된다. 게다가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은 한 번에 여러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혁신

아무리 진보된 기술이더라도 이러한 기술들은 전문가가 모니터링해야 한다. 평가 및 중재에는 편향되지 않기 위함이다. 마찬가지로, 항상 프로토콜을 따르며 자극이나 다른 운동을 정확하게 반복한다. 새로운 기술을 통해 환자의 진행 상황을 보다 쉽게 ​​따라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기술에 익숙해지면 직관성은 떨어지겠지만, 의료적 개입의 형식적인 부분에 대한 환자가 가진 관점이 완화된다. 그리고 이는 기존의 다른 방법보다 사용자에게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한다. 이 새로운 기술은 환자가 자신의 능력을 훈련하거나 재활하는 동안 여가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 준다.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신기술은 신경 심리학적 재활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지만, 완벽한 기술과는 거리가 멀다. 한편으로는 과정 중에서 정성적인 정보를 항상 얻을 수 없다.

게다가, 사용자는 이 새로운 기술의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이를 얻는 방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지식이 부족하면 치료를 방해할 수도 있다.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신기술들은 인지 치료와 특정 재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특정 그룹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누구에게나 사용할 수 있다.

오늘날 신경 심리학적 재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 기술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가상현실‘이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혁신 - 컴퓨터와 소통

컴퓨터 소프트웨어

여기에는 인지 치료를 위한 컴퓨터 장비가 포함된다. 모두 효과적이거나 유효한 것으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옵션이 존재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는 뉴런업(NeuronUp)이다. 뉴런업은 인지 자극과 재활치료를 제공한다. 기본적인 인지 기능, 일상적인 집안일 및 사회적 기술에 대한 연습을 결합하여 이를 수행한다. 게다가, 전통적인 방법과 결합할 수 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지 훈련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위한 많은 옵션이 있다. 예를 들어, Mementia, Kwido 또는 VITRA-EL은 인지 장애 또는 치매가 있는 신체적으로 건강한 노인들이 특별히 설계된 간단한 게임을 통해 인지 기능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CloudRehab과 같이 원격으로 이러한 세션을 훈련하고 통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앱이 많이 있다. 이는 뇌 손상이 있거나 신경 심리적 재활이 필요한 이동성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무료 모바일 앱이다. CloudRehab를 통해 환자는 집에서 동일한 연습을 하게 하고 비디오를 클라우드에 올려 집을 떠나지 않고도 전문가의 감독을 받을 수 있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혁신 - 가상체험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풍부한 환경을 조성할 기회를 제공하므로 평가와 개입이 상대적으로 더 일반적이다. 또한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감독을 받을 수 있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를 계속하기 위해 도시, 집 또는 특정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

가상현실은 여전히 ​​재활 분야에서 개발 중인 기술이다. 그러나 이동성 문제를 겪는 환자들과 노인들에게 좋은 결과를 많이 가져왔다.

가상현실 도구의 예로 VinCI가 있다. 이를 통해 ‘바이오피드백 (생되먹임)’을 제공해준다. 즉, 진행 상황을 알고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체적으로 맞춰준다.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의 미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이는 신경 심리학적 재활 치료를 위한 더 많은 도구를 개발 하는 데 있어서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현재 재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도구가 있다.

그들의 유효성과 효능은 여전히 ​​테스트 중에 있지만, 이러한 기술들은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다.

  • Soto Pérez, F. Franco Martín, M. y Jiménez Gómez, F. (2010). Tecnologías y neuropsicología: hacia una ciber-neuropsicología. Cuadernos de neuropsicología, 4(2), 112-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