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부터의 한마디

· 2017-05-19

잠시만요, 거기 흰 머리 자라신 분? 네,  주름 생기지 않을거라 믿었던 곳에 주름 많으신 당신. 아침마다 힘겨워하고, 지식과 경험은 늘었지만 여전히 삶에 치이고, 빨리 성장해야하기 때문에 1분 1초도 아까워하는 당신말입니다.

“함께 늙자! 해 뜰 날은 아직이다.”

로버트 브라우닝 (Robert Browning)-

우리는 이미 늙은 후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 늙었음을 실감한다.

당신의 과거로서, 나는 당신 옆에 있어주는 것 외에는 할 수 없다. 내가 여기 있기 위해선 당신이 필요하고, 당신은 존재하기 위해 나를 필요로한다. 나는 당신이 가치있다고 여겨 뿌린 씨앗들을 모아둔 정원이다. 두려운 기억들은 반복되지 않을테니 두려운 것들이 아니고, 행복한 기억들은 현재를 만족시킬테니 좋은 것들이다.

그러나 역시, 나와 대화하면 슬픔에 빠질 수도 있다. 날 탓하지 말고, 울지 말아라. 나 역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으며, 당신은 이미 내가 당신 삶의 중요한 부분이며 당신의 지금 모습을 만들어냈음을 알고 있다.

나는 반복되지 않을 과거의 투쟁이며 계속 축적중이다. 당신은 매 분 매 초 나를 만들고 있으며 당신이 나와 대화할 때 행복해지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한다. 현재가 이를 돕는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는 더 나아지고 있다. 게다가 현재와 미래가 가려는 곳 어디든 난 이미 가본 곳이며 돌아오기를 반복했다. 나는 당신에게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알려주며 당신의 청춘에 온기를 불어넣는다.

쏜살같은 나의 이름은 현재다. 과거가 나의 행동과 생각들을 가져다 미래를 그려내기 때문에 나의 지식은 매우 한정적이다. 난 당신의 말에 귀 귀울이고, 함께 춤을 추고, 내 기타로 음악을 들려줄 수 있지만 이 모든 즐거움 때문에 당신은 내 목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 난 당신에게 스스로를 위한 행동을 먼저 시작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들려주고 싶다. 나는 당신의 영약이며 당신의 과거와 미래의 행복을 위해 당신의 청춘을 함께 하고 싶다.

나는 당신이 과거라는 정원에 뿌린 씨앗들을 꽃 피우며, 현재는 나를 미래라고 부른다. 나는 과거가 들려주는 현재에 대한 이야기를 매우 좋아한다. 그 이야기들은 내가 뭘 해야할지를 잘 알려준다. 환상적인 것들이다!

나는 현재를 위한 열정의 근원이다. 그와 이야기를 나눈 적은 없지만, 그가 항상 나와 과거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안다. 물론 스스로에 대한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 현재가 들려주는 아름다운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부디 그를 잘 보살피고 사랑으로 보듬었으면 한다.

당신은 우리 셋에게 삶이란 시간의 흐름을 목격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가장 아름다운 여정은 우리에게 꿈을 주고 그를 따르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기 때문에 우리에게 아주 소중한 존재다. 또 어떻게 말하느냐 보다는 어떤 말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과, 인내란 최고의 믿음이라는 것, 삶에 지우개란 없다는 것, 그리고 써내려가기 전에 생각을 우선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점에서부터 도망치면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를 대면하고 존중하는 당신은 훌륭하다. 어쨌든 당신이 잊어선 안 될 중요한 점을 상기시키기 위해 이렇게 왔다. 당신은 당신이 하지 않았던 일이 아니라 이미 했던 일들을 후회하지만, 우리를 주어진 시간보다 늙게 만드는 것은 다름아닌 비겁함이다.

사진 제공 natalia_maro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