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무의식 이론에 대한 궁금증

· 2017-06-09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론은 강한 거부 반응을 일으켰고 그 방법의 유효성에 관한 많은 토론을 낳아 왔지만, 그 누구도 그가 그 시대의 철학, 심리학, 과학적 의학의 눈부신 발전을 대표한다는 사실을 비판할 수는 없다.

당신이 그를 사이비로 생각하거나 과학으로 생각하거나,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연구를 통한 이드(id) 개념을 파괴한 이론은 20세기의 모든 기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마음 속 동화 나라에서는, 나도 다른 사람처럼 자유로워질 것이다.

-헬렌 켈러-

프로이트에 따른 마음에 대한 궁금증

열망과 억압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 앞에서 제어해야 한다고 느끼는 열망과 억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의 무의식에서 제어되기 때문에 때때로 우리는 이를 심지어 인지하지도 못한다.

우리는 자주 우리가 정말로 하고 싶은 행동보다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태도를 취한다. 우리의 열망은 이런 상황에서 비도덕적이고, 불법적이고, 부적절하게 보이기 때문에 불만을 느끼게 된다.

이런 모순은 우리의 , 환상, 또는 말실수 잠재적인 방법으로 나타난다. 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제한되는가?

Man Thinking

자아(ego), 이드(id), 초자아(superego)

1923년에 프로이트는 우리의 마음이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으로 우리는 마음의 의식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바로 “자아”로, 우리 자신을 제어하는 부분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드”기쁨의 원리로 제어되는 무의식적인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초자아”는 어릴 때부터 배워 도덕적인 표준으로 이루어져 있어 죄책감과 도덕성으로 다다르게 된다.

정신 이상

고대 철학자들이 믿었듯, 인간의 마음은 조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더 이상 뇌세포가 4체액의 균형을 맞추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그 대신 위의 세 가지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불균형은 신경증이나 정신병을 야기한다.

이는 당시 중요한 주장으로, 그것이 처음으로 정신 이상이 정신적 또는 신체적 부상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생각되었던 때이기 때문이다.

무의식론과 정신 분석 방법 적용에 대한 궁금증

1. 언어의 힘: 환자가 어떤 문제로 인해 마음의 무의식에 대한 연구에 참여하고 싶어한다면, 치료는 대화로 이어진다. 언어는 내면적 갈등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이며, 따라서 발언자는 그 어떤 제한도 없이 어떤 주제에 관해서건 이야기할 수 있다.

무의식은 언어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자크 마리 에밀 라캉-

2. 자유로운 연결: 언어를 통해 환자는 본인이 여전히 자각하지 못하는 내용, 그의 “자아”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인식하지 못하는 내용을 표현한다.

3. 꿈 해석: 꿈이 우리 안의 욕망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면, 꿈은 연구되어야 한다. 이는 트라우마와 갈등의 등장을 허용해 그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한다. 당신은 이미 우리가 꿈의 일부이며 꿈이 우리의 일부라는 것을 알고 있다.

Dreamcatcher4. 정신 분석학자의 역할: 바로 이 마지막 부분만이 정신 분석학자가 준비된 부분이다. 정신 분석학자는 사람 마음의 무의식적인 부분에 대한 의식적인 연구를 한다.

-당신이 자신의 잠재 의식에게 진정하라고 말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까?

-이건 내 잠재 의식입니다. 기억해요? 난 제어할 수가 없어요.

놀란, 인셉션-

5. 문화: 이는 주제의 형태를 잡는 것으로, 문화가 주제에 의해 형태가 잡힌 것과 같다. 피드백. 각 기간이 고유의 특징과 정신 분석학자가 연구해 환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할 존재 방향을 가지고 있다.

심리적인 병의 증상은 문제가 존재하는 사회에 적합한 형태를 띤다.

노라 스턴버그 라비노비치

6.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이는 충분히 무의식론의 가장 큰 호기심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그의 연구에서 사람은 본능으로 움직이며 이를 가장 잘 대표하는 사례가 “아버지 살인”이라고 지적했다. 어머니의 자리는 폭로자이자 중요한 존재가 되며, 주제의 욕망 중 하나는 아버지의 자리를 빼앗는 것이다.

우리가 이야기했듯이 문화는 “자아”의 자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욕망이 자각되고 도덕심과 종교를 함께 가져오는 것을 방지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다. 억압과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는 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