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점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점을 알고 있는가? 이것은 치매의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이다. 자세히 알아보자!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3 1월, 2021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점을 알고 있는가? 우선, 두 질병은 치매의 원인 중 일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세계 보건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는 전 세계 치매 사례의 60~70%를 차지한다.

두 질병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이 질병들은 대부분의 경우 치매로 발생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 파킨슨병 환자의 20-60%가 치매에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8년부터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파킨슨병 환자 233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Buter et al.), 파킨슨병 환자의 20-60%가 결국 치매에 걸린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래서 치매는 무엇인가? 신경학적 손상이나 질병의 결과로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증상들은 정신 기능의 상실 또는 약화를 포함하며, 주로 세 가지 다른 영역 인지(기억 상실 또는 추론의 변화), 행동적(행동의 변화), 성격적(다른 것 중에서도 성격의 변화, 과민성 및 정서적 불안정성)인 세 가지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

두 질병의 차이점을 그룹화시켜 각각의 구성 요소의 연구를 설명할 것이다. 벨록, 산딘 및 라모스와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의 두 가지 참조 정신 병리학 매뉴얼에서 발췌했다.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의 차이점 중 첫 번째 연구는 증상 유형을 가리킨다. 무엇인지 알아보자.

인지 증상

인지 증상

이 두 질병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인지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파킨슨병의 경우 자료 검색(기억)에 장애가 있지만,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기억 과정(자료 암호화) 초기에 장애가 발생한다.

또한, 기억력과 관심은 파킨슨병보다 알츠하이머에 더 영향을 미친다.

운동 증상

파킨슨병의 경우, 경직, 진전, 운동 완만 증상 및 자세 불안정과 같은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파킨슨증이 나타난다. 반대로 알츠하이머병에서는 파킨슨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반면에 뻣뻣함과 운동 완만 증은 파킨슨병에서 자주 나타나지만, 이러한 증상은 알츠하이머병에서는 가끔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진전은 파킨슨병의 전형적인 증상이지만 알츠하이머에서는 매우 드물다.

정신병적 증상과 기타 증상

언급한 증상 외에도 다른 증상이 두 질병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망상이 가끔 나타나지만, 파킨슨병에서는 드물게 나타난다. 망상은 주로 의식과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적 장애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병적 증상과 관련하여 시각적 환각은 두 질병 모두에서 거의 같은 비율로 나타날 수 있다.

망상도 발생할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에서 자주 발생하고 파킨슨병에서 가끔 발생한다.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병적 증상

이 두 질병의 또 다른 점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 및 비전형적 구조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노인성반은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 (뇌의 회백질에 있는 분자의 세포 외 퇴적물)에 나타나지만, 파킨슨병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다른 구조에서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많이 나타나지만, 파킨슨병에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신경섬유 매듭이 있다.

반면에 레비소체는 알츠하이머병보다 파킨슨병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신경 전달 물질에 관해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아세틸콜린 결핍이 종종 발생하지만,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가끔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킨슨병에는 도파민 결핍이 있으며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발병 연령

발병 연령도 다르다. 보통 알츠하이머 환자는 50세~60세에 나타나는데 파킨슨병은 더 일찍 나타난다. 반면, 알츠하이머는 보통 65세 이상의 환자에게 나타난다.

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차이: 유병률

알츠하이머 치매의 유병률은 파킨슨 치매의 유병률보다 높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2014)에 따르면 스페인은 5.5 %, 유럽은 6.4 %이다.

치매의 종류

마지막으로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파킨슨병보다 치매가 더 일찍 나타난다.

치매의 유형과 관련하여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대뇌의 피질을 의미한다. 대조적으로 파킨슨병의 치매는 뇌의 피질 하부를 나타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피질 치매는 일반적으로 인지 증상을 나타내지만 피질 하부 치매는 운동 증상을 나타낸다. 그러나 두 가지 유형의 증상이 어느 정도 결합 될 수 있다.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을 기억하자. 피질 치매에는 알츠하이머, 전두측두 치매,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 레비소체 치매가 포함된다. 반면 피질 하부 치매에는 대부분 파킨슨병, 헌팅턴병 및 HIV 관련 치매가 포함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질 치매와 피질하 치매의 차이점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피질 치매와 피질하 치매의 차이점

피질 치매와 피질하 치매는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이 두 치매의 차이점을 살펴볼 것이다. 치매에 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점진적인 전체적 인식의 손상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바와는 달리 노화는 신경 발생 질환의 원인이 아니다.



  • APA (2014). DSM-5. Manual diagnóstico y estadístico de los trastornos mentales. Madrid: Panamericana.
  • Belloch, A.; Sandín, B. y Ramos (2010). Manial de Psicopatología. Volumen II. Madrid: McGraw-Hill.
  • Buter, T.C., Van den Hout, A., Matthews, F.E., Larsen, J.P., Brayne, C. & Aarsland, D. (2008). Dementia and survival in Parkinson disease: a 12-year population study. Neurology, 70(13): 1017-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