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리를 찾아라" - 우리의 두뇌는 월리를 어떻게 찾을까?

"월리를 찾아라" - 우리의 두뇌는 월리를 어떻게 찾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3 8월, 2021

많은 연구에서 특정 광고와 광고가 우리의 주의력과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광고는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될 수 있도록 상징적인 ‘캐치프레이즈’ 또는 ‘캐릭터’를 사용한다. 이 모든 것을 한번에 설명해 줄 대표적인 예는 바로 “월리를 찾아라” 속 ‘월리’라는 캐릭터이다.

2009년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에서는 광고가 브랜드를 명확하게 기억하는 뇌내 과정에 미치는 영향, 웹 사이트에서 얻은 정보를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에서 마케팅이 미치는 역할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월리를 찾아라

“월리를 찾아라” 시리즈는 즐거운 게임을 통해 시각적 인지 능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마틴 핸포드 (Martin Hanford)가 제작한 월리 시리즈는 총 24권의 서적 외에도 비디오 게임, 애니메이션, 심지어는 영화로까지 제작되며 수많은 독자의 시각적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월도’라고도 불리는 ‘월리’는 안경과 모자를 쓰고, 빨간색과 흰색 줄무늬 스웨터를 입은 소년으로, 항상 군중 속에 숨어있어 찾기가 매우 어렵다.

피상적인 세부 사항을 제쳐두고 생각해보자.

시각적으로 ‘산만’한 환경에서 특정 항목을 찾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까?

인간의 눈은 수많은 작은 세부 사항과 잘못된 시각적 단서로 가득 찬 이미지에서 월리를 어떻게 찾는 걸까?

MIT의 ‘맥고번 뇌 연구소 (McGovern Institute for Brain Research)’ 소장인 로버트 데시모네 (Robert Desimone)와 MIT의 신경 과학 교수인 돈 버키 (Don Berkey)는 아래의 두 가지 다른 해결 방식을 탐구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 마치 스캐너처럼 눈을 페이지를 가로 지르는 방식으로 움직여서 센티미터 단위로 꼼꼼하게 검사하는가?
  • 페이지 자체의 이미지를 하나의 단위로 스캔하여 일반적인 패턴의 단서를 찾고 월리가 어디에 있을 수 있는지 예측하는가?
월리를 찾아라 - 지팡이를 들고 손을 흔드는 월리

모든 사람이 이 두가지 해결 방식을 모두 사용한다. 작업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지만, 또한 주의가 필요한 어떤 것도 간과하지 않도록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가 이를 수행하는 방식은 매력적이다. 동기화한 패턴으로 움직이는 일련의 뉴런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패턴의 동기화는 인간이 주의를 집중할 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월리를 찾는 뉴런

뉴런은 특수한 기능을 하는 경향이 있다. 색상을 선택하는 데 사용하는 뉴런, 모양을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뉴런, 패턴을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뉴런 등,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뉴런은 모두 다르다.

뇌는 “월리를 찾아라” 책 속 페이지 스캔을 시작하기 전, 월리의 이미지를 인식하는 데 가장 능숙한 뉴런을 연결한다. 예를 들자면 월리는 빨간색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빨간색을 담당하는 뉴런을 호출하는 식인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인간은 ‘마음의 눈’에 월리의 이미지를 만들고, ‘뉴런 탐정’이 월리를 찾게 유도한다.

중심 시각 및 주변 시각

월리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월리를 찾을 때는 두 가지 정신적 메커니즘이 함께 작동한다.

작동 방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중심 시각 그리고 주변 시각의 차이점을 설명하겠다.

중심 시각은 작은 세부 사항에 뇌가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을 읽을 때, 인간은 글자의 모양을 인식하고 해석하기 위해 중심주의를 사용한다.

주변 시각은 눈 이 훨씬 더 넓은 영역을 스캔할 수 있게 한다. 주변 시각의 목표는 시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주변 시각은 특히 모호한 움직임과 시각적 신호를 포착하는 데 활용되기 때문에, 광고 회사가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 바로 이 ‘주변 시각’을 자극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뉴런이 우리가 찾고 있는 객관적인 패턴을 이미 확인했고, 이 이미지가 우리의 전두엽 피질로 전달되었다고 가정해보자.

주변 시각을 통해 월리를 찾을 때, 뇌는 비슷한 패턴을 찾기 위해 전체 이미지를 스캔하기 시작한다. 이미지의 더 중요한 부분을 배경과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전전두엽 피질의 영역이 뉴런을 구성하여 중요한 세부 사항을 살핀다.

이 과정은 붐비는 광장 반대편에서 연주하는 음악가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등 소음이 많은 장소에서 특징적인 소리를 구별하는 역할도 한다.

이후, 중심 시각이 월리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이미지 부분에 집중하여 월리를 찾아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의 실제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이 뇌내 과정은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도 발생한다.

이 때문에 온라인 마케터와 웹 디자이너가 우리의 기억 및 관심을 ‘포획’하기 위해 “월리를 찾아라”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고 한다.

다음에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눈과 뇌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올더스 헉슬리에 따른 시각적 경험을 하는 5가지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올더스 헉슬리에 따른 시각적 경험을 하는 5가지 방법

헉슬리(Huxley)는 유명한 소설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의 저자다. 그는 또한 소위 "변의의식상태" 또는 "시각적 경험"에 매료된 호기심이 많고 불안정한 사람이었다. 헉슬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러한 경험에 접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