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지혜를 얻기 위한 3가지 방법

22 2월, 2018
 

우리 내부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될 때, 우리는 무엇을 할까? 우리가 분노, 긴장감, 또는 격분의 감정을 느끼는 것은, 우리가 느끼는 것을 통제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반응을 불러온다. 그러나, 정확히 반대되는 상황을 마주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따라서, 감정적인 내면 작용을 의식하면, 우리는 정서적 지혜를 향한 멋진 길을 걸어갈 수 있다.

정서적 지혜를 얻기 위한 3가지 방법

정서적 지혜 덕분에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부적절한 순간에 욱해서 불필요하게 폭발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것 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는 우리 내부에서 헤엄치는, 모든 감정에 질식하는 것을 스스로 막을 수 있다.

“정서적 지혜는 인생에서 우리의 성공을 좌우한다.” – 다니엘 골먼

1. 감정을 숨기지 마라

당신이 어렸을 때, 사람들은 뭐라고 했는가? 아마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을 것이다: “그만 울어.” “네 나이에 응석부려서는 안 돼.”, “화난 네 얼굴을 봐, 참 못 생겼네.” 등등. 당신의 부모로부터, 천진난만하게도, 당신은 아마 당신의 감정을 억누르라고 배워왔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의 근원에는, 당신은 남자는 울어서는 안된다거나, 여자는 너무 민감하다는 말을 들으며, 여러 성적 영향을 받으며 자라났다. 이런 신념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의미없는 감정과 자기 표현을 끊게 만들었다.

 
정서적 지혜를 얻기 위한 3가지 방법

자신이 느끼는 것에 대해, 자유로이 통제의 고삐를 잡을 시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중요한 협상을 할 때,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자신을 통제하지 않고, 인간의 분노나 눈물의 제약을 풀어버리는 것이, 이 거래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나중에 상기시킬 수도 없다. 협상을 망치지 않고서, 분노를 표출할 수도 없다.

“우리는 감정적으로 지능적인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는 사회에 살고 있다.” – 다니엘 골먼

물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무엇인가가 당신을 짜증나게 하고, 폭력적인 면을 부추긴다면, 기꺼이 화를 내거나, 뭔가 반대하고 싶으면, 기꺼이 그렇게 말해라! ‘당신이 방금 말한 것’과 같은 말로, 당신을 침범한 그 감정을, 조금이라도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가치있는 약간0의 정보를 줄 수도 있다. 아마 상대방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 길을 내려가면 안된다는 걸.”

 

2. 항상 같은 통제력을 유지하려고 애쓰지 마라

때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것만이 아니라, 대신, 그들이 결코 나쁜 사람들이 아니라면, 오히려 당신이 상대방을 제어하려 할 수도 있다. 혹시, 혼자 집에 있을 때도, 슬퍼서 눈물을 흘리려고 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감정을 멈추어, 그 감정을 놓아주려는 건지도 모른다.

우리가 이전에 말했던, 당신에 대한 그 모든 정서적 억압은, 우리가 ‘감정을 삼키는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냈다. 정서적 지혜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게 된다. 삼켜버린 감정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감정이 쌓여버린다. 그리고, 조만간 그 감정들은 결국 폭발해버릴 것이다. 그 결과는 대재앙이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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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확실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욱해서 폭발해버리는 사람을 알고 있다. 어쩌면 당신일 수도 있다. 과도한 공격성, 분노 또는 슬픔을 표현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폭발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우리는 넘쳐흐르는 감정을 제어하지 못해 쏟아져 발생한다.

 

단 하나의 감정의 폭발이, 그 사람이 직접 제어하려고 시도한 모든 것을 과열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폭발을 통제할 수는 없다. 그 폭발은 당신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칠 것이다. 당신은 자신을 기분 나쁘게 만들어, 스스로를 아프게 만든다. 이젠, 기꺼이 감정을 내보낼 때이다.

3. 감정이건 인간이건, 제대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정서적 지혜는 단지 감정을 참아 삼키는 것을 결코 권하지 않는다. 실제로, 감정은 뭔가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감정을 조종하는 방법을 배우자. 모든 감정이 뭔가를 기여한다. 이에 필요한 것, 우리의 감정이 떠나버리기 전에, 그 감정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가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할 준비가 되면, 감정은 우리의 행동에 에너지를 기여하는 것으로 스스로 풀려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감정 적으로 대하거나 몰아내서는 안된다. 우리가 부정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본다면, 그들은 말 그대로 적으로서 기능할 가능성이 커진다. 감정은 선천적으로 우리에게 적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그렇게 변하게 만드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감정은 우리가 기대하는 대로 행동할 것이다. 우리의 분노가 상황을 망칠 거라 생각한다면, 분명히 그렇게 될 것이다.

 

반면에, 우리가 무시하는 감정은 그 의미를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어느 순간에 다시 감정이 나타날 위험을 감수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더 강하고, 더 침략적이며, 우리를 약하게 만들 때 더욱 치명적이고, 무엇보다, 우리는 이 감정으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고, 내 감정을 표현하면, 나는 내 마음을 자유로이 하고,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것을 통제하고, 억지로 잠그려고 오랫동안 노력할 때, 결국 우리의 과 마음은 무언가가 옳지 않다는 경고 신호를 보낼 것이다. 즉, 우리의 감정을 변이시켜 버릴 것이다. 이런 자해를 해서 좋을 것이 없으니, 절대 하지 말자. 고난을 멈추고, 우리의 감정이 표현을 요구할 때, 우리는 우리가 느끼는 것을 그대로 표현해보자. 우리는 훨씬 나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