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불로마니아: 결정을 못 내리는 것이 병적일 때

2019-05-24

우리 모두가 언젠가 인생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순간, 우리는 자신을 의심하며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 몰라 긴장하게 된다. 무언가 결정해야 우유부단한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결정을 못 내리는 성격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문제가 있다. 우유부단함이 관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로 인해 스트레스, 불안, 혹은 우울이 생기게 된다면 아불로마니아를 의심해봐야 한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아불로마니아는 자존감이나 불안감이 아니라 정신 질환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삶을 사는 크게 지장이 있다. 결정을 내리는 것이 너무 어려워져, 나중에 디저트로 무엇을 먹을지 고르는 것조차 불가능하게 된다.  이런 병적 수준의 의사 결정 장애는 모든 인간관계를 망치기도 한다.

결정을 못 내리는 아불로마니아는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아불로마니아가 어떻게 생기게 되는 결론지은 연구는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잠재적인 환자는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주의 깊게 연구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여러 가설들과 현재 존재하는 연구를 참조해볼 있다.

아불로마니아: 결정을 못 내리는 것이 병적일 때 01

아불로마니아의 가능한 원인은 전두엽에 있다. 뇌의 부분이 의사 결정을 하는 것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불로마니아는 의사 결정을 마비되는 느낌을 만든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아불로마니아가 사람들이 자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부모의 과잉보호가 이런 병이 생기는 환경을 만들 있다.  과잉보호 부모 아래 자란 아이들은 건강하지 않은 의존성을 보이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의사 결정을 내리도록 의지한다. 게다가 어린 시절 모욕을 당하고 버려진 사람은, 부끄러움, 극심한 불안감, 낮은 자기 신뢰 때문에 아불로마니아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연구원들은 아불로마니아의 실증적인 원인을 아직 찾지 못했다. 뜻은 그들이 가능성 있는 원인들을 짐작하고 분석했는데도, 원인들이 모든 아불로마니아 경우들을 설명할 없었다는 것이다.

결정이 어려운 아불로마니아 환자로 사는

감정적 의존과 아불로마니아는 같은 아니다. 이것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다. 아래의 상황들은 아불로마니아와 의존이 겹쳐 나타날 있는 예시들이다.

아불로마니아를 가진 사람들은 흔히 딜레마가 때마다 혼자 있는 것을 피한다. 하지만 이것은 혼자 있는 것이 무섭기 때문이 아니다. 대신 이것은 그들의 책임이 뭔지 추정하고 대신 결정을 내려준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공포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깊은 곳에 원인이 있다.

의사 결정을 할 때의 혼란스러움을 보여주는 사진

이런 의존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아불로마니아인 사람들을 조종하고 그들에게 거짓말하는 쉬워지게 만든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이용하고 파트너들은 결정을 내리지 않고 의견 차이를 표현하지 않는 그들을 떠날 있다. 그러나 아불로마니아인 사람을 혼자 내버려 두고 떠나는 것은 그들을 무력하게 만들고 혼란스럽게 만들 있다.

진단과 치료

불안과 우울은 아불로마니아와 따라다닌다. 이들은 사실 환자들이 불만을 가지고 결국 도움을 청하는 주된 이유기도 하다. 세 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상황을 예측해볼 있다.

  • 밀론 임상 다축 성격검사 (MCMI)
  •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 (MMPI)
  • 주제 통각 검사 (TAT)

진단 ,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검사 과정은 증상 확인으로 시작해 불안, 우울, 혹은 스트레스, 그리고 정신 건강 문제를 확인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전문가는 환자가 자주성을 가지고 자기주장과 같은 사회성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여러 경우에, 전문가는 환자가 자존감 또한 기를 있게 도와야 한다.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를 방문하는 것은 아불로마니아를 극복하기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 이것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그들의 의사 결정 능력이 보통 정도라고 생각할 있지만, 생각보다 상황이 심각할 있다.

갈림길에서 결정을 앞둔 여성

아불로마니아를 앓고 있는 사람은 결정을 내리는 어려움이 있다. 점심 식사로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머리를 자를 것인지, 무슨 일을 하며 먹고살아야 하는지그들의 우유부단함은 어떻게 고민하는 것보다 아예 살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으로 도달할 수도 있다.

계속 그들의 결정을 해주고 조언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아불로마니아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이 있다. 사실 짐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견뎌야 하는 것들이다. 때문에, 반드시 그들이 자신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얻을 있도록 도움을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