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감정과 피부 건강의 관계

오늘의 글에서 외로우면 피부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감정과 피부 건강의 관계

마지막 업데이트: 06 7월, 2021

생각과 감정, 피부 상태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두드러기와 외로움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의 글에서 외로우면 피부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감정과 피부 건강의 관계

피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신경이 분포한 기관으로, 신경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관이라고도 볼 수 있다.

‘감정’과 피부 사이의 관계는 ‘정신 피부과’라는 하위 전문 분야의 탄생의 이유이기도 하다. 또 다른 하위 전문 분야인 ‘정신 신경 면역학과’는 피부 상태를 연구한다.

정신 신경 면역학과 분야의 전문가와 정신 분석가가 최근 두드러기와 외로움 사이의 관계를 발견했다.

정신 분석적 관점에서 피부와 촉감은 정서적 친밀감 또는 거리감을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인간은 피부를 통해 세계와 처음으로 감정적 접촉을 한다. 즉, 피부는 평생 ‘접촉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다.

“이것을 말씀 드리죠. 외톨이를 만나면 그들이 뭐라고 하든 진정으로 고독을 즐기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은 이전에 세상과 섞이려고 노력했지만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들을 실망시켰다는 게 진짜 이유입니다.”

-조디 피 콜트-

그녀의 다리를 긁는 여자.

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실험

Nicolás Noriega 박사는 정신 신경 면역 내분비학 석사 학위를 가진 알레르기 전문의이자 면역 학자로, 아르헨티나 코르도바의 빌라 마리아에서 근무한다. Noriega 박사는 그곳에서 연구를 수행했는데, 연구의 목적은 두드러기를 포함한 심리적 문제와 알레르기 사이의 연관성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그의 연구는 1년 동안 82명의 환자를 추적한 결과를 기반으로 했으며, 모든 환자는 다양한 종류의 알레르기를 앓고 있었다. 그의 연구팀은 연구 대상을 선택하기 위해 두 가지 기준을 적용했다.

  1. 약리학적 치료를 받고 있지 않는 이.
  2. 심리 치료를 받고 있지 않는 이.

연구 대상의 42%는 비 부비동염, 30%는 두드러기, 28%는 피부염, 나머지는 다른 유형의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 환자들의 감정 상태 테스트에서 95%가 두 가지 이상의 불안 증상을 보였고, 이중 거의 모든 이가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

이 실험과 임상 테스트 후에 Dr. Noriega는 “두드러기는 스트레스, 불안 및 정서적 문제 가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원인이 하나뿐입니다”라고 연구의 결론을 내렸다.

외로움과 두드러기의 관계

두드러기는 피부에 붉고 간지러운 반점이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이다. 많은 사람이 평범한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치부하는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지만 종종 만성화하기도 한다.

두드러기와 외로움의 관계를 처음으로 암시한 사람은 프로이트 정신 분석가였다. 프로이트가 처음 이 둘의 연관성에 의문점을 던진 사람이라면, 디디에 앤쥬는 그것을 더 탐구한 인물이다. 앤쥬는 피부 반응이 사람들과 접촉할 때 드러나는 ‘근접성’ 또는 ‘원격성’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즉, 그는 아토피 피부염, 습진 및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은 사람과의 관계의 ‘거리감’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다.

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뒤에 숨겨진 메시지

외로우면 나는 두드러기 뒤에 숨겨진 메시지

¿ Qué Nos Quiere Decir el Cuerpo con la Enfermedad? (자신을 알기: 몸은 질병을 통해 우리 에게 무엇을 말하려 할까?)의 저자 Joman Romero는 두드러기와 외로움은 동시에 나타난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은 상황도 언급한다.

  • 분리 충돌: 누군가가 그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고 느끼는 것.
  • 삼각 관계: 사랑하는 사람과의 원하는 접촉을 방해하는 제삼자의 존재.
  • 자신과의 분리: 자신의 욕망과의 거리감. 피부로 그들의 충족할 수 없는 욕망이 분출됨.
  • 외로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는 것에 대한 후회. 따라서 두드러기와 외로움은 여러 측면에서 함께 진행됨.
  • 경멸하는 이와의 접촉: 두드러기는 또한 경멸하거나 거부하고 싶은 무언가 또는 누군가와 접촉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함.
  • 학대: 두드러기가 남긴 피부의 흔적은 타격의 흔적과 비슷함.

Romero는 두드러기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불안하고 수동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들은 연애 관계에서 상처를 느끼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자신을 괴롭히는 것이 무엇인지 식별하기를 어려워 한다.

두드러기와 외로움은 피부가 정서적 어려움을 드러내는 일종의 ‘방법’이기 때문에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스트레스성 발진과 잡티: 감정 상태로 인한 피부 반응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스트레스성 발진과 잡티: 감정 상태로 인한 피부 반응

이 글을 통해 스트레스성 발진과 잡티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여러 가지 극도의 심리 상태는 이러한 결점을 유기적으로, 심리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피부 문제는 피부과에서 말하는 아주 일반적인 관계이기도 하다.



  • Villa, R. S., Pérez, J. M. E., Bernardo, S. A., Iglesias, J. C., Vega, E. G., & Menéndez, A. G. (2000). Perfil psicológico y calidad de vida pacientes con enfermedades dermatológicas. Psicothema, 12(2), 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