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에서 잊지 못할 24가지 명언

22 6월, 2018

나는 좋은 영화의 기쁨을 즐기지 않는 그 누구도 보지 못했다. 자신의 삶에서 잠시 벗어나 다른 이의 이야기에 참가하니 말이다. 이 글에서 오늘 우리는 영화사에서 가장 유명한 명언 몇 가지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우리에겐 언제나 파리의 추억이 있잖아.”

그리고 공원 벤치와, 구석의 아이스크림 가게와, 한 길과 다른 길 사이에서 밤의 어둠을 가르는 가로등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잊고 싶지 않은 기억과 공간을 연결시키고, 그것이 곧 우리의 정체성과 보이지 않는 길에서 연결된다.

파리의 기억이 아름다운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마음 속에서 항상 되돌아가 그 기억을 다시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우리의 목숨을 가져갈 수는 있지만, 우리의 자유는 절대 가져갈 수 없다!”

오늘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삶과 심장 박동을 대가로 치른 이상이 있다. 이 중 몇몇 이야기는 유명하고 우리도 이를 잘 알지만, 다른 많은 이야기는 익명이며, 점점 모여 해변을 만들어낸 모래알처럼 함께 모여 자유같은 멋진 일을 이루어 냈다.

“내 사랑, 솔직히 말하자면, 내 알 바 아니오.”

“내 사랑”이란 단어가 여기에 들어가 있지만, 이는 쉽게 다른 이름으로 교체될 수 있다. 때때로 사람들이 우리에게 하는 말이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닐 때가 있다. 특히 그것이 부질없는 이야기거나 누군가에 대한 험담일 때는 더욱 그렇다.

이 구절은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나온 것으로, 배우 클라크 게이블의 대사이다. 이는 스칼렛 오하라 (비비안 리)에게 그가 전한 마지막 말로, 영화의 끝물에 스칼렛이 레트에게 “난 어디로 가나요? 난 무엇을 하죠?”라고 물을 때 나온다. 여기서 레트가 스칼렛을 버리고, 그는 문을 닫기 전 유명한 구절로 대답한다.

“우리 어머니가 항상 말씀하셨지.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도 같단다. 무엇을 꺼낼지 알 수 없지.’라고.”

위대한 포레스트 검프의 어머니가 말한 이 구절은, 의심의 여지없이, 시대를 통틀어 가장 아름답고 명확하게 표현된 정의 중 하나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가 만드는 대부분의 선택은 눈을 가린채 만들어진다는 아주 크게 무시된 사실을 알아차리게 된다. 반면에, 이는 또한 인생을 달콤한 선물인 초콜릿 상자로도 묘사한다.

“살다보면 절대 시비를 걸지 말았어야 할 누군가를 만날 때가 있다는 거 알아? 그게 바로 나야.”

“그랜 토리노”에서, 코왈스키가 습관적으로 협박하는 세 명의 젊은이를 만났을 때 이 구절을 말하기를 기다리라. 이 구절로 그는 그들의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그가 협박당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의 판에 들어갈 것이라는 사실을 알린다.

“가끔 난 죽은 사람들을 봐요.”

죽은 사람들을 보는 것은 흔하지 않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은 좀 더 흔하다. 우리의 감각은 틀림없지 않으며, 이는 단지 감각을 생략할 뿐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감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여섯번째 감각은 알려지지 않은 방법으로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모으며 대중화되었고, 이 감각은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영향을 준다. 우리는 이를 직관력이라 부른다.

“ET, 전화해, 집에.”

많은 사람들에게 이건 공상 과학 소설이다. 다른 이들에게 이는 영화에서 설명된 가장 멋진 우정 이야기다.

“포스가 당신과 함께하기를.”

언제나, 포스가 우리의 소중한 독자와 함께하기를 빈다. 포스가 우리가 매일의 삶을 지탱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해설을 위해 단지 몇 가지의 영화 대사만을 선택했지만, 아래에 미국 영화 연구소 (AFI)에서 추천한 훌륭한 영화의 16가지 구절을 남긴다.

1. “난 그녀석이 거절하지 못할 제안을 할 거야.” 대부

2. “형은 이해하지 못해! 나도 남들과 경쟁할 수 있었어. 나도 부랑자가 아니라 무언가 사람이 될 수 있었다고! 형 때문에 이꼴이라고.” 워터프론트

3. ”신께 맹세할 거야. 다시는 배고프지 않겠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4. “나의 보물…” 반지의 제왕

5. “오 캡틴, 마이 캡틴…” 죽은 시인의 사회

6. “왁스 바르기, 왁스 닦기.” 베스트 키드

7. “휴스턴, 문제가 생겼다.” 아폴로 13

8. “안전벨트 꽉 매요. 요란한 밤이 될 테니까.” 이브의 모든 것

9. “친구는 가까이, 그러나 적은 더 가까이 하라.” 대부

10. ”여기 우리 앞에 있는 건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자다.” 폭력 탈옥

11. “마법사는 절대 늦지도 않고, 이르지도 않아. 원하는 바로 그 순간에 정확히 도착하지.” 반지의 제왕

12. “사랑한다면 미안하다는 말은 하지 않는 거야.” 러브스토리

13. “꿈을 만드는 재료.” 말타의 매

14. “보세요, 엄마. 내가 세상의 꼭대기에 올랐어요!” 화이트 히트

15. “부아가 치밀어서 더 이상은 못 참겠어!” 네트워크

16. “루이스, 이것이 아름다운 우정의 시작인 것 같군.” 카사블랑카

이제 소중한 독자의 의견을 듣고 싶다. 당신이 영화에서 가장 좋아하는 구절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