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저하의 7가지 위험한 징후

03 12월, 2017

우리의 뇌에, 적절한 세로토닌의 분비는, 우리가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행복하게 되고, 차분함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저하의 영향은 우리가 부정적인 마음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고, 걱정하거나 짜증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다. 세로토닌의 결핍은, 당신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고, 슬프고,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들 수도 있고, 어쩌면 패닉을 일으키게 만들 수도 있다. 이를 내버려두면, 우울증, 불안감, 그리고 다른 건강 문제로 악화될 수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세로토닌의 분비의 저하의 위험성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세로토닌은, 신경 전달물질 중 하나로서, 우리의 뇌의 한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신호를 보내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이 신경전달물질은 뇌의 강력한 화학물질로서, 그 존재의 유무가 우리의 기분에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우리의 뉴런들이 세로토닌을 제대로 분비하느냐, 아니면 제대로 받아들이냐는, 우리가 감정 조절과기분에 관한 문제를 마주할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할 것이다.

“적절한 세로토닌으로, 우리의 뇌는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이 신경전달물질은, 우리의 뇌와 신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에서는 기분이나 사회적 행동을 조율하며, 리비도, 수면 패턴, 그리고 기억력과 공부 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이 하는 역할은?

신경전달물질의 하나로서, 세로토닌은, 우리의 뇌의 한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우리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을 도와준다. 뇌세포는 매우 많고, 그 종류도 다양하고, 여기저기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세로토닌은 이 뇌세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지어, 세로토닌의 분비 수준에 따라, 뇌의 김리학적 기능이나, 아니면 생리적인 과정에 많은 관여를 한다고 보여진다.

그 말인즉, 뇌의 약 4억개의 뇌세포들 중, 대부분은 세로토닌의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우리의 기분이나 욕망, 성적 기능, 입맛, 취향, 수면 패턴, 기억, 공부 등등에 관한 세포들도 마찬가지이다. 이 신체의 기능에 관해서, 이 신경전달물질은, 우리의 심혈관, 근육, 그리고 기타 다른 신체의 체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세로토닌 저하의 7가지 위험한 징후

세로토닌과 우울증의 상관관계

세로토닌의 불균형이, 우리의 기분, 특히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기분을 불러올 수 있다고 믿는 연구자들이 많다. 세로토닌의 불균형은 이하의 문제들을 불러올 수도 있다:

  • 뇌세포 속 세로토닌의 저하
  • 세로토닌의 생산에도,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짐
  • 세로토닌을 합성할 아미노산의 분비 저하

연구자들은, 이 생물화학적인 현상들이, 우울증, 충동적인 집착장애, 불안감, 패닉, 그리고 지나친 분노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아직도 세로토닌과 우울증에 관한 연결관계에 대해 다룰 내용들은 많이 남아있다.

뉴런 속 세로토닌은, 충분한가?

세로토닌의 부족을 인지할 수 있으면,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진시키기 위한 행동을 취할 수도 있게 된다. 우울증이나 갑작스런 조울증이 바로 세로토닌의 부족의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그것만이 아니다. 세로토닌 부족의 다른 증상들을 인지하면, 우울증이나 기타 질환들을 예방할 방법들을 생각할 수도 있다.

꾸준한 분노표출, 고통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지는 것, 탄수화물에 대한 열망과 그로 인한 폭식, 변비, 소화 장애 등도 그 증상 중 하나이다. 또한, 햇빛의 부족으로 인한 우울함, 남에 대한 지나친 의존, 혹은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건망증 증상, 낮은 자존감, 인지 기능 등의 저하 등도 증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세로토닌 저하의 7가지 위험한 징후

이제, 세로토닌의 저하의 대표적인 증상을 몇 가지 다뤄보고자 한다. 초기 단계에서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단 것에 대한 갈망, 폭식 등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

탄수화물, 특히 페이스트리, 초콜릿, 과일맛 사탕, 감자튀김, 햄버거, 기타 다른 간식거리에 대한 열망 등은, 세로토닌의 저하와 깊은 관련이 있다. 이것이, 세로토닌이 적은 사람들이 충동적인 폭식을 자주 하는 이유이다.

단 음식들은 일시적으로 세로토닌의 분비를 높이고,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급속히 저하되게 된다. 이 급속한 세로토닌의 저하는, 졸음, 적대적인 행동, 우울증, 불안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불면증

세로토닌의 분비량은, 멜라토닌의 생산에도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세로토닌이 적을 때, 멜라토닌의 분비량에도 영향이 오게 된다. 이 도미노 현상은, 생물학적 주기의 리듬을 조절하게 된다.

이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그 사람이 일상적인 수면 리듬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진다. 특히, 잠을 자는 행동, 그리고 깊은 잠을 자는 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하지만 잊지 마라. 이 불면증은, 다른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생체리듬을 유지하기 위한 멜라토닌의 분비에 꼭 필요한 물질이다.”

불안 증세

뇌 속을 관찰한 결과, 연구자들은 불안증세를 자주 보이는 사람은, 세로토닌의 분비가 부족한 것으로 인해, 감정적 조절과 충동 조절이 어려워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림자에 쫓기는 사람

이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부족한 현상이, 불안 증상이 발전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물론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세로토닌의 분비가 적은 경우도 있다. 신경전달물질 중 중요한 것은, 세로토닌 외에도 세 가지가 더 존재한다. 감마아미노부르티산, 도파민, 그리고 에피네피린이다. 이들도 불안 장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의 저하는, 일반적인 불안장애, 패닉, 그리고 집착적인 장애에 영향을 준다.

인지기능 저하

세로토닌은 일반적인 인지기능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이다. 충분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는 인지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제한적인 인지기능을 보완해 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물론, 세로토닌은 모든 생각과 관련된 능력에 작용한다고 여겨지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억과 관련된 부분이다. 세로토닌의 분비가 부족한 사람들은, 기억 합성에 큰 문제를 겪게 된다.

소화기능 문제

세로토닌은 뇌와 소화기관의 신호전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위에서는 뇌의 기능에 관한 이야기만 다루고 있지만, 사실 95%의 세로토닌은 뇌가 아니라 위장에서 생산된다. 하지만, 세로토닌은 각자의 기관에서 분비된 것들만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는 발생할 수 있다.

위장에서의 세로토닌의 분비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지만, 우리는 우리의 입맛과 소화 과정에도 세로토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사실, 내장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의 역할은, 아직 베일에 가려진 것들이 많다.

게다가, 과학자들은, 창자 증후군들과 세로토닌의 분비 저하가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비효율적인 분비를 고칠 수 잇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피로감

세로토닌은 에너지의 생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성 피로를 자주 겪는 사람들은, 이 세로토닌의 분비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세로토닌의 분비가 증가하면, 피로감이 많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만일 피곤하거나,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면, 그것이 세로토닌의 분비량에 문제가 있는 게 이유일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장기적으로 보건대, 만성피로는 세로토닌 분비 저하의 확률을 갈수록 높이게 된다.

빨강머리 여자 위에 있는 새

리비도의 변화

세로토닌은, 성적 욕망을 관장하는 리비도에도 많이 관여한다.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반대로 성적 충동은 갈수록 커지게 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상대와의 감정적 교감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인간관계의 유지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게다가, 세로토닌의 분비량은,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세로토닌이 낮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가능하다면, 자연스럽게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늘리며, 약물의 지원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여기 그 방법들을 소개한다.

  • 당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자.  당신이 고통을 느끼는 일은 피하도록 하자.
  •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자.
  • 채소나 말린 과일, 콩, 그리고 곡물 등으로, 적절히 탄수화물을 섭취하자. 단 과식은 금물이다.
  • 포화지방이 많고, 단 음식은 피하자.
  • 오메가 3가 많은 음식은 뇌 활동에 도움이 된다.
  • 카페인 섭취를 줄이자.
  • 잠을 충분히 자자.
  • 비타민 B, 특히 B6이 많은 음식을 많다. 세로토닌의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바깥으로 나가, 햇빛을 많이 쐬자.
  • 명상을 연습해보는 것도 좋다.

지금까지 이 기사에서 보아왔듯이, 세로토닌은 우리의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세로토닌의 결핍은 우리의 건강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