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받는 이를 돕는 방법

고통받는 사람을 돕고 싶지만, 그 사람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도움을 줄 수는 없는 상황을 경험해 본 적이 이 있는가?
고통받는 이를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8월, 2021

고통받는 사람을 돕고 싶지만, 그 사람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도움을 줄 수는 없는 상황을 경험해 본 적이 이 있는가?

잠에서 깼는데 얼굴이 부어 있고 치아에 통증이 있으며 온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이 치통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사 또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은 논리적일까? 당연히 아니다!

심리적 고통을 받고 있다면, 누구에게 또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까? 심리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증상을 완화해줄 전문가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게 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과 비탄이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을만큼 괴롭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사람들과 나를 연결해주는 것이 바로 이 괴로움임을 가르쳐 준 것은 바로 책들이었다.”

-제임스 볼드윈-

우는 사람.

고통받는 이가 경험하는 장애물

심리적 도움을 구하는 과정은 장애물로 가득 차 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찾아가기 전, 온갖 종류의 일명 ‘돌팔이’와 상담을 하곤 한다.

자격이 없는 이들은 정신 건강 전문가와 환자 모두에게 위험한 존재이다.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아니라 비전문가에게 정신 건강 문제를 치료하도록 허용하면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

백기사와 구원자

사람들을 아무런 대가 없이 돕는 이들이 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무엇이든 기꺼이 하려는 사람의 생각은 낭만적으로 들릴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제일 ‘무서운 종류의 사람들’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백기사는 일반적으로 상처입은 사람을 “수리”하기 위해 “구조”하는 사람이다. 이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고통을 다른 사람을 회복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이들은 감정적 고통이 심할 때 흔히 접하게 되는데, 그들의 도움에는 그들이 말한 대로 행동하고 그들에게 빚을 지고 감정적이어야 하는 숨겨진 대가가 있을 수 있음을 기억하자. ‘적절한’ 대가가 없다면 백기사는 상처를 받을 것이다.

여자를 도우려는 남자.

치료가 필요한 이들

사람들은 구강 문제에 관해서는 치과 의사와 상의한다. 마찬가지로 정서적 고통과 고통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길은 장애물로 가득하다.

심리학자는 수년간의 훈련과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개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평가하고 삶의 수준을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와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심리 치료는 고통받는 사람과 고통을 치료하는 사람의 공동 작업이다. 심리 치료은 환자가 항상 윤리적이고 전문적으로 대우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정 규칙을 따른다.

고통받는 사람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목수가 치통을 치료하는 것을 누가 도대체 왜 허락하겠는가?

마찬가지로, 왜 심리학자가 아닌 사람이 감정적 고통을 치료하도록 내버려 두겠는가?

이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경우가 많다.

이 글은 어떤가요?
우울증 진단 – 초기 치료 및 심리치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우울증 진단 – 초기 치료 및 심리치료

우울증은 질병이 아니며 치료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우울증은 노력에 의해 치료가 가능하다.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믿지 마라. 어떤 생각들은 상당히 비이성적이고 자존심을 손상시킬 뿐이다. 오늘의 글에서 우울증 진단 후, 극복을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들에 관해...