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 놀라움을 주는 인용문 7가지

· 2018-08-13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의 인용문은 그가 그랬던 것처럼 놀랍고 영리하다. 그리고 언제나 강한 설득력이 있다. 달리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온갖 논쟁을 일으켜 왔고, 그의 인용문도 그리 다르지 않았다.

살바도르 달리: 그는 누구인가?

이 카탈루냐의 화가는 1904년에 태어나 그의 가족 중에 세 번째 “살바도르”로 불렸다. 첫 번째 살바도르는 그의 아버지였다. 두 번째는 달리가 태어나기 전에 죽은 그의 형이었다. 그의 부모는 그를 형의 무덤으로 데려가 그에게 형의 환생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한 말은 달리에게 있어 삶 전체의 분위기로 형성되었고, 결국 그는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를 겪게 된다.

“식인 풍습은 확실한 애정의 표시다.”

-살바도르 달리-

사람들은 살바도르 달리가 스페인에서나 전 세계에서나, 초현실주의의 주요한 인물로 보고 있다. 그의 그림과 함께 달리는 화가로서 가장 잘 알려졌지만, 그는 사진작가, 시나리오작가, 조각가, 판화가, 그리고 문인작가이기도 했다. 여기에 살바도르 달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인용문이 있다.

차이에 대한 살바도르 달리의 인용문

첫 번째는 우리 자신 및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살바도르 달리의 인용문이다. 이러한 주제에 관해 그가 말한 것이다: “나와 똑같이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나와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들과 가까이 있고 함께 말하는 것이 더욱 흥미롭다.

아주 흥미롭게도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이 이러한 사고방식에 동의하고 있다. 달리는 겸손하지 않지만, 이러한 인용문에서 그가 확인이 아니라 대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살바도르 달리

지성과 야망

달리는 매우 실용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기이한 자신을, 홍보하고 작업에 가치를 더할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예를 들어, 여기에 그 주제에 대해 속뜻을 담은 인용문이 있다: “야망 없는 지능은 날개 잃은 새와 같다.

살바도르 달리의 많은 인용문은 그렇게 보이지는 않을지 몰라도, 그가 현실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용문으로 판단해 볼 때, 그에게 야망 역시 매우 소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가 20세기에 가장 중요한 문화의 트렌드인 것은 확실하다. 살바도르 달리의 많은 인용문에서 그것을 설명하고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말하고 있다: “초현실주의가 파괴적이지만, 우리의 상상을 제한하는 족쇄로 여겨지는 것들을 파괴한다.

이 인용문에서 그가 말하고 있는 파괴에 관한 생각은 매우 흥미롭다. 그는 파괴에 관해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실제로는 창조를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만들고, 정리하거나 없애기 위해서 파괴한다.

광기와 광대

달리는 미친 것으로 낙인찍혔다. 그는 모든 사람을 불편하게 하고 어떤 시나리오에서도 눈에 띄는 즐거움을 절대 숨기지 않았다. 하지만 그런 사고방식 이면을 보면, 그는 사색적이고 진정으로 현명한 사람이었다.

이것은 살바도르 달리의 생각을 잘 나타내는 인용문이다: “광대가 누구건 나는 아니다. 이 세상은 끔찍하게 냉소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솔직한 사회이며, 그래서 나는 광기를 더 잘 숨기기 위해 진지한 게임을 하고 있다.“그는 진지함이란 단지 가면일 뿐이라는 생각을 꺼내서 진지한 것은 합리적이라는 생각에 멋지게 의문을 제기했다.

살바도르 달리 진정한 화가

진정한 화가

우리가 어떻게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에 대한 인용문을 언급하지 않겠는가? 이 아름다운 인용문은 다음이다: “진정한 화가는 텅 빈 사막 한 가운데에서도 특이한 장면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이다. 진정한 화가는 역사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에서도 배를 끈기 있게 그릴 수 있는 사람이다.”

다른 화가와는 달리, 살바도르 달리는 항상 명확하게 “정치에 치우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려고 했다. 어떤 점에서는 그가 나치에 동조한다는 비난을 받아왔고 그는 항상 부인해 왔다. 위에서 보여준 인용문에서, 어떤 면에서든지 예술과 상상력은 그의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실제” 사건들보다 중요하게 여겼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오늘날의 젊은이들

살바도르 달리의 장난스럽고 재미있는 면을 보여주는 인용문도 있으며 이를 언급하지 않는다면 유감스러울 것이다. 이번에는, 젊은이들에 관해 이야기했다: “오늘날 젊은이들의 가장 큰 비극이 있다면 내가 이제는 거기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보았듯이, 달리는 자신을 놀리는 법도 알고 있었다. 이 경우에서, 그는 약점을 보여주기 위해서 아이러니를 이용했다. 우리가 몇 년 후를 바라보면, 때때로 그의 극단적인 나르시시즘은 현실이라기보다는 신화처럼 보이기도 한다.

다른 사람의 관심 끌기

살바도르 달리가 알고 있는 한 가지가 있다면, 관심을 끄는 방법이었다. 그는 아주 정직하게 이 인용문에서 말한다: “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은 사람은 그들을 자극해야한다.” 이렇게 말할 자격이 있는 자는 달리만큼은 아닐 것이다.

달리는 항상 도발적이었다. 그는 편견과 관습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의 가장 커다란 힘은 그가 원하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현실을 가지고 노는 힘이었다. 이것은 그의 일상생활과 그 뒤에 남겨진 예술에 모두 적용되었다. 그리고 그의 천재적인 상당 부분에서 거짓말을 한 곳이기도 하다.

살바도르 달리 나르시시즘 광대 화가

살바도르 달리의 인용문은 그가 얼마나 위대한지 보여주지 않는다. 사랑을 받기도 미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가 아주 중요한 인물임은 부인할 수 없다. 우리는 여기서 현실을 바라보는 방법을 변화시킨 그에게 작은 찬사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