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팔이 심리학자의 해로운 영향

17 10월, 2017

가끔 우리는 거의 맹목적으로 의료진들을 믿는 경우가 있다. 인지 심리학자인 다니엘 골드슈타인(Daniel Goldstein)은 “심리학은 스스로의 뇌를 위한 가이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 매뉴얼이 돌팔이 심리학자의 손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이론적으로 질 나쁜 심리학자는 다른 의료 관련 전문가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정신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돌팔이 의사, 신체 테라피스트, 혹은 테라피스트는 우리 건강을 낫게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

실존 심리학자인 빅토르 프랭클(Victor Frankl)은 “의원신경증(Iatrogenic neurosis)”이란 말을 통해 의사로 인해 도리여 병이 생기는 현상을 일컬었다. 하지만 우리 뿐일까? 만약 우리가 의사나 테라피스트가 아니라면 그들이 없을 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돌팔이를 구분하는 법

돌팔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 전문지식을 쌓을 수밖에 없다. 이러기 위해서는 Juan Armando Corbin을 따라해라. 조직 및 코칭 심리학자인 이 사람은 돌팔이를 구분지을 수 있는 리스트를 만들어냈다.

함부로 판단된다고 느끼는가?

테라피스트는 우리를 판단하기 위해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이들의 목적은 우리를 이해하는 것이지 그들의 생각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다. 이 사람들은 우리에게 공감할 뿐, 본인의 관점을 나눠서는 안된다. 이해력과 올바른 전략을 사용해 이 사람들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지, 우리를 비난한다면 이는 그들의 직업 목적 범위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좌절하는 여자

도움이 되지 않는가?

심리학에서 파생된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당연히 전문가들은 다양한 상황들을 목격하며 만약 그 때마다 적절한 전략을 세우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그만 만나는 편이 좋다.

심리학의 어떤 문제도 통달한 심리학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즉 심리학자들은 보통 아주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관점을 지닌 동시에 그 상황에 맞게 해결책을 세울 줄 아는 사람들이다.

자기 자신에게 너무 집중하는가?

만약 심리학자들이 스스로의 이야기를 하는 데에 여념이 없다면 아마도 돌팔이일 가능성이 있다. 어떤 전문가들은 개방적인 분위기와 환자와의 공통점을 찾기 위해 본인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도 있지만, 만약 환자의 문제와는 전혀 상관없는 그들이 이룩한 것들이나 극복했던 역경 등에 대한 이야기를 너무 긴 시간동안 한다면 적합한 사람이 아닐 것이다.

건강한 감정적 교류를 하는가?

테라피스트는 환자를 편안하게 만들면서 선을 넘어서도 안된다. 관계 안에는 신뢰가 있어야하지만 어디까지나 공과 사를 구분지어야한다. 한 예를 들자면 신체적 접촉 같은 일은 심리학 대부분의 분야에 있어서 성공적인 테라피를 와해시킨다.

심리 상담

경청하는가?

경청하지 않는 심리학자는 환자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다. 테라피가 진행되면서 환자는 의사 앞에서 마음을 열기 때문에 그들의  감정은 취약하고 예민해져 있는 상태다. 그렇기 때문에 오감 모두 동원해야한다. 심리학자들은 환자의 말과 손짓을 해석하는 법을 알아야하며, 적어도 이를 위해서 온 노력을 쏟아야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환자와 제대로 교감하지 못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소한 디테일을 놓칠 것이다.

“현재의 순간에 머물기 위해서는 정신적 웰빙이 중요하다.”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

당신의 문제를 중대하게 보는가?

한 사람에게 사소해보일 수 있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아주 큰 짐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는 모든 환자들의 문제를 경중 없이 똑같이 중대하게 다뤄야한다. 만약 한 문제를 사소하다고 여기게 된다면 그 환자가 보이는 신호를 감지하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다른 환자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가?

테라피스트들은 무조건 환자와의 기밀사항을 지킬 의무가 있다. 이들은 다른 환자들에게 당신의 문제에 대해 떠들어서는 안되고 그 반대도 안된다. 그러니 만약 의사가 당신에게 다른 환자의 이야기를 한다고 느껴지면 이는 잘못된 행동이니 속히 조치를 취해야한다.

당신의 가치관을 이해하는가?

모든 사람들에게는 저마다의 가치관이 있으며 당신의 가치관이 의사와 맞지 않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난을 받을 이유는 없다. 만약 담당 상담사가 당신에게 편견을 갖고 본인의 가치관이 맞다고 표현한다면 이는 실수하는 것이다. 그들이 당신의 가치관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더라도 그것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

심리 상담

다른 전문가를 추천하는가?

어떤 문제들은 심리학 하나만으로 해결가능하지 않다. 영양학과 같은 다른 전문 분야 역시 지대한 힘이 될 수 있다. 혹은 단순히 그 테라피스트가 더 이상의 조언을 주지 못할수도 있다. 이 시점에서 전문가들은 차라리 다른 전문가를 추천해줘야한다. 그렇지 않는 것은 문제가 된다.

“심리학은 어떤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의 확률을 알아봐준다.”

-에드워드 토르디크(Edward Thorndike)-

그러니 만약 당신의 상담사가 돌팔이라고 생각된다면 바로 다른 사람을 알아봐라. 걱정 말아라, 문제되는 것은 없다. 당신을 담당하는 심리학자가 위의 특징이 없도록 잘 알아봐라. 스스로를 테라피스트라고 지칭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당신을 위한 지식이나 태도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