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간의 침묵 수행의 이점

2019-02-02

열흘간의 침묵 수행이 가져다주는 혜택에 대해 수십 개의 글을 쓸 수 있다. 영적인 휴양이 주는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면 몇 시간이고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 일부의 이점만 소개하려 한다. 왜냐하면 이는 대부분 개인적인 사항이기 때문이다. 이 이점은 너무 심오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어 아무리 많은 말을 한다해도 전달하기가 불가능하다.

2년 전 7일간의 수행을 마쳤을 때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것이 이 수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변화적 경험을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후 누군가 나에게 물어보지 않는한 이 이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마지막 수행을 끝나고 돌아왔을 때 누군가 가장한 말은 다음과 같았다.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휴대폰도 사용하지 않고 10일을 보낸다고요?’ 그리고 나의 답은 그렇다였다. 돌아오는 대답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침묵 수행이란 무엇인가?

침묵 수행이란 기본적으로 삶의 휴식이다. 이해하기 어려울테니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화나게 하고 짜증나게 하는 사람들을 다루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또한 우리를 슬프게 하는 상황에도 직면한다. 그리고 불편함을 야기하는 상황에도 끊임없이 직면한다.

침묵 수행은 불편함을 야기하는 어떤 것들로부터 일시적으로 자신을 차단시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혼자 있는 법을 배우게 된다.

명상하는 사람

첫 순간

난 세번의 수행을 했기 때문에 이미 약간의 경험을 했다. 하지만 첫 경험은 달랐다. 불교 명상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 침묵 수행은 마지막 훈련이었기 때문에 큰 책임감을 느꼈다.

수행과 수행 사이에 삶은 계속되고 계속해서 경험을 축적한다. 침묵 수행 센터에 들어갈 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속으로는 혼자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안다. 휴대폰도 소지하지 않고 외부 세계와 전혀 접촉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불편한 생각을 피한다. 무엇이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지 생각하려 하지 않는다. 그것이 휴대폰이나 우리를 산만하게 하는 것에 의지하는 이유이다. 침묵 수행에서는 홀로 그러한 두려움, 마음, 생각을 마주해야 한다. 

침묵 수행의 명상과 생각

명상

티베트 명상 코스가 끝난 후 침묵 수행을 했기 때문에 하루에 대여섯 번씩 명상을 했다. 원하는 만큼 개별적으로 명상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강의에도 참석했다. 이는 하루의 유일한 청각 자극이었다. 그리고 나머지 시간에는 침묵을 유지했다.

명상을 함으로서 마음에 얼마나 많은 생각이 교차하는지를 알게 된다. 그 생각들은 극복했다고 믿었던 것들과 최근에 들었던 여러가지 생각이었다. 이 중 몇몇은 마음에 계속 남는다. 양반 다리를 하고 앉아 심호흡을 하면서 생각이 마음에 침투하도록 해보자. 이를 판단하지 않고 그저 관찰한다. 하지만 명상을 마치면 다시 돌아와야 한다.

생각

우리가 통제하고 있다고 믿었던 생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들은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상태로 용암처럼 분출한다. 일상 생활에서 생각이 떠오르면 인터넷을 하면서 이를 떨쳐내려고 한다.

하지만 침묵 수행중에는 이 모든 것이 드러난다. 조금씩 조금씩 그 생각의 크기를 알게 된다. 이는 실로 거대한 것이다. 다양한 생각이 타이타닉을 침몰시킨 빙산과 같은 크기라는 것을 알게 된다. 겉으로는 그 생각이 당신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당신을 다치게 하고 자존심을 짓밟고 있다. 이제 이 악마들과 싸우기 시작한 것이다.

침묵 수행 중 혼란스러운 생각은 사나운 용으로 변하는 것처럼 보인다.

눈을 감은 여자

수행을 하는 사람들이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불안, 공격, 떨림, 눈물, 그리고 과호흡이 나타나는 것도 일반적이다. 

그렇다고 겁주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음을 대면할 때 일어나는 모든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들이 얼마나 자신 속에 숨어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을 대면해야 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어떤 면으로 보면 이 걱정을 일상생활의 금단증후군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일상에 익숙한 장소로 이동한다. 하지만 수행을 하는 곳에서는 일정한 일상을 따라야 한다. 전화기나 컴퓨터에 접근할 수 없다. 또한 냉장고에 있는 아이스크림을 가지러 밤중에 자리를 뜰 수도 없다.

열흘간의 침묵 수행의 이점은 무엇인가?

재미있는 것은 일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침묵 수행의 이점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수행을 하는 동안은 평화롭고 평온함을 느낀다. 그러다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가면 마음이 훨씬 더 차분하고 많은 말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행복하기 위해 많은 외부 자극이 필요하지 않다.

수행 센터를 떠나 집으로 가는 길에 주변 소음들이 당신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주변의 사람들의 말과 자동차 소음과 같이 둘러싸고 있는 과도한 소음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항상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다. 혼자 사는 사람들은 더 나을 수도 있다.

누군가와 함께 살면 누구는 텔레비전을 보고, 다른 누군가는 컴퓨터를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전화기를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들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우리 자신에게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신체적 자연 능력이 작용할 수 있다.”

-티치 나트한-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시작할 때 대화를 하면서 자신은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그 대화들이 특별히 중요하거나 삶을 풍요롭게 해주지 않는다. 열흘간 내면의 성장에 집중하다보면 말할 때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된다.

그리고 삶에 정말 가치를 주는 것들을 감사하는 법을 배운다. 쇼핑몰에 가면 소비주의와 물질주의만 느낄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외부에서 행복을 찾는 법을 배워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행복은 실제로 내면에서 발견하게 되는데 이를 끌어내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 

동굴-계곡-묘지의 단계

침묵 수행 후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은 무엇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지를 말하는 데 집중한다.

하지만 균형을 이루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물론 가족과 친구를 멀리 해서도 안되지만 명상 연습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린첸 칼첸은 명상 훈련 과정을 이끌며 영적 경로의 세 가지 단계를 언급했다.

  • 동굴 단계
  • 계곡 단계
  • 묘지 단계

첫 번째 단계는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애착을 불러일으키는 것들을 없애는 것이다. 이것도 정신적 훈련이다.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계곡 단계로 들어가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들여다보는 것이다.

묘지 단계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인도에서는 부패한 몸을 공동묘지에 놓이곤 했다. 만약 묘지에서 명상을 할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행히 오늘날 묘지에서 명상을 할 필요도 없고 부패한 몸을 볼 필요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수행 센터를 떠날 때 마치 동굴처럼 모든 것이 침착하게 유지되길 원한다.

하지만 이는 어렵고 현실적이지도 않다. 매일 너무나 많은 자극이 존재하고 다양한 상황과 고난을 직면해야 한다.

극도로 물질주의적인 소용돌이에 휩쓸리는 것은 건강하지도 않고 정상적이지도 않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평온을 유지하며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바닷가의 촛불

침묵 수행의 추천

우선은 2-3일 동안 짧은 수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나는 세가지(3일, 7일, 10일)의 수행을 진행했다.

나는 곧바로 7일간의 수행으로 시작했고 이것이 나의 인생을 바꿨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7일의 수행은 지치게 하는 수행일 수 있다.

또한 자신이 하려고 하는 수행 센터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먼저 수행한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도 방문해보고 스승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이러한 정보가 더 편안하고 자신감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알아야 할 또 다른 측면은 모든 침묵 수행이 침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침묵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만약 침묵 수행을 하려 한다면 며칠간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아주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만약 걱정으로 어찌 해야할지 모른다면 스승과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최종 코멘트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침묵 수행을 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침묵 수행을 추천한다. 우리는 대부분 중요하지 않는 일들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그렇게 하는 대신 자신의 개인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에도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