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4가지 팁

09 10월, 2018

여러분은 자전거 타는 법을 어떻게 배웠는가? 아마 누군가 당신에게 조언을 해주고 당신은 스스로 연습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매우 비슷한 방법으로 공부를 더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태어날 때부터 공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타고난” 학습 성향을 개선할 수는 있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4가지 팁을 소개한다.

학습하는 요령도 배우고 좋은 학습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연습해야 잘 할 수 있다. 그래야 더 제대로 학습할 수 있고 시간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학습법은 의미 있는 학습을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수단이다. 이는 정보를 이해하고, 유지하고,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기술을 습득한 학생은 많지 않다.

많은 학생이 막판에 암기 하지만, 보통은 기대했던 성적에 미치지 못한다. 그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금세 잊어버린다.

단순히 암기력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당신에게 좋은 성과를 주지를 않을 것이다. 다행히도 더 재미있고 역동적인 다른 학습법도 많이 있다. 공부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존재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기술

메모는 가장 널리 알려진 학습법 중 하나이다. 메모는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자신의 말로 가장 중요한 요점을 요약하는 수단이다.

대부분의 경우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빠르게 요약하는 것이 핵심이다. 좋은 요약의 또 다른 핵심은 주요 개념 간의 관계가 매우 명확하도록 하는 것이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4가지 팁

때로는 어떤 과목에서는 의미를 흡수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하지만 연습 문제와 사례 연구를 하면서 의미를 파악하고 더 간단한 방법으로 지식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것은 수학, 물리학, 법학, 그리고 기타 수와 관련된 다른 과목에 특히나 유용하다.

의미를 연구하는 동시에 사례 연구도 하는 것이 좋은 생각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무엇을 위한 목적인지 그리고 그 모든 자료가 실제로 어떤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부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또 다른 학습법은 바로 브레인스토밍이다. 이것은 구성원들이 특정한 주제에 대해 자기 생각을 내놓는 집단 회의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집단 과제를 수행하는 데 특히 유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질문은 무엇이든 정리해 주고 그 문제를 더 깊이 파고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효과적인 학습

이런 학습법은 대부분 새로운 것이 아니며, 대부분의 학생이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은 더 효과적인 공부를 위해 연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래서 대학에 다니거나, 입학 시험을 준비 중이거나, 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싶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길 바란다.

“급변하는 시대에, 미래를 물려받는 사람들은 앞서 배운 사람들이다. 배운 사람들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법을 찾아낸다.”

-에릭 호퍼-

학습 향상을 위한 전략

와인스타인과 메이어(1986)는 학습 전략의 다섯 가지 일반적인 범주를 제시했다.

  • 예행 연습 (반복되는 용어)
  • 정교화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요약)
  • 조직화 (문서 요약)
  • 이해력 (질문, 지식 확인)
  • 정서적 (자신의 동기를 확립하고 유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강화해야 할 지적 능력은 정확히 어떤 과제가 필요한지에 달려 있다. 정보를 기억하고, 변환하고, 유지하고, 전달하는 능력과 같은 훈련을 통해 문제 해결과 관련된 사고 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다.

팔린스카와 브라운의 분류

공부를 더 잘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팔린스카와 브라운(1984)에 의해 기술된 분류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문서의 정보를 자신의 말로 옮긴다.
  • 추론하기: 설명된 것에서 결론을 도출한다.
  • 요약하기: 핵심 부분을 선택하고, 근본적인 생각을 선별한다.
  • 예측하기: 가정하고, 예상하고, 예견하고, 예측하고, 추측하고, 추론을 설정한다.
  • 명료화 하기: 문서의 특정 부분을 명시, 상세화 및 설명하기
  • 질문하기: 사고 과정과 이전 지식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동부경제저널에 실린 브리검영대학교의 2012년 연구에 따르면, 학습을 향상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전략은 수면 일정과 자신이 배우고 있는 것을 끊임없이 시험하는 것이다. 수면 일정과 휴식은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4가지 팁

연구자들은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으려면 약 7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수면은 기억은 물론 배운 것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반면에, 수면 부족은 전두엽 피질의 신경 회로망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하면 습득한 정보를 완전히 이해하고, 유지하고, 확고히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2011년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연구는 3가지 일반적인 연구 방법을 분석하였다. 암기와 반복, 그림과 도표 만들기, 평가와 시험 이렇게 세 가지를 통해 배운 것을 확인한다.

이 방법들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200명의 학생들을 각각 다른 공부법을 가지고 세 그룹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원들은 배운 것을 평가하는 것이 가정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배운 것을 평가하는 방식은 학습 능력을 최대 50% 향상 시킬 수 있다.

“나는 학습자가 책임을 질 때 최고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확신한다.”

-세이무어 페퍼트-

어떻게 학습법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대표적인 학습법은 5단계로 구성된다.

  • 읽는 속도를 높이고, 주요 아이디어를 전반적으로 파악한다.
  • 가장 중요한 생각에 밑줄을 그어놓고 그 부분을 꼼꼼히 읽는다
  • 요약 또는 프레임워크는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자신의 말로 요점을 요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 공부와 암기, 이 부분에서는 요약을 큰소리로 읽는 것이 가장 좋다.
  • 반 친구들과 함께 복습하기도 중요하다.  “말하기” 행위는 배운 것을 더 잘 내면화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러한 학습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습관이 될 때까지 여러 단계를 따라야 한다.

학습 규칙 만들기

공부 일정을 스스로 정하고 따르는 것은 공부가 얼마나 효과적인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밤늦게까지 공부하게 되면, 잠과 피로함이 집중력을 방해하여 잘못된 학습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일정에 익숙하게 되면 공부 시간을 건너 뛰지 않게 될 것이다. 필요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거리 유지하기

분명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결코 기억하기에 나쁜 것이 아니다. 산만함은 예상치 못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그것들 알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도 좋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블랙리스트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휴대전화, TV가 있다. 하지만 공부하는 동안에 멀리해야 할 목록에 추가할 수 있는 다른 것들도 있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4가지 팁

문자 그대로의 암기에서 벗어나는 것

암기하고자 하는 문서의 정보를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삶에서 어떤 것들과 관련 짓고,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거나,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다른 예들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면 의미 있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별로 말이 되지 않는 정보를 암기하는 것보다 시간의 흐름에 더 저항적이기 때문에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끊임없는 연습

당신이 할 수 있다면, 당신이 공부하는 주제에 대한 시험이나 질문 목록으로 자신을 평가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그 정보에 자신의 ‘몰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시간 낭비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실수를 찾아내고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 모든 전략을 활용하여 더 나은 공부를 한다면, 지식을 흡수하는 데 소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뿐만 아니라(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이 과정을 통해 당신이 성취한 학습은 잊기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다.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

참고 문헌

팔린스카, 에이. 에스., 앤드 브라운, 에이. 엘. (1984). 이해력 육성 및 이해력 감시 활동에 대한 상호 교육. 인식 및 교육, 1(2), 117-175

와인스타인, 제이. 디., 메이어, 에스. 엠., 앤드 빌, 에스. 아이. (1986). 이종 알엔에이에 의한 해조류 추출물의 델타-아미노레불린산 생성 촉진. 식물 생리학, 82(4), 109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