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철학적 이론 7가지
철학을 학교에서 가장 지루했던 과목으로 기억할지 모른다. 하지만 철학은 우리 일상생활의 근본이 되는 과목이다. 그 이론은 우리가 누구인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한다. 또한 우리에게 생각하고 반성하라고 가르친다. 철학은 운동, 사고, 믿음, 그리고 심지어 과학 법칙을 결합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흥미로운 철학적 이론 7가지를 소개해보려 한다.
흥미로운 철학적 이론 7가지
확립된 진실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가설을 검증하며 해결책을 모색한다. 그런 이유로 유엔이 11월 16일을 세계 철학의 날로 지정했다.
피타고라스 이론
아마도 직각 삼각형과 관련 있는 피타고라스 이론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피타고라스는 기원전 6세기 근본적인 철학, 종교적 운동이었다.
사모스의 피타고라스가 그 이론을 세웠다. 그는 최초 순수 수학자로 역사상 가장 중요한 수학자로 여겨졌다. 그는 종교와 과학을 두 개의 분리된 실체가 아닌 같은 삶의 방식을 가진 불가분의 것으로 보았다.
점성술, 음악, 수학, 철학으로 구성된 그 실체의 모든 본질은 수라는 것이었다. 즉 자연의 모든 것은 숫자 규칙을 따른다. 비록 수학에 의해 이끌어지는 이론이었지만, 동시에 아주 신비로운 것이었다.
성공회와 그 핵심주의
사모시스의 에피쿠로스는 기원전 4세기에 이 철학적 운동을 시작했으며, 그의 추종자인 에피쿠레인에 의해 계속되었다. 이 이론은 쾌락을 추구함으로써 행복을 찾는 것이었다. 그들은 개념, 즐거움, 행복 모두를 고통과 고통의 부재로 이해했다.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해 아타락시아를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종류의 즐거움을 구별했다. 평온의 상태, 방해의 부재, 심신과 신체 사이의 완벽한 균형.
에피쿠로스에 따르면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의 생각은 이랬다. 신은 선하고 모든 힘을 지녔지만 나쁜 일은 계속해서 선한 사람들에게 일어난다. 왜 그럴까?
그의 접근 방식으로 두 가지 가능한 논리적 결과가 나타난다. 신이 이런 나쁜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 두셨기 때문에 그 둘 중 어느 것도 좋은 것이 없다. 또한 일어나는 일을 막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모든 힘을 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두 경우 모두를 들어 그는 신의 존재는 무효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의 추론 방식이 항상 최선은 아니다. 당신의 그의 이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캔터베리 안셀럼의 스콜라 이론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콜라 철학은 이질성 때문에 가장 흥미로운 철학 이론으로 꼽힌다. 이는 그리스 라틴, 유대에서 유래되었고, 중세 사상에 의해 지배되었다. 핵심 아이디어는 이성을 믿음으로 종속시키고 그 둘 사이를 조정하는 것이다.
“알고자 하는 믿음”
-캔터베리 안셀럼-
일부 작가들은 이 이론을 지나치게 정적인 것으로 일축하고, 단지 암기만을 다룬다고 말한다. 이는 다소 정통적인 교육 방식이다. 그러나 스콜라 철학의 철학적 측면은 엄격한 신학 교리일 뿐 아니라 믿음과 이성의 공동 작업이다. 그 목적은 인간의 관점에서 현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이론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데카르트의 이 말은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철학 이론 중 하나로 합리주의를 잘 요약해준다. 이는 이성이 진실의 근원이고 발견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가르친다. 따라서 믿음의 어떤 신조도 거부하며, 감각과 무의식의 세계에 반대하며, 이런 것들을 믿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프랑스 수학자의 삶은 다소 특이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건강상의 이유로 침대에 누워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는 세상을 생각하고 가정해볼 기회를 주었다. 그리고 몇 년 후, 그는 철학 운동의 기초를 닦았다.
유럽은 이미 17-18세기 많이 발달해 있었고, 합리주의는 지식을 얻는 유일한 방법으로 체계적 의심을 제기한다.
두 가지 종류의 이상주의
데카르트는 버클리, 칸트, 피히테, 라이프니즈, 헤겔과 같은 다른 작가들과 함께 이 운동의 대표 주자 중 한 사람이었다.
누군가에게 당신은 너무 이상주의적이다라는 말을 몇 번이나 말해봤는가? 이는 우리가 가장 많이 그리는 철학 이론 중 하나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정말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을까? 이는 사실 현실과 거의 관계가 없다. 이상주의는 세상과 삶을 조화의 완벽한 모델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들은 모든 것을 사실보다 더 좋게 생각한다. 사물을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실제로 가지지 않은 것에 대한 자질을 귀속시킨다. 이런 움직임의 결과로 이런 태도는 이상화라고 불린다.
사물은 당신이 바라보는 유리의 색이다.
비록 이 움직임은 다른 두 가지의 것들이지만, 이 두 가지 모두 사물이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는 데에 동의한다. 그들은 외부 세계가 인간의 정신에 달려있다고 주장한다. 이상주위는 비이성, 전통, 감성적인 사람들의 가치를 높인다.
니체의 허무주의 이론
신은 죽었다. 이 문구로 니체는 19세기 지배적인 정신에 대한 쓰라린 풍자를 개념화한다. 그는 또한 서구 사회를 하나로 묶는 개념의 계보를 통해 철저한 비판을 수행했다.
이 철학자, 시인, 음악가, 독일어 학자는 깊은 허무주의에 빠져있다. 세상이 끝나길 원하지 않는다면 이를 극복해야 한다. 그는 가장 높은 가치의 평가 절하를 언급한다. 이는 ‘이전에는 가장 높은 가치로 여겨졌던 것을 돌려줄 수 없는 것’을 시도하는 역사적 과정이다. 후에 많은 사상가들은 그의 생각을 부정하고 비난했다. 니체는 자신의 작품에서 다른 관점을 사용하여 독자들이 같은 주제에 대한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하도록 설득했다고 주장하며 자신을 옹호했다.
노자의 도교 이론
노자는 부처, 피타고라스, 공자와 동시대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의 출생과 죽음에 대한 정보는 알려진 것이 없다. 타오란 두 개의 이데올로기의 합성이다. 사람들은 이를 진보적이고, 의식적으로 걷고, 자신의 길을 발견하는 사람으로 해석한다. 의미는 문맥에 따라 달라지며 철학적, 우주적, 종교적, 도덕적 용어로 나타난다. 이는 음과 양처럼 서로 보완한다는 발상인 역동성과 이중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달리는 사람은 그물로 잡히고, 갈고리로 헤엄치는 사람과 활로 나는 사람은 그물로 잡힌다. 바람과 구름을 타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은 어떻게 잡히는지 모르겠다. 나는 노자를 본 적이 있고, 오늘 난 용을 보았다.”
-공자-
철학 이론의 이 요약은 수세기에 걸쳐 생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많은 교리와 가설들이 오늘날까지 손상되지 않았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현실에 대한 지식은 유년기에서 성숙기까지 인간의 마음처럼 진화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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