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않고 논쟁하는 방법

· 2017-09-25

싸우지 않고 논쟁하는 것이 가능한가? 몇몇 사람들에게, 이는 단순히 불가능하다. 그러나 맞다, 그건 가능하다. 함께 사는 사람과 논쟁할 때 특히 더 복잡한 과제가 되긴 하지만, 사실 싸우지 않고 논쟁하는 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건강하기까지 하다. 당신과 상대방 모두에게, 그 논쟁이 무엇이 되었건 말이다.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중요하며,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그 관계는 풍요로워진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의견을 화내지 않고 어떻게 합리적인 방식으로 대할 있는지 알지 못한다. 다른 순간, 스스로의 한계나 실수를 보지 못하는 것은 논쟁이 불가능하게 만든다.

“분노에 매달리는 것은 누군가에게 던지기 위해 타오르는 석탄 조각을 붙잡는 것과도 같다. 네 자신이 결국 화상을 입게 될 것이다.”

-석가모니-

논쟁은 이기기 위한 대결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다

논쟁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싸우게 되는 주요 문제 중 하나는 그들이 논쟁을 경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승자와 패자가 있는 경쟁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매우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라서 이기지 못하면 매우 모욕적으로 받아들인다.

팔씨름하는 연인

논쟁에서 만들어진 상황은 경쟁심을 극단적으로 올려붙인다. 많은 사람들이 단지 이기고, 승리하고, 강하다고 느끼기 위해 공격적인 토론을 이끌어낸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관점에서 토론에 다가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분노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조화롭게 대화할 수 있고, 자신을 드러내려 노력하지 않을 수 있는 그런 원동력을 가져오는 것이다. 상대방이 표현해야 하는 것을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라.

“논란 속에서, 우리가 증오를 느끼는 그 순간, 우리는 진실을 위해 싸우는 것을 멈추고 스스로를 위해 투쟁하기 시작한다.”

-석가모니-

교양있게 논쟁하는 방법

사람이 원하지 않으면 사람이 싸울 없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그러나 그 상황은 우스꽝스러워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차분한 소수의 사람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 어떤 경우에도, 모든 토론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또는 합의로 인한 동의로 향해야 한다. 그 외 모든 것은 시간과 기운을 낭비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당신은 공격적인 토론을 생산적인 대화로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은 커다란 인내심자제심이 필요할 것이다. 누구도 이것이 쉽다고 말하지 않았다.

  • 논쟁을 시작하기 전에 되돌아보라. 스스로에게 정말로 해결책이나 동의를 찾았는지, 아니면 그저 상대방을 상처입히고 자신의 힘을 느끼고 싶은 것인지 물어라.
  • 논쟁을 미리 구상하라. 논쟁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과 상대방 모두에게 적절한 시간을 찾아야 한다. 양측 모두가 위트를 가지고 있을 때를 말이다.
  • 스스로를 명백하고 똑바로 표현하라. 말을 빙빙 돌리거나 상대방에게 잘못을 돌리지 말라. 사실에 집중하기보다 해결책에 집중하라.
  •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를 명백히 하라. 제안하는 변화를 확실히 밝히고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하기를 바라는지 말하라.

공격적인 토론을 마주했을 때 해야할 것

위의 조언은 당신이 토론을 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누군가 다른 사람이 열띤 토론을 시작한다면 어떤가? 많은 순간 우리는 똑같이 공격적으로 답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 나중에 후회할 말까지 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거기까지 도달했는지도 알지 못한다.

상대방이 당신을 비난할 차분하고 외교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도 없다. 또는 당신에게 상대가 소리를 지르거나 도발한다면 말이다. 이 첫 번째 장애물을 넘지 못했어도 걱정하지 말라. 아직 고칠 수 있는 길이 있다.

  • 말을 멈추고, 깊게 숨을 들이마셔라. 말의 영향을 받아들일 시간을 가지고, 상황을 재고하고 다시 시작하라.
  •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나 현재 일어나는 일을 차분히 설명하도록 요청하라. 상대방이 계속 소리를 지르게 내버려두지 말라. 자신을 표현하도록 설득하라.
손을 잡고 있는 연인

  • 상대방의 말을 자르지 말고 경청하라.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그러기 위해 당신은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 상대방의 말이 끝나면, 당신이 가진 의문을 물어라.
  •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를 말하고 당신에게 원하는 바와 그 방법에 대해 말하도록 요청하라.

상대방이 계속 소리를 지르고 도발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이 상황을 가장 크게 소리를 지르는 사람이 아닌 가장 차분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으로 생각하라.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디에도 갈 수 없다. 그리고 상대방이 원하는 게 전쟁이라면, 당신이 차분함을 잃지 않는 것보다 가장 큰 반응을 보이는 전쟁은 없을 것이다.

최선의 방법은 최대한 빨리 대화를 마무리짓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그들이 차분해졌을 다시 이야기하자고 말해라. 당신은 그런 존중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거만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자존감을 뜻하는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그 누구에게도 당신을 존중하라고 요구할 수 없다.

“분노는 뇌를 집어삼키는 아주 강렬한 감정이다. 분노가 우리를 가두면, 그건 우리의 기억을 재배치한다. 논쟁 한복판에서 그 논쟁이 시작된 이유조차 잊어버리도록 말이다.”

-다니엘 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