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아름다움

2018-02-27

현명한 마음은 사소한 사항들, 주의를 기울여 만든 것, 선의의 사랑과 정통성에 의해 키워진다. 돈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 아무것도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소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아름다움 덕분이다. 우리는 이 사소한 변화와 섬세함이 어둡고 우울한 나날을 나아지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인상주의를 좋아하는 사람은, 모네의 유명한 작품, [인상: 해돋이]를 당연히 알 것이다.  1874년, 혁명적 예술 운동에 이름을 올린 이 작품은, 흥미로운 붓질이 특이다. 붓질은 자유롭고 빠르며, 거의 혼란스러울 정도이다. 그들은 주목을 끌고 있다. 그림을 가까이서 보면, 매우 혼란스럽고, 혼돈과도 같게 보인다. 그러나, 멀리서 관찰하면, 마법과도 같은 현상이 생겨나고, 작품의 의미를 비로소 알 수 있게 된다.

화가의 모든 섬세한 붓질, 이 놀라운 작업의 모든 섬세함이 중요한 것이다. 그들은 거의 움직이는 그림을 그린다. 물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일출… 모네의 모든 붓질은, 빛, 습도, 명암의 대조를 그려내고,  먼 거리에 있는 보트와, 저녁 하늘에 활기를 불어 넣어, 물 속으로 자연스레 녹아들게 한다.

예술 작품에 생명을 불어 넣으려면, 수백 가지의 섬세하고 정확한 붓질이 필요하다. 이 그림과,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매우 유사한 것이 존재한다. 바로, 인간관계에서 생겨나는 사소한 사건들이 그것이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항상 신경 쓰면서, 그들의 말 한마디, 주변의 상황, 그리고 특별한 순간… 우리에게 주어진, 이 모든 작은 순간들, 가슴에서 나온 진심, 이 모든 것들 또한 우리를 빛으로 인도하여, 우리를 키워준다. 우리가 의미있는 삶을 살게 해주는, 그림의 캔버스와 같다.

모네

사소한 것에 감사하려면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 마법은 존재한다. 우리가 최신 앱이나 넷플릭스의 새로운 앱, 또는 새로운 자동차나 컴퓨터를 구입하지 않아도, 찾을 수 있다. 적어도, 당신은 지금 이 순간 그 마법을 찾을 수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진정한 아름다움은 우리 삶의 일상 속 사소함 속에 잠들어 있다.

관찰과 감수성의 기술을 통해서만, 인정받을 수 있는 것들도 있다. 감정을 통해,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것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일출의 이슬이 맺힌 거미줄이 있다. 이슬의 작은 진주로 덮인, 이제 보이게 된 거미줄은 매혹적인 자연 경관을 보여준다. 우리는 부모가 처음 만나는 순간을 아버지에게서 듣는 아이에게서도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새로운 친구들은 그들이 서로 같은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을 알아서, 웃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가끔 행복함을 보게 되는, 이것들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사소한 면모가 불러온 결과이다. 우리에게 영감을주는 우리 현실의 미묘한 차이이며, 우리의 기억에 자리잡는다.

사소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아름다움

이제, 일상 속 하루하루의 사소함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과 현실이 완전히 연결되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모네도 그러했다. 이 화가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연을 즐기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해질 무렵의 들판, 그리고 푸르른 연못과 물빛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과, 우리 자신과의 연결은 우리가 확실히 잃어가고 있다. 우리는 자극이 너무 많은 사회에 살고 있다. 우리의 자극은 거의 관찰되지 않지만, 동시에 많이 공유되는 존재이다. 일상 속의 사소함은, 말 그대로 사소하기 때문에, 화제거리는 되지 못한다.

사소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아름다움

그런 면에서, 시상은 참으로 흥미로운 존재이다. 이 구조는 우리가 무언가를 관찰할 때, 적절한 관심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뇌의 의식과 관련이 있다.

우리의 의식을 넓히기 위한 좋은 방법은, 우리가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감정을 안내하는, 현명하고 호기심 많은 우리의 시선을 증폭시켜, 일상의 아름다움을 쉽게 알게 해준다.

섬세한 사람들은 사물보다 시간을 중시한다

로체스터 대학의 과학자들은, 몇 년 전에 연구를 수행했다. 잡지 [생물학의 현재]에 실린 이 연구는, 섬세한 사람들이 더 지능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천성이라 할 수 있는 관찰력은,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 현실의 작은 측면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매우 민감한 사람들도 이러한 재능을 보여줄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가  사소함과 섬세함을 이해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도, 자신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짊어지며, 다른 사람들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줄 수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삶의 구조를 구성하는 작은 사소한 것들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은, 인간 관계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존경심과 감사를 키우며, 다른 사람들에게 더 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구축하도록 할 수 있다.

하트

우리는 사물이 아닌, 지금 이 순간에 의미를 주는 것이, 예술임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마음 속에 빛을 줄 수 있도록, 한번의 붓질에도 섬세하게 진행해야 함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올바른 색을 선택해야 한다. 두 작업 모두,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