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피아니스트 클라라 슈만

클라라 슈만, 이 천재적인 19세기 피아니스트에 관해 오늘의 글에서 알아보자.
낭만주의의 피아니스트 클라라 슈만

마지막 업데이트: 27 7월, 2021

클라라 슈만, 이 천재적인 19세기 피아니스트에 관해 오늘의 글에서 알아보자.

지금과는 달리 성 역할에 관한 인식이 매우 낮았던 19세기에 활동한 클라라 슈만은 어떤 사람이었을까?

겸손과 매너, 종교를 향한 그릇된 집착, 금욕주의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여성의 역할은 말 그대로 ‘노예’에 불과했다. 가사 노동과 육아로 지친 수백만 명의 여성은 지식에 대한 욕구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소수의 사람만이 특권을 누리던 19세기에는 부유한 집안의 여식들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운을 타고난 이들에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이 포함된다.

“예술가는 거지보다 나은가?”

-클라라 슈만-

천재 클라라 슈만

피아노 교사이자 유명한 가수이며 피아니스트인 클라라의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그녀를 훌륭한 콘서트 피아니스트로 만들기 위해 혹독한 훈련을 시켰다. 그녀는 그런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하루에도 몇 시간씩 연습을 했고, 이에 대해 한 번도 불평한 적이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클라라는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게반트하우스 콘서트홀에서 생의 첫 리사이틀을 하며 피아니스트로의 성공적인 데뷔를 알렸다. 이후, 1830년 파리 투어를 하며 여러 차례 공연을 이어나갔고, 곧 큰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다.

클라라는 연이은 성공에 힘입어 작곡으로까지 손을 넓혀 갔고, 1837년에 “Quatre Polonaises”라는 곡을 작곡 및 발표했다. 그녀는 피아노 외에 바이올린도 연주할 줄 알았으며, 노래에도 소질이 있었고, 대위법에도 정통하는 등 다양한 재능의 소유자였다.

영화의 한 장면.
피아니스트의 삶에 관한 영화 Geliebte Clara (사랑하는 클라라)의 스틸샷.

클라라는 천재적인 재능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녀는 끊임없이 자신을 남성 동료와 비교했으며, 자신이 못생겼다고 생각했고, 자신을 향한 아버지의 큰 기대에 부담을 느꼈다.

그녀는 많은 음악을 작곡하지 않았지만, 몇 안 되는 그녀의 자작곡들은 모두 훌륭했다.

클라라는 부모의 이혼, 자녀의 죽음, 남편의 자살 이후 헌신적인 아내이자 어머니 그리고 콘서트 피아니스트였던 그녀의 삶에 그늘이 드리우기 시작했다.

로베르트 슈만과 종말의 시작

클라라의 아버지는 그녀가 11살이었을 때 피아노를 배우는 젊은 학생이었던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을 소개해 주었다. 그들은 9살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곧 친한 친구가 되었고 연인으로 발전했다.

1937년, 18세가 된 클라라는 아버지에게 로버트와의 결혼을 허락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는 딸의 결혼을 반대했고 결국 연까지 끊게 되었다.

클라라와 로버트는 그녀의 21번째 생일을 하루 앞둔 날, 몇 년간의 법적 투쟁 끝에 마침내 결혼할 수 있었다. 그녀는 나중에 아버지와 다시 연락을 하며 지냈지만, 예전처럼 돈독한 관계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클라라의 남편 로버트는 그녀가 “인생의 패배자”인 자신에게 엮여 불행한 것은 아닌지에 관한 두려움 때문에 끝없는 대화와 설득에도 우울해했다.

로버트는 집에서 사고를 당해 한쪽 손을 심각하게 다쳤고, 이 때문에 피아니스트로서의 경력이 끝나자 음악 비평 및 작곡으로 진로를 바꿔 전념하기 시작했다.

두 남자와 운명

요하네스 브람스의 사진.
작곡가 요하네스 브람스의 초상화.

수년 동안 클라라는 로버트의 자작곡을 해석, 편집 및 수정했다. 그는 아내의 의견을 높이 평가했고 그녀를 진심으로 존경했다. 그러나 그들의 삶에 등장한 새로운 인물로 인해 모든 것이 뒤바뀌기 시작했다.

젊은 콘서트 피아니스트였던 요하네스 브람스는 클라라, 로버트 부부와 금세 친구가 되었다. 브람스는 클라라와 로버트의 집을 자주 방문하며 그들의 아이들과 놀아주고, 함께 저녁을 먹는 것을 즐겼다.

이런 생활이 이어지던 중 비슷한 성격과 감성을 가진 브람스는 자신과 비슷한 감성을 가진 클라라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했다.

클라라가 이미 결혼한, 자신보다 15세 정도 어린 여인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랑에 빠진 브람스는 언제부터인지 확인되지는 않지만, 로버트의 죽음을 전후하여 이미 그들의 가족을 부양하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클라라와 브람스는 로버트가 세상을 떠난 후 자식들과 함께 빈로 이주해 1년 간격으로 부부가 죽는 날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클라라 슈만의 화려한 음악 경력은 그녀의 삶처럼 부드럽게, 미묘하게, 그리고 우아하게, 그리고 슬프게 끝났다.

이 글은 어떤가요?
리하르트 바그너 : 고통받는 음악가의 삶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리하르트 바그너 : 고통받는 음악가의 삶

리하르트 바그너는 음악계의 흐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던 시대를 정의한 작곡가였다. 지금의 오케스트라 편곡법에서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선율과 화음에서 있어 사람들이 작곡하는 방법에 바그너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명백히 알 수 있다.



  • Reich, Nancy.B, (2001), Clara Schumann: The artist and the woman, New York, United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