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환자를 위한 뇌파 자극

뇌 치료법으로서 베타나 알파파 자극에 대해 들어봤을지 모르지만, 감마파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뇌파 자극이 알츠하이머병의 현재 치료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나? 자세히 알아보자.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위한 뇌파 자극

마지막 업데이트: 02 6월, 2021

감마파가 무엇인지 아는가? 알츠하이머병 치료로서 뇌파 자극의 이점을 알고 있는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들의 관계는 말 그대로 환자들에게 한 줄기 빛인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게 했다.

알츠하이머병은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의사들이 사후에만 확인할 수 있는 병이며 그 기원은 아직 불분명하다.

이 질병을 늦추거나 역전시키는 약물 또는 다른 형태의 치료법도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인지도를 향상하는 작은 발전은 큰 성취이다.

뇌파 자극

감마파란 무엇인가?

감마파는 주파수가 20~100Hz인 신경 진동 패턴이다. 일반적으로 약 40Hz가 나타난다.

이 파동은 높은 뇌 활동을 반영한다. 베타파가 반사하는 것보다 더 높은 것으로, 사람이 깊은 생각에 잠겼을 때 존재하는 것이다. 뇌가 다른 뇌 영역을 활성화하면서 “최대 속도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파동이 복잡한 행정 기능이나 더 높은 정신 활동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믿는다.

이들은 방향, 주의, 의식, 추론과 같은 복잡한 활동이며, 다양한 뇌 영역에서 뉴런의 조정된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은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통합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감마파는 이러한 유형의 활동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집중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폭발적 행동, 불안, 그리고 두려움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뇌파 자극이 알츠하이머에 어떤 작용을 할까?

처음에 언급했듯이, 알츠하이머병의 기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원들은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특정한 병리학적 변화를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퇴적물은 결국 뉴런 주위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그들을 쓸모없게 만든다. 또한, 세포 내 신경섬유막의 형성과 인산화 타우 단백질의 존재도 결합한다.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의 감마 활동이 변화한다고 한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복잡한 인지 기능의 결손을 일으킬 수 있다.

매사추세츠공대(MIT)는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전자 변형 쥐를 대상으로 알츠하이머병을 가진 쥐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과잉 생산하기 위한 연구를 설계했다.

뇌의 감마 활성도와 건강상의 이점 증가 방법

이 실험은 MIT의 피코어 학습 및 기억 연구소 소장인 리 후웨이 차이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것은 40Hz에서 번쩍이는 빛을 이용하여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생쥐의 감마파 활동을 자극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그 결과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인산화 타우 단백질의 양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파동은 뇌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세포인 마이크로글리아의 활동을 개선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 그들은 시각 피질의 감마 활동을 자극하는 것으로 제한했다. 하지만, 그들은 더 나아가기를 원했다.

따라서, 40Hz 톤에 대한 노출에 의해 감마 진동을 유도하려고 시도했다. 이것은 청각 피질에서 베타 아밀로이드의 양을 줄이는 것 외에도 해마에서도 감소시켰다. 이 영역은 메모리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연구원들은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두 종류를 결합하는 효과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로 했다.

결과가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각 자극 방식만 사용 하는 것보다 두 배나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심지어 마이크로글리아의 반응도 훨씬 강했다.

뇌파 자극에 관한 추가 연구

뇌파 자극에 관한 추가 연구

차이와 그녀의 동료들은 감마 자극의 이로운 효과가 자극을 받은 후 일주일 동안 휴식을 취한 설치류에서 사라졌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이러한 유형의 치료가 효과적이려면 집중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기술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이미 시작되었지만, 알츠하이머병을 앓는 쥐들에게만 실험되었다.

최근, 알츠하이머병 초기 환자를 대상으로 검사가 시작되고 있다.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수수께끼가 남아 있다. 인간의 뇌는 설치류 두뇌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할까? 그러기를 바라본다!

이런 종류의 자극이 실제로 알츠하이머 증상을 늦추거나 심지어 멈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가?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꽤 혁명이 되리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세계에서 가장 흔한 치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뇌파에 관하여: 알파, 델타, 세타, 감마파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뇌파에 관하여: 알파, 델타, 세타, 감마파

이 글에서는 뇌파에 관하여 알아보자. 뇌파에는 총 5가지가 존재한다. 뇌파는 거의 음표와 비슷하다. 일부는 저주파이고, 또 일부는 고주파이다. 그들은 함께 힘을 합쳐 조화를 이룬다. 우리의 생각, 감정 및 감각은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며, 중심에 있고, 주변의 모든 것에 열려 있다.



  • Asociación de Alzheimer. Datos y cifras de la enfermedad de Alzheimer de 2010. Dement de Alzheimer. 6 , 158-194 (2010).
  • Garza, K. M., Zhang, L., Borron, B., Wood, L. B., & Singer, A. C. (2020). Gamma Visual Stimulation Induces a Neuroimmune Signaling Profile Distinct from Acute Neuroinflammation. Journal of Neuroscience40(6), 1211-1225.
  • Sciotto, E. A., & Niripil, E. B. (2014). Ondas cerebrales, conciencia y cognició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