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

탈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다.
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

마지막 업데이트: 28 6월, 2021

탈모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다. 그러나 자신이 스트레스로 얼마나 고통을 받고 있는지 잘 인지하지 못하는 이가 많다. 이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너무 많아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의 글에서 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에 관해 알아보자.

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

탈모는 감정 시스템에 뭔가 잘못되었다는 확실한 신호이기도 하다.

탈모가 항상 스트레스로 인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유기적 원인이 없거나 탈모를 촉진 할 수 있는 약물이나 물질을 복용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스트레스는 탈모로 이어지는 많은 생리적 과정을 유발한다. 모든 사람이 언젠가 머리카락을 잃지만, 머리카락 빠짐이 지속적이고 심해지면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의료계 전문가들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문제인 탈모는 많은 일반인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문제가 생길 것을 미리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말자.”

 벤저민 프랭클린

그의 책상에서 스트레스를받는 남자.

탈모

우리는 두피에 10만에서 150,000개의 머리카락이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 중 85%가 성장 단계에 있다고 주장한다. 13~14%가 탈모 단계에 있으며, 나머지 1~2%는 휴식 단계에 있다.

사람은 보통 하루에 70~100개의 머리카락을 잃지만 새롭게 자라는 머리 덕분에 쉽게 보충된다. 그러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회복이 어렵다.

머리 위로 손을 대거나 빗질하면 머리가 빠지고, 베개와 옷에 떨어진 머리카락이 자주 보인다면 신경성 탈모증이 있다고 의심해볼 수 있다. 좋은 소식은 아직 되돌릴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탈모

인간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경계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스트레스는 위협으로 인식되는 자극에 대한 신체의 반응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조건에서 신체는 에너지를 보존하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기본적인 생리 기능에만 집중하고 머리카락이나 손톱 성장과 같은 다른 기능이 느려지는 것이다.

Mayo Clinic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세 가지 유형의 탈모가 있다고 주장한다.

  • 발모벽: 복잡한 증상으로, 환자는 걱정, 의심, 좌절감으로 인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는다.
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 무엇을 해야할까?

탈모와 스트레스의 연관성: 무엇을 해야 할까?

일반화된 탈모가 발견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지만, 내분비, 면역 또는 기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의사가 유기적 또는 약리학적 원인을 배제하면 스트레스 관련으로 취급해야 한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자연스럽고 건강한 방법으로, 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30분 동안 걷거나 하루에 15분 동안 운동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한 밤에 최소 7시간의 잠을 자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극도로 걱정된다면 심리학자와 상담하여 걱정의 원인을 밝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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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ivares, L. D., Cabrera, G. B., & Martínez, M. T. S. (2010). Importancia de los antioxidantes dietarios en la disminución del estrés oxidativo. Investigación y Ciencia, 18(50),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