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마음이 지닌 5가지 미덕

2020-05-02
평온한 마음은 세상을 보다 명료하고 원근감있게 본다. 불안하거나 비합리적인 생각을 제쳐두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이 기사에서 평온한 마음을 갖는 방법을 알아보자.

평온한 마음은 집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잘 단련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의심의 여지 없이, 우리가 사는 시대는 항상 우리를 멀티태스크로 몰아붙이고 빨리빨리 일을 끝내도록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상, 감정, 행동이 완전한 조화를 이루고 실제로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는 내적 균형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거의 특권이라 할 수 있다.

평온한 마음의 의미

14세기 일본 장군인 시바 요시마사는 전사나 사무라이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평온한 마음이라고 말했는데 이런 종류의 생각은 매우 고무적이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마음을 훈련하기는 절대 쉽지 않다. 특히 정서적 규제, 반성의 능력, 그리고 내적 평온이 매우 중요한 분야에서는 그렇다.

현재, 많은 책이 조언을 해주고 주의를 훈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명상을 신경 정신을 교육하는 이상적인 전략으로 묘사하는 마음 챙김과 같은 원칙이 있다.

이 전략들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있을 것이지만 모든 사람이 그것에 순응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사고 패턴이 변화하기 엄청나게 어렵기 때문이다. 보통 인생 자체보다 더 빨리 가는 마음에 제동을 걸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사람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그것에 도달하는 것은 더 편안한 마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차례로 현실이 행복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평온한 마음은 맑은 마음과 같다

불교 철학 안에는 “원숭이 마음”이라는 매우 흥미로운 개념이 있다. 이 용어는 생각의 숲속에서 가지에서 가지가지로 통하는 그 안절부절못하고 다루기 힘들며 심지어 격앙된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자기 자신의 걱정 속에서 상실되고, 자아를 고수하며, 실제로 무엇이 중요한지 알 수 없는 마음이다.

원숭이 마음이 평온한 마음이 되도록 돕는 전략은 그러한 마음을 생각의 숲에서 단단한 땅으로 끌어 내리는 것이다. 발이 땅에 닿아야만 통제력과 시야가 넓어진다. 개인이 평형과 내적 안위에 도달하는 것은 그 순간이다. 더 나은 삶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창의성, 반성과 개인적 통제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평온한 마음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기 위해 평온한 마음을 정의하는 몇 가지 덕목을 분석해보자.

평온한 마음 - 바람에 흔들리는 풀

1. 마음을 가라앉히고 걱정을 덜어라

워싱턴 대학의 정신과장인 피터 로이-바이런 박사는 중요한 점을 지적했다. 불안장애는 우울증보다 더 흔하고 불능인 것처럼 더 흔하다는 것이다.

불안이란 사람의 일상생활 속에서 오가는 불편한 여행 동반자이다. 그러나 이 적을 경계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저지할 수 있다.

마음의 초점이 언제나 중요한 일에 집중되어 부정적인 감정을 제쳐두고, 거슬리는 생각을 침묵시킬 수 있을 때 비로소 침착한 감정이 생기기 시작한다.

2. 자신을 유지하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분리하라

“원숭이 마음”이나 불안한 마음은 기이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영향을 미치고 강렬하고 피할 수 없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대수롭지 않은 사건이라도 결국 어떤 일이든 확대되어 더 큰 괴로움을 초래할 것이다.

반면에 평온한 마음은 예외적인 미덕을 가지고 있다. 보호 필터 역할을 하는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무엇이 그들을 더 평온하게 둘러싸고 있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예기치 않은 상황에 더 잘 대처하고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

3. 감정 통제와 평온한 마음

집중적이고 평온한 마음은 영원히 유지되지 않는다. 이런 유형의 마음은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불안을 무시하거나, 두려움을 감추거나, 걱정으로 얼굴을 돌리는 대신, 평온한 사람은 이런 내적 악마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들은 두려움을 이해하고 불안이 삶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배웠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통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원숭이 마음”이나 불안한 마음은 기이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영향을 미치고 강렬하고 피할 수 없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대수롭지 않은 사건이라도 결국 어떤 일이든 확대되어 더 큰 괴로움을 초래할 것이다.

반면에 평온한 마음은 예외적인 미덕을 가지고 있다. 보호 필터 역할을 하는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무엇이 그들을 더 평온하게 둘러싸고 있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예기치 않은 상황에 더 잘 대처하고 그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

평온한 마음 - 웃고 있는 여성

4. 도전하기 전에 침착하고 용감하라

우리의 내면이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가득 찬 상황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때, 우리는 사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그저 소극적으로 반응할 뿐이다.

마치 바람에 나부끼는 나뭇잎과 같다. 이것은 움직임에 아무런 제어가 되지 않고 결국 여기저기서 얻어맞는다. 이런 일은 평온한 마음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평온한 마음은 성찰로 가득 차 있으며 본능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 대신 관점을 갖고 세상을 바라보고 선제적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오는 것을 똑바로 보기 때문에 폭풍에 거의 걸리지 않는다. 용기는 이러한 도전에 직면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마음의 큰 특징이다.

5. 더 좋은 결정 내리기와 평온한 마음

국적, 언어, 문화가 바로 당신이 누구인지 규정하지 않는다. 당신을 진정한 사람으로 정의하는 것은 스스로가 하기로 선택한 결정들에 의해서다.

그러므로 이러한 각 단계에서 더 큰 통제력을 갖고 성공하는 예외적인 방법은 평온한 마음속에서 결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평온한 마음은 깔끔한 방과 같다. 통제력과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직관이 경험과 만나는 곳이다. 평온한 마음은 각자가 더 큰 성공으로 인생의 진로를 인도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곳이다.

결론: 평온한 마음

심리학자 대니엘 카너만은 우리가 특정한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넘어, 항상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제, 평온함은 단지 이유만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항상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통제하게 함으로써 그것을 훈련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당장 실행에 옮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