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팀 리더십을 위한 15가지 전략
특히 직장에서 팀 리더십은 매우 탐나는 능력이다.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회사들은 당연히 리더의 자리를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임명할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상사’의 이미지는 매우 엄격하고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그 이미지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매우 놀라울 정도로 변화했다. 잠재적 팀 리더를 영입하기 위해 회사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가장 눈 여겨 보는 부분이 어떤 것들일까? 이제부터 이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 세기를 예상하자면 리더는 타인에게 자율권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 빌 게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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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팀이 함께 일할 때의 팀 리더십
팀 리더십의 첫 번째 전략은 팀워크를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팀워크가 필요한 상황에서 팀원을 선발할 때, 좋은 리더는 직원 개개인의 능력과 팀 목표를 달성할만한 능력이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좋은 리더는 해당 직원이 책임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능력은 타인과 협업 및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는지 여부이다.
우선, 리더는 팀원이 될 직원들을 확실히 결정한다. 그런 다음, 두 번째로 중요한 전략으로 이어진다. 목적을 뚜렷하게 밝히는 것이다.
이때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원들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좋은 리더는 팀원 개개인은 물론, 하나의 팀으로서 이루어야 하는 목표와 역할 또한 설정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훌륭한 리더십을 가지기 위한 세 번째 중요 전략이다.
“리더의 첫 번째 임무는 현실을 확실하게 직시하고, 마지막에 고맙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팀을 위한 한 명의 신하가 되는 것이다.”
-맥스 드 프리-
팀 리더를 위한 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
앞서 설명한 모든 부분이 다 갖추어지면, 네 번째 중요한 전략을 기억해야 한다. 일의 체계와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리더는 일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기한은 물론, 팀원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하게 해주어야 한다.
그런 다음 다섯 번째 중요한 전략이 시작된다. 좋은 리더는 팀원의 능력을 가다듬고 그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직장에서 제공하는 교육 및 훈련 기회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직장 내 교육 기회를 직원들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는 것 또한 중요한 리더의 역할이다. 직장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교육 기회 중에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같은 것들이 있다.
훌륭한 팀 리더십을 위한 여섯 번째 주요 전략은 팀원들이 ‘한 팀’이라는 동료 의식을 고취 시켜 주는 것이다. 팀원 간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조율하고 만약 갈등이 있다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팀 작업 중 주기적인 검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검토 과정을 통해, 팀원들은 개개인이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좋은 리더는 팀 전체를 살펴보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팀 리더십의 일곱 번째 중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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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완료한 이후의 팀 리더십
팀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팀 리더는 팀원 개개인에게 업무 수행 관련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제대로 피드백을 하는 것은 팀 리더십을 위한 8번째 주요 전략이다.
리더는 자신의 팀과 다른 팀과의 관계를 잘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관계 관리는 9번째 주요 전략이다.
10번째 전략은 자신의 팀이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이다. 또한, 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11번째 전략은 스스로 팀 프로젝트에 한 명의 충실한 수행자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안에서 12번째 전략이 등장한다. 좋은 리더는 팀에게 정보 및 자원 (물질적, 인적, 재정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독립적인 작업을 독려해주어야 한다. 팀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팀원 스스로 프로젝트 수행 중 생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기회를 준다. 스스로 관리자가 되도록 독려하는 것이 바로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13번째 중요한 전략이다.
“훌륭한 리더는 논의, 토론, 의심을 통해 거의 모든 일을 단순하게 만드는 데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콜린 파월–
이것이 가능 하려면, 리더는 팀원들 사이에 생긴 문제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팀원들의 관계에 생긴 문제가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리더는 좋은 사회적 환경을 조성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한 14번째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15번째 전략을 잊어서는 안 된다. 좋은 리더는 팀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에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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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rews, L. C. (2018). Leadership. In Military Leadership: In Pursuit of Excellence. https://doi.org/10.4324/978042949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