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뜯는 버릇을 그만두는 7가지 방법

29 5월, 2018

시험, 가족 모임, 약속, 의사의 오랜 기다림 등. 이 모든 상황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 모두는 불안, 걱정 또는 수줍음 등으로 고통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이나 생각은 우리의 말로 몸을 움직이거나, 손톱 물어뜯는 버릇과 같은 몸짓을 통해 외부로 드러날 수 있다.

우리의 손은 의사 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손을 통해서, 우리는 포용하고, 치고, 표현할 수 있다. 침착하지 못함, 지루함, 회의를 끝내려는 욕망, 또는 나쁜 매너와 같은 감정을 전할 수도 있다.

손은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어서, 손톱도 우리의 감정이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당신의 손톱을 물어 뜯는 것은, 무의식 중에도 당신의 감각을 흘려 보내는 방법이다. 이것의 이름은 ‘Onychophagia’(손톱 물어뜯는 버릇을 일컫는 말)이다. Onyx(손톱)와 Phagein(먹기)라는 두 가지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것이다( Cano, Peniche and Arellano, 2001 )

일반적으로 ‘onychophagia’는 충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우리는 불안감, 걱정 및 외부의 침입 등에 대한 우리의 감정을 관리하기 위한 행동이다. 구강 건강, 사회적 이미지, 그리고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자존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극복하기 어려운 습관이라 해도, 모든 것이 끝장난 건 아니다. 진지한 경우가 아니라면, 의지력, 양심,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손톱 물어뜯는 사람들 – 해결되지 않은 문제

사실, 당신의 손톱을 깨무는 행동에는, 심리학, 의학이나 정신 의학의 세계에 대한 수수께끼가 아직 남아있다. 2015년, Journal of Behaviou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행동주의적 치료와 실험적인 심리학 저널)에서는, 우리들 대부분이 생각한대로 손톱을 깨무는 행동은, 신경 증이나 불안의 징후가 아니라, 오히려 완벽주의의 신호라고 주장하는 기사를 게시했다. 이를 통해,사람들은 그들의 불만이나 자극에 대처할 수 있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을 그만두는 7가지 방법

또한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1/3이, 다른 가족 구성원이 마찬가지로 고통받는 환경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도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버지, 어머니 또는 형제가 이미 손톱을 물어뜯는 과정에서, 자녀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모방한 경우를 볼 수 있다. 한편, 다른 연구에서는 방정식을 단순화하고, 손톱 물어뜯는 행동을 쾌락과 연관시킨다. 손톱을 물어 뜯는 동작은 즐거운 감각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그럼, 이 증상은 의지력에 관한 문제인 걸까? 그게 진부한 표현이 아닐까? 사람들은 무언가를 하는 것을 멈추거나, 객관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의지의 문제라고 말한다. “네가 하지 않으면, 네가 정말로 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 거야.”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하지만 사실, 진부한 클리셰에는, 인과관계만큼이나 많은 기회가 내재되어 있다. 우리에게 현실에 대한 단순한 시각을 제공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의지와 동기 부여(그것이 무엇이든 간에)가 원동력이자 힘이다. 그들 없이는 우리는 시작 지점을 떠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뭔가를 하고 싶다는 것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 멈추기: 의지의 중요성

의지는 진짜로 산을 움직이지 않지만, 그만큼이나 아주 중요한 출발점이다. 실수를 저지르거나, 실패하거나, 손톱을 깨무는 일 없이 여름을 보낸다고 해도, 문제가 될 것 없지만, 우리는 그저 다시 일을 시작할 때면, 어느샌가 손톱을 다시 깨물게 된다. 모든 끝은 곧 새로운 시작이다. 한 수식이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수식을 사용해보자. 당신이 하는 일을 바꾸고 싶지 않다면, 그 일을 하는 방식을 바꿔보자.

지난번에는 뭘 잘못했는가? 어떤 실수를 했는가? 당신이 올바르게 행동했을 때의 느낌을 기억하고 다시 시작하자. 당신이 다시 시작하기로 결정할 때마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 즉, 당신을 위한 의미를 담고있는 어떤 메시지를 써서, 어딘가에서 볼 수 있게 하자. 이것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유혹이 올 때 도움이 될 것이다. 항상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실수를 바로 잡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먼저 해당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인간 관계에서, 의사 소통하는 방식으로, 그리고 더 잘하고 싶은 활동에서도, 마찬가지다. 손톱을 무는 버릇과 싸우는 것은, 마치 장거리 경주와 같다. 결코 단거리 경주가 아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메모를 작성하고, 손톱을 물 때, 그 시간을 기록하는 것이다. 어디에 있었는지, 뭘 하고 있었는지 말이다.

기록하기

기록하는 것은, 곧 당신이 하고 있던 활동이나, 당신이 손톱을 물기 시작했을 때 함께 있던 사람들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하루 중, 어느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느끼고, 불안감을 느꼈는가? 언제 일어나고, 언제 잠이 들었는가? 이 순간들 각각은, 당신의 손톱 물기와 관련된 자극에 대한 아이디어가 될 정도로 중요한 일이다.

여자 편지 쓰기

이것은 뇌를 준비하게 하고, 우리가 위험에 빠졌을 때, 그 순간을 탐지하도록 훈련시킨다. 무엇보다도, 먼저 손톱을 물기 시작한 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그 부분을 숙달할 때, 손을 입에 대고 (실제로는 물지 않고) 적어 두자. 결국 이 운동은 손톱을 물어 뜯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때, 우리가 깨닫는 데에 도움이 된다. 자동적인 반응을 막기 위한 자연스럽고 간단한 방법이다.

작은 한 걸음

작은 한 걸음은 위대한 업적으로 이어진다. 동기 부여의 가장 큰 적은, 바로 불가능한 목표이다어쩌면 당신은 특별한 행사 나 취업 면접을 겪고, 당신의 손톱을 물지 않기로 결정했을 것이다. 가장 큰 불안의 시기에, 당신이 ‘무기’를 치운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고 볼 수 있다.

어느 시점에서 당신은 목표를 잊어버릴 수밖에 없다. 당신은 당신의 손톱을 다시 물기 시작하고, 즉시 당신은 실패감을 느낀다. 몇 년, 어쩌면 몇십년 동안 당신와 함께 했을 수도 있는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을 없애기 위해,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지 말자. 물론 한 방에 성공하는 사람이 없진 않지만, 한편으로는 금연을 결심했는데도 마지막 담배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항상 있다.

유혹이 당신의 의지력을 이길 때, 스스로에게 여유를 갖는 것은 좋은 동맹이 될 수 있다. 하나 또는 두 개의 손가락으로 제한하거나, 주말, 또는 휴일 기간을 설정하도록 해보자. 간단하고 쉬운 목표의 결합은 우리가 장기적으로 더 큰 목표를 성취하게 할 것이다.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는 모든 단계가 중요하며, 우리가 변경하려는 행동을 기록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우리의 업적을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의 목표는 당신이 그 진도를 측정하는 경우에만 달성될 수 있다.” 가이 카와사키

유혹에 대비하자

우리가 손톱을 물기 시작할 때의 상황, 사람 또는 시간을 알게 된 후, 다음 단계는 유혹을 피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상황이나 사람들로부터 항상 벗어날 수는 없다. 가장 좋은 전략 중 하나는, 바로 우리의 마음의 힘을 사용하여, 그 유혹에 대면하는 것이다. 단순히 상황을 예측하고 손톱을 물지 말고, 습관에서 빠져 나가는 방법을 시각화하자. 이것은 당신이 어려운 시기에 당신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각을 다른 생각으로 바꾸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생각해보자.

또 다른 치료법은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심호흡을 하고 긴장을 풀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우리가 몸과 마음을 훈련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우리는 또한 우리의 행동을 막기 위해 배울 수 있다. 간단한 운동은 손을 우리 입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손톱을 입에 가져다 대는 것에 저항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우리의 손톱을 물려는 욕구에 저항하여, 입에서 5 cm를 남겨 둔다. 그런 다음, 20초 동안 그 위치를 고정시킨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자신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행동한다면, 점차 그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그런 다음, 피하려고 하는 행위에 앞서, 우리의 감각을 확인하는 것, 즉 손톱을 물어 뜯는 것을 멀리하기 쉬워질 것이다.

입과 손의 대안을 찾아보자

나쁜 습관으로 고생한 사람들은, 이를 고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주변 사람들은 잘 이해하지 못한 채, 당신이 얼마나 약한지에 대해 힐난할 수 있다. 때로는 시각화, 의지력, 또는 정신화만으로는 단순히 충분하지 않다.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선, 모두가 다르다는 것을 잊지 말자. 어떤 것은 한번에 성공하고, 다른 것은 다른 행동을 통해 성공할 것이다.

껌은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버리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입과 손 모두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신경, 안절부절못하는 불안감, 또는 지루함을 진정시키기 위해, 우리의 입에 뭔가가 있어야 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우리는 껌, 카라멜, 사탕 등을 입에 넣을 수 있다. 입안에 뭔가가 있으면, 손가락으로 그 공간을 차지할 필요가 없어진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손가락에 집중해야 한다. 손을 씻거나, 장갑을 끼고 손톱을 닦거나, 석고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손가락에 보이지 않는 뭔가를 칠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최소한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목표로 삼은 목표를 직접 일깨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열쇠 고리, 공, 펜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른 물건을 들고 다닐 수도 있다.

당신이 찾는다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손톱이 자라기 시작하면, 확실히 이상한 느낌이 들게 된다. 우리는 손가락을 만지거나, 손톱을 보고, 손톱 끝을 짚고 싶어진다. 또 다른 습관은, 바로 새 옷감으로 우리 옷을 닦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위해, 자신을 훈련시키면, 유혹에 빠지기가 그만큼 쉬워진다.

손톱에 얼룩이나 흠집이 생길 때마다, 작은 손톱깎이을 휴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손톱에 있는 성가신 불완전한 것을 제거하기 위해, 치아에 의지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우리가 이러한 일들을 하는 것을 발견하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트릭이 존재한다. 일어서고 있다면, 주먹을 쥐어보자. 대화를 시작할 사람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앉을 때 손을 주머니에 넣거나 허벅지 아래에 두어보자.

잘하고 있다면, 그것을 인정하자

우리가 잘하고 있을 때, 우리가 그것을 인정하는 것은 종종 어려운 일이다. 때로는 우리가 자랐던 방식 때문에, 또는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작은 업적을 존중하지 않으려 한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우리의 자아를 해칠 것이다. 일단 우리가 목표에 도달했다면, 우리는 스스로를 보상해야한다. 그렇다고 우리가 겸손하지 않거나, 우리 자신을 너무 간과하는 것도 아니다.

비록 우리 주위의 사람들에게는 사소한 업적일지라도, 그것은 우리가 달성한 것에 대한 보람이고, 이를 멈출 수는 없는 일이다. 그것은 실제로 우리의 삶과 목표를 위해 매우 긍정적인 일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손톱을 물지 않고 일주일간 스스로에게 작은 보상을 주겠다는 계획을 세워보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그 과정에 참여한다면 확실히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이 이해하고 공감한다면 그것은 중요한 지원이 될 것이다.

반면에, 우리는 우리의 문제가 건강 문제로 간주될 수 있는지, 그 여부를 의식해야 한다. 출혈이나, 변형된 손가락이 있거나, 강박 장애가 있는 경우 의료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환자의 습관을 통제하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조언과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